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자동차시장, 자동차애프터마켓-2022년판 자동차 애프터마켓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자동차 애프터마켓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自動車アフターマーケット総覧


자료코드: C64103600 / A4 262p / 2022. 07. 29 


2021년은 전년부터 계속되는 코로나19 사태에 더해 신차 공급과 관련한 반도체 부족과 공급망 혼란으로 신차 생산·판매 모두 타격을 입은 한 해가 됐다. 신차 판매 후의 유통·보유 차량을 바탕으로 하는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대해서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본 자료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 정도 등 정성적 정보 및 각종 통계자료와 자체 조사데이터 등 정량적 정보를 기재하여 각 시장의 트렌드, 장래 전망 등에 대해 해설한 후 시장 규모를 수치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당사 과거 실시 조사 데이터, 관공서 등 조사 자료 고찰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7월


◆자료 포인트

•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철저 검증

• 신차 판매: 2021년 444.8만 대(전년대비 3.3% 감소)…코로나19 사태 지속으로 반도체와 부품 공급망이 혼란. 자동차 업체 측은 공급 정체를 피할 수 없게 됐고, 신차 딜러들도 납기 연기 대응에 고심한 한 해

• 중고차 시장: 수급 차질로 시세 급등…신차 대체수요 일부는 중고차로 향했지만 공급 부족으로 시세 급등. 철 등의 소재 가격 급등, 왕성한 해외 수출 수요에 따라 구입 경쟁이 과열되어 AA 연간 평균 성약단가는 63만 엔 이상으로 과거 10년 만에 최고치

• 자동차 임대 시장: 개인 중심 내수가 성장의 열쇠…오토리스 시장은 신규계약 보류와 재리스 비율 상승이 지속. 유사한 자동차 구독 상품이 증가하는 가운데 사업자는 개인용 서비스 전개에 더욱 주력. 렌터카는 국내 소비자의 일상 이용 확대를 위한 카셰어링과의 융합이 추진, 두 서비스에서 고객 확보 경쟁

• 보수부품·용품 시장: 차량 공급과 연동되는 부품…중고차 수요 확대에 따라 보수부품 거래 활발. 자동차 용품은 자동차 일렉트로닉스, 자동차 AV 등에서 반도체 부족이 걸림돌이 되기도

• 정비업계: 경영상 과제가 남는 가운데 다가오는 인증취득판단 특정정비 경과조치기간에 들어가 인증취득을 위해서 움직이는 업자가 증가. 차량 고도화에 따라 정비업체의 업무 범위가 넓어지는 한편 인력 부족 등이 과제

• 부대서비스 시장: 수익체제의 강화·다양화에 본격적인 자동차 손보 각 사는 교통사고의 감소 추세 아래, DX 전략과 빅데이터 이활용 등 새로운 수입원 창출에 움직인다. 로드서비스 사업자는 신규 회원 획득, 제공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노력. 유가증권사들은 세계적인 탈탄소화, 차량 전동화 풍조에 따라 유외 수익 확대에 주력도를 높이다

• 곳곳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영향과 자체 정보 기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3-6. 차량의 전동화에 관한 동향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애프터마켓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마켓 정의

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 규모

3.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량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4. 운전면허 소지자 수

  3-5. 자동차 유지 관련 연간 지출액 추이

  3-6. 차량 전동화 동향

    3-6-1. 일본의 탈탄소화 차량 전동화에 대한 자세

    3-6-2. 일본의 전동차 신차판매 현황

    3-6-3. 전동차 충전 인프라 상황

    3-6-4. 중고차 시장에서의 전기자동차

    3-6-5. xEV 판매량 예측

  3-7.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미치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장래 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기업의 향후 방향성

  4-2. 정리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 규모

  1-2. 시장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3. 참여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오토옥션 시장

  3-1. 시장 규모

  3-2. 시장 동향

  3-3. 주요 참여기업 목록

  3-4. 오토옥션 시장 전망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 규모

  1-2. 시장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전망

2. 렌터카 시장

  2-1. 시장 규모

  2-2. 차량 대수 추이

  2-3. 시장 동향

  2-4. 참여기업 동향

  2-5. 향후 방향성

3. 카셰어링 시장

  3-1. 시장 규모

  3-2. 시장 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시장

  4-1.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사업자 동향

  4-2.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영향

  4-3. 상품설계

  4-4. 자동차 대여 시장에서 정액제 서비스의 위상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 동향

  1-1. 자동차 부품·용품에 대한 연간 지출액

  1-2.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 정의

  1-3.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 추계

2. 순정부품 시장 동향

  2-1. 순정부품 시장 개요

  2-2. 순정부품 시장

  2-3. 순정부품 시장 동향

3. 우량부품 시장 동향

  3-1. 우량부품 시장 개요

  3-2. 우량부품 시장

  3-3. 우량부품 시장 동향

4.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4-1. 기타 부품/용품 시장

  4-2.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5. 재활용 부품 시장 동향

  5-1. 재활용 부품 개요

  5-2. 재활용 부품 시장

  5-3. 재활용 부품 시장 동향

6.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 동향

  6-1.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 개요

  6-2. 자동차용품 소매사업 매출액

  6-3.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 동향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시장

  1-1. 시장 개요

  1-2. 시장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3. 주요 참여기업 목록

  2-4. 향후 방향성


제6장 부대서비스 시장


1. 자동차보험 시장

  1-1. 시장 규모

  1-2. 시장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 규모

  2-2. 시장 동향

  2-3. 사업자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휘발유 시장

  3-1. 시장 규모

  3-2. 시장 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도표1-1 자동차 애프터마켓 -본 리포트 조사대상 범위

도표1-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2021년

도표1-3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1-4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도표1-5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1-6 하이브리드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보유대수 추이

도표1-7 일본의 차세대 자동차 보급 목표와 현황

도표1-8 평균 차령 및 평균 차령 추이

도표1-9 년식별 보유대수 추이(등록차)

도표1-10 운전면허 보유자 수, 보유 비율(2021년)

도표1-11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1-12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세대당 연간 지출액 추이(내역)

도표1-13 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대해서

도표1-14 승용차 신차판매 연료별 구성비

도표1-15 BEV 충전기의 정의

도표1-16 충전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일본)

도표1-17 BEV와 ICE의 평균 잔가율 비교

도표1-18 중국 BEV 인기 모델의 잔가율

도표1-19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Aggressive 예측)

도표1-20 주요 지역의 xEV 판매 추이(상)와 2030년의 구성비(하) Aggressive 예측

도표1-21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Conservative 예측)

도표1-22 주요 지역의 xEV 판매 추이(상)와 2030년의 구성비(하) Conservative 예측

도표1-23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미치는 영향

도표1-24 딜러의 주요 강점

도표2-1 신차 판매대수,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와 비교

도표2-2 종별 중고차 등록대수(추계)

도표2-3 신차 소매업과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 종업원 수 추이

도표2-4 종업원 규모별 점포 수 추이

도표2-5 딜러의 중고차 판매점 수

도표2-6 주요 참여기업(중고차 판매 시장)

도표2-7 수출 말소 등록대수 추이

도표2-8 수출 중고차 평균단가 추이

도표2-9 2021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2017~21년 수출대수 추이

도표2-10 2021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중고차 수출 현황

도표2-11 저가 중고차 수출대수 추이

도표2-1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도표2-13 수출 시장을 구성하는 참여기업(유형별)

도표2-14 옥션 출품 성약 상황 추이

도표2-15 옥션 성약 단가 추이

도표2-16 오토옥션 낙찰대수 추이

도표2-17 오토옥션 회장 분류

도표2-18 계열별 오토옥션 회장의 출품 대수별 분류

도표2-19 출품 성약 대수에서 차지하는 계열별 비율

도표2-20 주요 참여기업(오토옥션 시장)

도표3-1 오토리스의 보유대수 추이

도표3-2 오토리스의 종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3 차종별 오토리스 보유대수 추이

도표3-4 신차 판매대수와 리스 신차 계약대수 추이

도표3-5 신차리스와 재리스의 계약대수 추이

도표3-6 2021년도 운수국별 리스 자동차 보유비율, 리스대수 비율

도표3-7 차량 구입 흐름

도표3-8 리스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 비율의 추이

도표3-9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0 개인용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1 오토리스 전문회사

도표3-12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회사

도표3-13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회사

도표3-14 개인·법인별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3-15 노동력 인구의 예측 추이

도표3-16 리스차량 보유대수의 반년간 추이

도표3-17 오토리스 시장(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3-18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3-19 렌터카 차량대수 추이

도표3-20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1 일본인 국내 연결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2 렌터카 사업자 추이

도표3-23 렌터카 사업자 규모별 비율

도표3-24 주요 참여기업(렌터카 시장)

도표3-25 광역 렌터카 브랜드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26 저가 렌터카 사업자 주요 5개사 매장 수 추이

도표3-27 차량공유 시장규모 추이

도표3-28 카셰어링 차량대수 및 회원 수 추이

도표3-29 차량 1대당 회원 수 추이

도표3-30 주요 참여기업(카셰어링 시장)

도표3-31 자동차회사의 주요 활동

도표3-32 타업종 등의 주요 대응

도표3-33 주요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실시 기업의 움직임

도표3-34 형태별 서비스 설계 비교

도표3-35 각 정액제 서비스 일람(자동차 메이커 계열)

도표4-1 자동차 등 부품·용품의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4-2 본고에서의 보수부품·자동차용품의 정의

도표4-3 각 분류의 해당 부품·용품군

도표4-4 보수부품의 종류

도표4-5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정의별)

도표4-6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부품별)

도표4-7 자동차 메이커 계열의 부품 공급 체제

도표4-8 자동차 메이커의 두 번째 순정 브랜드 및 판매체제

도표4-9 국내 순정부품 시장

도표4-10 유지보수 패키지 예(packdemente)

도표4-11 사포토요플러스 밟기오류 가속억제시스템

도표4-12 보수부품(순정부품·우량부품)의 상류

도표4-13 우량부품 주요 공급업체

도표4-14 우량부품을 취급하는 주요 1차 상사

도표4-15 수입부품(해외 부품 메이커 브랜드)

도표4-16 일본 우량부품 시장

도표4-17 국내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도표4-18 재활용 부품 대표 품목

도표4-19 주요 리빌트 부품 제조사

도표4-20 일본 재활용 부품 시장

도표4-21 해체공정 인수 건수

도표4-22 철 스크랩 시황의 추이

도표4-23 해체업 허가 수 추이

도표4-24 주요 부품 네트워크 가맹업체 수

도표4-25 부품 네트워크의 4대 진영 추이

도표4-26 자동차용품 관련 점포 수

도표4-27 APARA 회원 4개사의 매출액 추이(소매 기준, 일부 추계)

도표4-28 주요 자동차 용품점의 점포 수

도표4-29 메이커계 타이어 숍 점포 수

도표4-30 주유소의 점포 수와 셀프율

도표4-31 홈센터 점포 수와 자동차용품·아웃도어 매출액

도표5-1 자동차 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2016년도 대비)

도표5-2 자동차 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지수)

도표5-3 정비업 사업장 수 추이

도표5-4 정비업 사업장 수: 업태별 구성비

도표5-5 분야별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6 정비 매출액: 분야별 구성비

도표5-7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대수 추이

도표5-8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구성비 추이

도표5-9 도로운송차량법 개정 후 자동차 특정정비사업자

도표5-10 법 개정 후의 취득 인증별, 정비 가능 범위

도표5-11 OBD 검사 대상 장치

도표5-12 OBD에 의한 고장진단 이미지

도표5-13 '전자제어장치 정비' 'OBD 점검' 'OBD 검사'의 차이에 대해

도표5-14 현행과 전자화 후의 자동차 검사증 수속의 차이

도표5-15 안전장치 동향

도표5-16 기능실습과 특정기능제도의 비교

도표5-17 특정기능제도 개요

도표5-18 전자제어장치 정비인증 수의 추이

도표5-19 JATTO 회원 포럼 이미지

도표5-20 자동차 기계 공구 판매액 추이

도표5-21 자동차 기계 공구 판매액·자동차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22 자동차 정비 기기 분류

도표5-23 자동차 기계 공구·판매 실적 추이

도표5-24 주요 참여 기업

도표6-1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원수정미보험료의 추이

도표6-2 임의보험(원수정미보험료) 추이

도표6-3 임의보험 계약대수 추이

도표6-4 종목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5 모집 형태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6 대리점 점포 수 추이

도표6-7 보험 모집 채널별 대리점 수

도표6-8 2021년도: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 시장 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9 2021년도: 임의보험 시장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10 「SOMPO 편리한 스마트청구」이미지

도표6-11 손해보험 각 사의 AI 커넥티드 도입 서비스 목록

도표6-12 손해보험 각 사의 차량 공유 상품 목록

도표6-13 주요 다이렉트 보험 각 사의 임의보험(정미수입보험료) 매출 동향

도표6-14 로드서비스 출동건수(추계)

도표6-15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일반도로·고속도로별)

도표6-16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회원·비회원별)

도표6-17 JAF 회원 수와 로드서비스 건수 추이

도표6-18 JAF 로드 서비스(사륜차)에서 차지하는 전기자동차의 비율

도표6-19 로드서비스 실시 기업의 상관도

도표6-20 주요 전문업체형 로드서비스

도표6-21 신용카드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2 자동차보험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3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주유소 수 추이

도표6-24 레귤러 가솔린 가격 추이(전국 평균)

도표6-25 셀프주유소(셀프SS) 거점 수 추이

도표6-26 이데미쓰흥산 스마트요로즈야 구상

도표6-27 유류 수익 획득을 위한 업태 개발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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