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화장품수탁제조, 화장품용기-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시장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2년 6월 28일

체  재:A4판 69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4월~6월

2. 조사대상: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참여기업, 화장품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이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기타 화장품에 대해서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해당 브랜드 판매원) 및 타업종 참여기업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제조하는 시장을 말한다.

해당 시장은 주로 수탁제조 시장(수탁제조 메이커), 화장품 용기 시장(용기 메이커·딜러), 화장품 원료 시장(원료 메이커·상사)로 구성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장품(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기타), 화장품 용기, 화장품 원료


◆2021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전년도 대비 98.5%인 3,094억 엔


일본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화장품 수탁제조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98.5%인 3,094억 엔으로 전년도를 밑돌았으나 2020년도와 같은 큰 하락은 아니고, 코로나19와 공생하는 가운데 시황이 완만하게 개선 방향으로 가는 과도기라 할 수 있다.

  2019년도까지 오랫동안 지속된 시장의 확대 요인으로는 ①개정 약사법 시행에 의한 일본 수탁제조 시장의 활성화, ②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일본제 화장품 소비 증가, ③해외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일본제 화장품 수출 비즈니스=아웃바운드(국경 없는 EC 포함) 확대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2020년 초부터 2022년 현재까지 이어지는 코로나19는 2020년도 일본의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21년은 코로나19를 수습하기 위한 정부·지자체 중심의 대책이 일정 효과를 나타내는 등 야외활동이 활발해지고 소비가 활성화됨에 따라 시황은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2. 주목 토픽

원자재와 에너지, 물류비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소비에 미치는 영향 우려


  2021년 중반부터 계속되는 원자재와 용기·포장자재, 제조에 필요한 각종 에너지와 물류비용 상승은 진정되지 않고, 추가적인 가격 인상도 예측되는 등 기업에서의 비용 흡수 노력으로는 따라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가격 급등이 계속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제품 가격 전가를 포함해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클라이언트)와의 가격 인상 협상이 현장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2022년 중에는 일부 화장품의 매장 판매가격이 개정될 것으로 예상돼 가격 인상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 제품 가격 개정이 화장품 시장의 경기 둔화 요인이 될지 불안하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될 전망은 보이지 않지만 전년도 대비 107.1%인 3,314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행동 제한도 점차 완화돼 감염대책을 철저히 하여 여행과 행사, 이벤트가 개최되면서 소비가 회복되고 단계적인 여행제한 완화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 부활도 기대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