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특수지, 종이-2022년판 특수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특수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特殊紙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4104100 / A4 449p / 2022. 07. 07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특수지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특수지 시장을 둘러싼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해당 조사를 통해 종이펄프 업계를 비롯한 관련 업계 각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특수지 메이커, 종합 제지 메이커, 종이 대리점·상사 및 기타 관련 기업

조사방법: 당사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및 우편설문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약 30품종(감열지, 레지롤지, 잉크젯 용지, PPC용지, 폼인쇄용지, 위조방지용지, 노카본지, 정보용지약품, 박리지·점착라벨, 팬시페이퍼, 색상질지, 색크라프트·켄트지, 경량다색·인디아페이퍼, 라이스페이퍼, 콘덴서페이퍼, 전기절연지, 크린페이퍼, 합성지, 내유지, 멸균지, 필터여과지, 습식부직포, 유리페이퍼, 스테인리스합지, 캐리어테이프(판지)) 시장규모를 독자적으로 산출

• 각 품종 시장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을 철저히 리포트

• 약 30개 품종의 수요예측 목록, 참여 메이커 점유율, 수요 분야별 점유율 등

• 특수지 메이커, 제지 대기업의 특수지부문 사업동향 상세분석

• 유력 대리점, 도매상의 특수지 부문 상황

• 특집<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 시장동향><제지 메이커의 탈플라스틱·종이화 전략>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새롭게 2년치 조사 데이터, 시장동향 갱신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특수지 시장의 전망과 수요 예측


코로나19로 수요구조 변화 가속화, 특수지 시장도 선택과 집중이 진행

가격개정 실시, 코스트 상승 2차 가격인상

특수지 시장, 색상지, 환경·생활기능지, 산업·공업용지의 성장력

어느 품종이 신장하고 어느 품종이 쇠퇴할 것인가


<표>주요 품종 수요 예측 일람표

<표>품종별 생산 추이

<표>품종별 메이커별 생산 추이


제2장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시장동향, 제지 메이커의 탈플라스틱·종이화 전략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시장동향

‘테스트’부터 ‘채택검토’로 단계 진행

2022년 CNF 샌산량은 횡도 경향에서 일전

전년대비 140%인 80t까지 확대 전망


제지 메이커의 탈플라스틱·종이화 전략

기대되면서도 연포장 종이화는 어중간

배리어성과 포장기계적성의 개선이 과제

종이에 의한 ‘탈플라스틱’ 전략만이 아니라 

유저 요망에 부응해 ‘플라스틱 삭감’에도 주력


제3장 특수지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특수지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코로나19·반도체 수요 증가로 각 사 실적에도 격차

원연료비 급등, 물류비 상승으로 두 번째 가격 상승 실시


<표>특수지 메이커 실적 일람

<표>특수지 메이커 실적 추이 일람


린텍

  지속적 성장을 위해 장기비전 ‘LSV2030’ 책정

  ‘LSV2030-Stage1’ 목표를 초년도로 앞당겨 달성

도쿠슈도카이제지

  전년도 감소에서 2021년도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

  제5차 중기계획에서는 성장분야를 본격 추진

도모에가와제작소

  반도체, 토너 사업 대폭 회복으로 2021년도 실적은 호조

  2021년도부터 제8차 중기계획 시작, 더욱 성장 촉진

니혼제지파피리아

  니혼제지그룹에서 핵심사업의 일익을 담당

  코로나19로 침체된 전년도부터 회복하지 못해

아와제지

  자동차용 필터 여과지의 선두기업

  2021년도는 회복 기조, 수처리와 신규사업으로 성장 도모

닛폰고도지공업

  콘덴서용 분리막의 선두기업

  2021년도는 매출액, 이익 모두 과거 최고 실적 달성

리코IMS사업부

  서멀라벨은 회복 기조로 추이

  독자적인 친환경형 제품우로 차별화 추진

스미카가공지

  양면박리지의 선두기업

  2021년도는 회복 기조였으나 반도체 부족이 걸림돌

도요여과지

  해외제품의 전환과 코로나19 검사 수요를 흡수,

  2021년도는 판매 매출액이 급회복

  그룹의 종합력을 무기로 더욱 확대판매를 목표

아즈미여과지

  혼초지, 2층기술 등 높은 기술력이 강점

  후쿠이공장 신 라인 준공, 메디컬 분야 개척 추진

유포코퍼레이션

  창립 100년을 향하여 ‘도전 마인드’를 새롭게

  선두기업으로서 더욱 정진

오리베스트

  선구기업으로서 시장을 견인

  2021년도 매출액도 5.7%인 68.7억 엔을 확보


제4장 대형 메이커, 특수지 부분의 상황과 전략


대형 메이커 특수지 부문의 상황과 전략


오지홀딩스(오지에프텍스)

  지난 중기계획 목표 미달, 2021년도 영업이익은 과거 최고

  신 중기계획에서는 기능재 사업이 신규 개척의 핵심

니혼제지

  2021년도부터 ‘중기경영계획2025’ 시동

  생산체제 재구축과 성장·신규분야의 전력화를 서두르다

미쓰비시제지

  2022년도부터 신중기경영계획 시작

  계속해서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환이 중점 시책

호쿠에쓰코퍼레이션

  2021년도는 실적 회복, 이익은 과거 최고익 갱신

  특수지에서는 캐리어테이프, 분리막 호조

다이오제지

  2021년도 9기 연속 증수, 경영이익, 순이익은 과거 최고

  수요환경 악화로 구조개혁이 더욱 가속화

주에쓰펄프공업

  2021년도 실적은 회복기조, 이익 대폭 증가로 흑자 전환

  기존 사업의 구조 전환과 환경 비즈니스 추진


제5장 대리점·도매상의 특수지 취급 상황


니혼종이펄프상사

국제종이펄프상사

신세이종이펄프상사

니혼종이통상

미쓰비시오지종이판매

교쿠요

니시노미야


제6장 각종 특수지의 전망과 전략(수요와 시장점유율, 전략 포인트)


<정보산업용지>

(1) 감열지

  일본 국내시장을 다소 회복, 레지롤, 라벨 수요가 회복

(2) 잉크젯용지

  전년도 대폭 감소에서 2021년도는 반동 증가했으나, 향후 더욱 어려워져

(3) 노카본지

  코로나19로 페이퍼리스화가 가속화, 수요 대폭 감소

(4) 폼용지

  스폿 수요를 흡수, 2021년도는 회복 기조

(5) 위조방지용지

  2019년도 이후 특수가 계속됐으나, 상품권 수요 감소로 이전 규모로

(6) PPC용지

  코로나19로 디지털화 가속화, 수요 축소 전망

(7) 정보용지약품

  코로나19 영향으로 대폭 감소, 회복 전망도 서지 않아

(8) 바인더약품

  코로나 쇼크에서 약간 회복


<환경기능지>

(9) 습식 베이스의 자동차용 필터 여과지, 각종 여과지·여과재

  에어필터 여과지

  코로나19로 수요는 크게 변동, 반도체용, 환기 용도는 호조

(10) 저발진지·무진지

  왕성한 반도체 수요로 공정용·사무용 모두 실적 늘려


<생활기능지>

(11) 내유지

  모든 두께 타입에서 회복 기조, 종이화 수요는 본격화될 것인가

(12) 멸균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큰 수요 변동 없어, 안정적 추이 계속


<색사지>

(13) 색상질지

  2021년은 대폭 감소한 전년도부터 횡보 추이, 수요 회복은 보이지 않아

(14) 팬시페이퍼

  대폭 감소했으나 수요는 회복 경향, 환경대응 제품의 확충 진행

(15) 색크라프트(포장지), 켄트지

  색크라프트지는 축소 폭 확대, 켄트지는 소폭 감소로 저점을 보여


<박엽지 특수지>

(16) 인디아페이퍼

  신규 수요 적어, 감소 경향 계속

(17) 라이스페이퍼

  JT의 코스트 저감방안이 진행되는 가운데 국내생산은 종식을 맞이


<산업기능지>

(18) 전기절연지

  초고압용 복합절연재료

  프레스보드에서는 수요가 절정인 가운데 미쓰비시제지가 사업 양도

(19) 콘덴서페이퍼·필름

  자동차의 전동화를 배경으로 OPP필름의 박형 타입은 수요 확대

  참여 2사는 설비 증강

(20) 박리지

  향후는 반도체 관련 수요 확대에 기대, 친환경도 주요 테마

(21) 점착라벨

  코로나19 안정세 가운데 시장은 회복 기조, 친환경형 라벨로 차별화 추진

(22) 합성지

  코로나19 영향으로 축소된 시장은 회복 기조로 전환, 코로나 이전에는 미치지 못해

(23) 글라스페이퍼

  코로나19의 영향에서 회복, 많은 용도에서 전기 실적을 웃돌아

(24) 스테인리스합지

  코로나19로 수요 침체, 각 메이커는 수익 악화로 가격 수정 실시

(25) 캐리어테이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중기 시장은 확대 기조로 추이

  2021년도도 전기 실적을 웃돌아


<위생용지>

(26) 가정지

  코로나19로 티슈페이퍼 수요가 타올페이퍼로 전환

(27) 일회용기저귀

  유아용은 계속 감소, 성인용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규모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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