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CAE, 기계CAE-기계분야 CAE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기계분야 CAE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CAE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6월 30일

체  재:A4판 28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월~5월

2. 조사대상:기계분야 CAE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기계분야 CAE 시장 용어정의>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란 컴퓨터에 의해 제품 설계 및 개발 공정을 지원한다는 개념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툴로서 기계 시스템의 강도나 유체 저항 등의 특성을 해석 대상으로 하는 기계분야 CAE와 1DCAE 등의 모델 베이스 개발 툴, 수치계산을 지원하는 수치해석 등 기타 CAE가 있다.

본 조사에서 기계분야 CAE 시장이란, 구조해석과 열유체해석, 수지성형해석, 주조해석 등 기계분야 CAE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계분야 CAE(구조해석과 열유체해석, 수지성형해석, 주조해석 등)


◆2021년 기계분야 CAE의 일본 시장규모는 847억 엔, 2022년도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

~코로나19의 영향은 경미, 2022년은 엔저 경향에 의해 수출형 제조업의 대폭적인 회복이 순풍으로 작용할 전망~


기계분야 CAE 일본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0년의 기계분야 CAE 일본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1.7% 감소한 822억 5,500만 엔이었다. 2021년 시장은 동 2.9% 증가한 846억 5,400만 엔을 기록해 회복세에 있다.

  2020년부터 2021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이동 제한에 의해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됐다. 그러나 일본 제조업 각 사는 재택근무에 따른 클라우드화 대응을 포함한 ICT 투자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수입과 지원·보수·서비스 수입은 감소하지 않아, 2020년 기계분야 CAE 국내시장에 미친 영향은 마이너스 2% 정도에 그쳤다.


2. 주목 토픽

에너지 가격 급등이 기계분야 CAE에 미치는 영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에너지 가격 급등이 일본 경제를 강타하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원자력 발전소의 재가동과 재생가능에너지 활용도 검토대상의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 원자력발전소의 재가동에 대해서는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정한 새 규제기준 심사를 통과해야 하며, CAE의 해석결과를 포함해 방대한 기술문서를 제출할 필요가 있다. 그 때문에 설계와 개발과 관련한 해석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발전 등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유럽을 중심으로 해상풍력발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일본에서도 2019년에는 '해양재생가능에너지 발전설비 정비와 관련한 해역의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해상풍력발전설비를 설치하기 쉬워졌다. 따라서 설계·개발과 관련한 해석 수요가 향후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덧붙여 파력발전이나 지열발전 등의 발전설비 설계·개발과 관련한 해석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석유정제 및 석유화학 플랜트의 건설이 활발해지고 있다. 여기에서의 설계에 관한 해석 수요로서 열유체 해석과 구조해석 외에 1DCAE, 계산화학 등도 포함된다.

  이상과 같은 점에서 에너지 가격의 상승은 기계분야 CAE 시장에서 비즈니스 찬스가 될 가능성이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 일본의 기계분야 CAE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4% 증가한 891억 8,5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 들어 엔화 약세가 이어지고 있고, 자동차와 전기 등 수출형 제조업 실적이 크게 회복되는 추세여서 기계분야 CAE에도 플러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설분야에서는 건축물의 3차원 모델로 조사 및 설계, 시행에서 유지관리까지 관리하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보급에 의해 CAE가 활용될 기회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건설업용 CAE 수요도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