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디지털패션, 어패럴-2022 패션산업의 신조류 ~디지털 패션과 지속가능성 신동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22 패션산업의 신조류 ~디지털 패션과 지속가능성 신동향(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ファッション産業の新潮流 - デジタルファッションとサステナブル新動向


자료코드: C64108600 / A4 202p / 2022. 07. 27 


디지털화가 늦어지고 있는 일본의 어패럴 업계에서도 ‘메타버스’나 ‘NFT’와 같은 키워드를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2년은 Web3 원년이라고 불리며, 메타버스상의 디지털 패션이 활발해지면서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경제권을 형성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패션 기업에게 ‘디지털 패션’, ‘메타버스’, ‘NFT’는 더이상 무관심으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른 한편 ‘지속가능성’은 의류산업이 대량의 재고를 소각함으로써 온실효과 가스를 발생시켜 지구 환경에 지대한 부하를 주고 있는 것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어 수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의류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회적 대응이 향후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패션에 대한 대응은 의류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가운데 3D 데이터 기획·디자인이 기존의 피지컬 제품뿐만 아니라 디지털 상품으로도 활용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수익원으로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본 자료는 글로벌한 신경제권이 기대되는 메타데이터에서 디지털 패션의 대응 현황, 과제, 지속가능한 대응의 신동향을 정리했습니다. 이 두 키워드는 상관관계에 있으며, 디지털 패션도 글로벌한 사회적 트렌드로서 정리하여 일본의 어패럴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디지털화가 늦어지고 있는 일본의 어패럴 업계에서도 ‘메타버스’나 ‘NFT’와 같은 키워드를 흔히 볼 수 있게 되었다. 세계적인 디지털화 조류 속에서 일본의 어패럴 관련 기업 역시 무관심으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한가지 ‘지속가능성’도 글로벌적인 트렌드로, 향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은 필수적이다.

본 조사에서는 ‘메타버스’와 ‘지속가능성’을 다른 골조로서 파악하고 있지 않다. 어패럴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서 지속가능성의 큰 맥락 속에 ‘메타버스’ 등 디지털 트렌드를 포함해 현황과 과제를 정리했다. 한편 ‘지속가능성’의 범위는 매우 넓은데, 본 조사에서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환경부하 경감을 중심으로 한 대응을 가리킨다.

조사대상:

(1)구미의 선진 기업(어패럴, 럭셔리 브랜드, 스포츠 기업)

(2)일본 주요 어패럴 기업, 어패럴 소매업, 도매·상사

(3)일본 디지털 패션 기업, 메타버스 관련 기업

조사방법: 대면취재, 우편설문조사,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2년 5월~7월


◆자료 포인트

아래의 3가지를 조사해 정리, 분석했습니다.

1. 글로벌 브랜드 메타버스 참여 현황과 메타버스 사업 과제

2. 일본 어패럴 관련 기업의 메타버스, 디지털 패션 사업의 현황과 과제

3. 일본 어패럴 관련 기업의 사회적 대응 현황과 과제


리서치 내용


제1편 세계 디지털 패션 시장의 동향


1. 디지털 패션의 탄생과 현황

2. 세계 디지털 패션의 동형과 과제

3. 디지털 패션, NFT 비즈니스의 과제


제2편 일본 디지털 패션 시장의 현황


1. 디지털 패션 시장 참여 패턴과 참여 상황

2. 참여기업 사례연구

3. 디지털 패션에 대한 기대와 과제


제3편 일본 어패럴 업계의 현황과 과제


지속가능성과 디지털 패션에 대한 대응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제4편 일본의 지속가능성 신동향


1. 세계 패션산업의 환경의식 고조

2. 일본 어패럴 관련 기업의 지속가능성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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