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크라우드펀딩, 소셜펀딩-2022년판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동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동향(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国内クラウドファンディングの市場動向


자료코드: C64107100 / A4 176p / 2022. 07. 22


해외에서는 이미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이지만 일본에서는 2001년에 처음으로 크라우드펀딩 서비스가 제공되었습니다. 법 정비의 진전도 있어 구입형 외에 투자형(금융상품형) 크라우드펀딩도 시장이 형성되어, 최근 20년 동안의 누계 조달·지원액은 1조 엔을 돌파했습니다. 부동산형 크라우드펀딩에서는 도쿄증권 그로스 시장에 신규 상장한 기업도 탄생해, 점점 사회적 존재 의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조사 보고서는 '기부형', '구입형', '대출형', '주식형', '사업투자형', '부동산형'의 유형별로 시장규모를 산출. 코로나19를 계기로 2020년도는 '억 엔 프로젝트'가 많이 달성되면서 일시적으로 시장규모가 급증해 2021년도 시장규모는 감소했으나 여전히 시장은 활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기부형」을 제외한 5개 유형에서 성장 시장을 뒷받침하는 유력 기업을 통해서 사업전략과 대응 실태에 대해 청취조사를 실시하고 시장 동향, 장래 전망을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참여기업의 경영 실태와 전개 서비스 등을 통해 시장 동향과 전망을 밝힌다.

조사대상처: 당 시장에서 참여기업 및 이용기업으로서 실적이 있는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온라인취재.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대형증권회사·신용카드회사 출자 대출형 크라우드딩 신규 참여기업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총론 편


1. 업계 동향

2. 크라우드펀딩 시장규모

3. 대출형 펀드와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대출실적

4. 고향납세(후루사토납세) 실적

5. 사업실적

6. 장래전망

7. 업계 과제와 자사 대책


제Ⅱ장 각론 편


1. 경영전략, 사업전략

2. 업계 내 각 사의 강점

3. 수익성, 실적

4. 프로젝트 정책(영업·판촉면, 정보제공, 툴, 기타)

5. 지원자/투자자 정책(영업·판촉면, 정보제공, 툴, 기타)

6. 사이트 인지도 향상방안


제Ⅲ장 개별기업 편


<구매형>

1. [GREEN FUNDING] (주)원모어

 

<주식형>

2. [FUNDINNO] (주)FUNDINNO

 

<사업투자형>

3. [Sony Bank GATE] 소니은행(주)

 

<부동산형>

4. [CREAL] CREAL(주)

 

<대출형>

5. [J.LENDING] (주)JALCO

6. [FUEL온라인펀드] FUEL(주)

7. [Funvest] Fintertech(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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