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유니폼, 유니폼렌탈-유니폼 렌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유니폼 렌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유니폼 렌탈 시장의 주요 기업 실태조사

발간일:2020년 6월 28일

체  재:A4판 22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3월~6월

2. 조사대상:유니폼 렌탈 기업 및 유니폼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에 의한 청취조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유니폼 렌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니폼 렌탈이란, 고객기업의 니즈에 따른 유니폼을 대여, 배달·클리닝, 무료수선 등 유니폼 관리를 도급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요 수요 분야로는 사무·오피스 분야, 의료 분야, 개호·복지시설 분야, 작업복·워크웨어 분야, 식품·과자공장과 기계·철강 등 제조공장 분야, 음식 분야, 유통소매 분야, 숙박시설 분야, 어뮤즈먼트 분야가 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니폼 렌탈(사무·오피스 분야, 의료 분야, 개호·복지시설 분야, 작업복·워크웨어 분야, 식품·과자공장과 기계·철강 등 제조공장 분야, 음식 분야, 유통소매 분야, 숙박시설 분야, 어뮤즈먼트 분야)


◆유니폼 렌탈 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도, 2021년도 모두 감소세가 이어지다가 2022년도 이후에는 점차 회복될 전망


유니폼 렌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렌탈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유니폼 렌탈 시장은 2019년도까지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수요 증가로 수요 분야마다 동향은 다르지만 대체로 순조롭게 추이했다.

  하지만 2020년도 이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상황이 반전되면서 점포와 각종 시설에 대한 휴업 및 영업시간 단축 요청과 인바운드 수요 소실, 재택근무 대응 등으로 크게 수요가 감소하면서, 2020년도 유니폼 렌탈 시장규모는 렌탈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3.1% 감소한 938억 엔을 기록했다. 2021년도는 이동제한 등이 완화되고 있지만 경기 악화 등의 영향으로 시장은 마이너스 추이가 계속되고 있어, 2021년도의시장규모는 동 3.7% 감소한 903억 엔에 머물렀다.


2. 장래 전망

  2022년 5월 황금연휴는 '이동제한 없음'으로 관광지에 사람들의 발길이 늘어나 시황 회복이 기대된다. 2022년도 이후 유니폼 렌탈 시장은 최근 몇 년간의 마이너스 기조에서는 회복 조짐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은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관광업 회복이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인파가 돌아오면 모든 산업에 좋은 영향을 미쳐 유니폼 렌탈 시장도 플러스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우크라이나 사태를 배경으로 자원 강세가 이어지고 있고, 유가 급등으로 유니폼 렌탈 업계는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렌탈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하락은 경영을 더욱 압박하고 있다. 각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상황을 억제할 수 없는 가운데 어려운 기업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또 최근 엔화 약세의 영향도 포함해 업계 안팎에서 다양한 과제를 마주해야 한다. 포스트 코로나를 내다보고 신규 개척을 위한 새로운 대응도 업계에서도 향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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