2022년 8월 3일 수요일

캐릭터, 캐릭터시장-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캐릭터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발간일:2022년 6월 27일

체  재:A4판 73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22년 4월~6월

2. 조사대상:캐릭터 비즈니스 관련 기업(메이커, 도매 등 이른바 라이선서, 라이선시 및 소매·유통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캐릭터 비즈니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캐릭터 비즈니스란, 라이선스 계약으로 캐릭터를 상품화, 광고 판촉 사용, 영화와 TV, 만화 등의 미디어로 전개하는 비즈니스를 말하며, 상품화권과 판권으로 구성된다.

본 조사에서 캐릭터란, 애니메이션·만화·게임·일러스트 등으로, 연예인(실사) 등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캐릭터 상품, 캐릭터 판권


◆2022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1.3%인 2조 6,198억 엔으로 예측

~VTuber 등 히트 캐릭터 인지도가 향상되어 시장규모는 증가 예측~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상품화권이란 상품에 부속하여 캐릭터를 사용하는 권리이며,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2. 판권이란 출판권, 광고선전과 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 등이며, 계약금액 기준으로 산출

주3. 2022년도는 예측치


2021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상품화권 시장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홈패션에는 반려동물 리넨·가구, 타올 제품, 나이트웨어·홈웨어, 홈퍼니쳐, 키친·테이블웨어 등이 포함


1. 시장 개황

  2021년도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상품화권, 판권)는 전년도 대비 102.5%인 2조 5,863억 엔을 기록했다. 「쿠마바 채널」과 같은 동영상에서 탄생한 캐릭터의 활약에 의해 시장이 호조를 보였고, 애니메이션이 히트한 「주술회전」과 「에반게리온」, 요코하마 야마시타 부두의 GUNDAM FACTORY YOKOHAMA 오픈에 의해 「기동전사 건담」의 인기가 다시 높아져 캐릭터 비즈니스는 활황을 보였다.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은 상품화권과 판권으로 구성되며, 2021년도 상품화권 시장(소매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1.8%인 1조 2,563억 엔, 판권 시장(계약금액 기준)은 동 103.1%인 1조 3,300억 엔으로, 상품화권 시장, 판권 시장 모두 플러스 성장을 이루었다. 상품화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를 배경으로 프라모델과 피규어가 호조를 보였고, 판권은 애니메이션 시청 기회의 증가에 따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용이 활발해지면서 호조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VTuber(버추얼 유튜버) 인기 상승


  VTuber(Virtual YouTuber)란 주로 유튜브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과 SNS 등 인터넷 미디어에서 CG 캐릭터, 혹은 그 캐릭터를 이용해 동영상 업로드·생방송을 실시하는 송신자의 총칭이다. 2차원·3차원 캐릭터라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과 달리 직접 생방송으로 시청자와 소통이 가능해 인기가 높아졌다. 2022년 6월에는 버추얼 드라이버 그룹을 운영하는 기업이 도쿄 증권거래소 글로스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캐릭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캐릭터를 상품으로서 팔기만 하는 시대는 끝나고 있어, 라이브 감이 있는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체험을 통해 캐릭터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상품 판매 등 물건 판매도 포함한 수익화로 연결하는 대응이 높은 효과를 올리고 있다. 이벤트 개최에서 물건 판매로 연결하기 위한 스토리·과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미디어믹스 '우마무스메', 애니메이션 'SPYFAMILY', 특촬 '울트라맨' 등 다양한 캐릭터의 활약으로 2022년도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상품화권, 판권)는 전년도 대비 101.3%인 2조 6,19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도는 테마파크의 굿즈 판매가 전년도에서 일전해 호조를 보였고, VTube와 SNS로부터 인기를 얻은 히트 캐릭터의 인지도가 향상되는 등 호조를 보이는 요인이 많다. 또 코로나19 대책을 철저히 하면서 개최되고 있는 무대와 뮤지엄 등의 집객 비즈니스가 아직 정상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안정적으로 추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