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DX, 금융-2022 금융기관 DX 솔루션 시장의 철저 연구 ~점포·백오피스 디지털화, 비대면·비저촉, 앱, 데이터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금융기관 DX 솔루션 시장의 철저 연구 ~점포·백오피스 디지털화, 비대면·비저촉, 앱, 데이터 분석~(일본어판)

(일본어목차) 2022 金融機関DX向けソリューション市場の徹底研究 ~店舗・バックオフィスデジタル化、非対面・非接触、アプリ、データ分析~


자료코드: C64108400 / A4 129p / 2022. 07. 29 


금융기관의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에 의해 금융기관이 SIer에게 요구하는 상품·서비스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점포의 통폐합과 ATM 감소에 따른 디지털화 대응 등 프런트계 디지털화. 은행 내의 페이퍼리스화와 BPO 등에 따른 백오피스계 디지털화 등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서비스는 다방면에 걸친다.

SIer의 향후 사업방침·비즈니스 모델 등을 파악함으로써 SIer가 본 금융업계의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금융기관의 DX에 대한 SIer, Solution Vendor의 대응을 조사하는 동시에 각 사의 주력분야, 사업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금융 SIer, Solution Vendor를 대상으로 하여 금융기관의 IT투자액을 산출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1년 9월~2022년 7월


◆자료 포인트

• 금융기관의 DX를 추진하는 대책을 소개

• 점포·백오피스 디지털화에 대한 각 사의 전략을 기재

• 금융기관 내 데이터 활용에 대한 과제를 고찰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금융기관용 IT솔루션 시장 개황

2. 외부환경

  2.1 은행 분야의 외부환경 변화

    2.1.1 은행법 개정에 대하여

    2.1.2 업무범위 확대에 대하여

    2.1.3 출자규제 완화

    2.1.4 은행 시스템의 변천에 대하여

    2.1.5 기간계 시스템·프론트 러너, 서포트 허브에 대하여

    2.1.6 금융기관의 IT 거버넌스 관련 상황

    2.1.7 은행 점포 수 추이

  2.2 증권 분야 외부환경 변화

    2.2.1 디지털 증권

  2.3 보험 분야 외부환경 변화

    2.3.1 생명보험

    2.3.2 손해보험보험

3. 시장규모(2019~2022년)

4. 주목 영역과 향후 가능성·퍼텐셜 등

  4.1 고객접점의 디지털화

  4.2 점포 효율화

  4.3 백오피스의 디지털화

  4.4 데이터 클렌징

  4.5 데이터 분석

  4.6 오픈 API

  4.7 타업종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관한 대응

5. 시장예측(2022~2025년)


제Ⅱ장 주목 영역에서의 주요 벤더 대응 동향


1. 주목영역에서 주요 벤더의 대응 상황과 방침

2. 고객접점의 디지털화에 관한 대응

  2.1 히타치제작소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방침

  2.2 NTT데이터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방침

  2.3 일본전기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대응

  2.4 TIS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대응

  2.5 SCSI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대응

  2.6 닛테쓰솔루션즈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대응

  2.7 캐논IT솔루션즈의 고객접점 디지털화에 관한 개념

3. 점포 효율화를 위한 대응

  3.1 히타치제작소의 점포 효율화를 위한 대응

  3.2 NTT데이터의 점포 효율화를 위한 대응

  3.3 BIPROGY의 점포 효율화를 위한 대응

  3.4 이토추테크노솔루션즈의 점포 효율화를 위한 대응

4. 후방사무 효율화에 관한 방침, 대응 등

5. 데이터 활용에 관련된 활동 동향

  5.1 데이터 클렌징에 관한 방침, 활동

  5.2 데이터 활용에 관한 방침, 대응 등

  5.3 공동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4 데이터의 안전한 취급과 활용에 관한 대응

  5.5 안티 자금세탁 솔루션 제공

6. API 활용 플랫폼 구축에 관한 대응

7. 타업종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관한 대응

  7.1 TIS의 Embedded Finance에 대한 대응

  7.2 BIPROGY의 다른 업종과의 연계에 관한 대응

  7.3 닛테쓰솔루션즈의 다른 업종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관한 대응

8. 기타 주목 영역의 대응 동향

  8.1 클라우드 도입 추진에 관한 대응

  8.2 온라인 상담실 제공

  8.3 외환 BPO에 관한 대응

  8.4 비즈니스 매칭에 관한 대응

  8.5 보안에 관한 대응

  8.6 웰스 매니지먼트 영역에 대한 대응

  8.7 양자컴퓨터에 대한 개념


제II장 SIer 및 솔루션 벤더의 실태와 대응 내용


1. 주요 벤더 실태

2. 주요 벤더의 개황, 강점

  2.1 최대 벤더의 개황, 강점

    2.1.1 히타치제작소의 개황, 강점

    2.1.2 NTT데이터의 개황, 강점

    2.1.3 일본전기의 개황, 강점

  2.2 대형 벤더의 특징, 강점

    2.2.1 TIS 개황, 강점

    2.2.2 BIPOROGY의 개황, 강점

    2.2.3 SCSI의 개황, 강점

    2.2.4 닛테쓰솔루션즈의 개황, 강점

    2.2.5 CTC의 개황, 강점

  2.3 기타 벤더의 특징, 강점

    2.3.1 캐논IT솔루션즈의 개황, 강점

    2.3.2 후지소프트의 개황, 강점

    2.3.3 시프트테크놀로지의 개황, 강점

3. 주요 벤더 사업전략

  3.1 최대 벤더의 사업전략

    3.1.1 히타치제작소의 사업전략

    3.1.2 NTT데이터의 사업전략

    3.1.3 일본전기의 사업전략

  3.2 대형 벤더의 사업전략

    3.2.1 TIS의 사업전략

    3.2.2 BIPOROGY의 사업전략

    3.2.3 SCSI 사업전략

    3.2.4 CTC의 사업전략

  3.3 기타 벤더의 사업전략

    3.3.1 캐논IT솔루션즈의 사업전략

    3.3.2 후지소프트의 사업전략

    3.3.3 시프트테크놀로지의 사업전략

4. 향후 전망

  4.1 최대 벤더 전망

    4.1.1 히타치제작소

    4.1.1 NTT데이터

    4.1.2 일본전기

  4.2 대형 벤더 전망

    4.2.1 TIS

    4.2.2 BIPROGY

    4.2.3 SCSK

    4.2.4 닛테쓰솔루션즈

    4.2.5 이토추테크노솔루션즈

  4.3 기타 벤더 전망

    4.3.1 캐논IT솔루션즈

    4.3.2 후지소프트

    4.3.3 시프트테크놀로지

  4.4 과제


제Ⅳ장 개별기업의 대응


1. 히타치제작소

2. NTT 데이터

3. 일본전기

4. TIS

5. BIPROGY

6. SCSI

7. 니치테쓰솔루션즈

8. 이토추테크노솔루션즈

9. 캐논IT솔루션즈

10. 후지소프트 주식회사

11. 시프트테크놀로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