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XR(VR/AR/MR) 대응 HMD·스마트글래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XR(VR/AR/MR) 대응 HMD·스마트글래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2024 XR(VR/AR/MR) 360° 동영상 시장 총람 ~메타버스 시대 도래 전야~」

발간일:2023년 4월 28일

체 재:A4판 33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 기간: 2023년 1월~4월

2. 조사대상: 일본 국내외 HMD 메이커, XR 콘텐츠 개발 기업, 반도체 메이커,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 기업, 어뮤즈먼트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XR(VR/AR/MR) 대응 HMD·스마트글래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XR(VR/AR/MR) 시장이란,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과 AR(Augmented Reality; 확장현실), MR(Mixed Reality; 복합현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관련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지만, 여기에서는 XR(VR/AR/MR) 대응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및 스마트글래스의 일본 국내 출하대수를 공표한다.

VR은 ‘인간의 감각기관에 작용하여 현실처럼 느껴지는 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내는 기술의 총칭’으로, 머리에 장착하는 HMD에 3차원 공간 내에 이용자의 신체를 투영해 버추얼(가상)공간에 대한 몰입감을 발생시킨다. VR공간에서 시청자 자신은 이동과 행동이 가능하며, 시청자 간 대화와 같은 양방향성도 갖추고 있다. 정보 전달은 디스플레이, 스피커, 헤드폰을 이용한 시청각에다 몸과 손에 진동·촉각·압박감을 전달하는 시스템이 실용화되어 있다. VR은 ‘인공적으로 생성한 공간’에서 운용되지만 ‘현실의 광경과 음성’을 조합하여 운용하는 ‘Tlexistence’ ‘Telepresence’ 기술로 운용하는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이 존재한다. AR에서는 투과형 디바이스(스마트글래스)를 사용하여 현실 세계에 투영하는 반면, MR에서는 HMD를 사용해 투영하는 대상물에 대한 배경은 현실 세계의 영상을 사용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VR, AR, MR, 360°동영상, 메타버스,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스마트글래스, 360°카메라

◆XR(VR/AR/MR) 대응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스마트글래스의 2023년 일본 출하대수는 합계 49만 6,000대 전망

~2023년은 시장 확대를 주도할 XR기기의 등장이 기대된다~

일본 XR기기(HMD·스마트글래스) 출하대수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

주2. 2023년 전망치, 2024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의 XR(VR/AR/MR) 대응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스마트글래스의 일본 출하대수는 합계 38만 대였다. 코로나 19 기간 중의 인재 부족 등의 영향으로 제조업, 건설·건축업, 의료 분야 등에서 교육과 연수, 실무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콘텐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XR기기(HMD·스마트글래스)도 호조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신세대 XR 기기 발표

지금까지의 XR기기(HMD·스마트글래스)는 시장 확대를 주도하기까지는 이르지 못했지만,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에 걸쳐 미국 대기업으로부터 기대가 되는 신제품이 잇따라 도입될 예정이다.

이들 신제품은 기존 제품과 비교해 대폭적인 성능 향상은 물론 소형화, 경량화되어 MR(Mixed Reality; 복합현실)에도 대응하는 것과 고가이지만 최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다양한 콘텐츠 재생에 대응하고 모바일 단말 등 관련 기기와의 연계를 도모하는 것 등 모두 소비자에 대한 소구력이 높은 제품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XR기기의 도입에 의해 개발 사업자에 의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아, 일본 XR(VR/AR/MR) 시장의 본격적인 시작을 향한 환경 정비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의 XR(VR/AR/MR) 대응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스마트글래스의 일본 출하대수는 합계 49만 6,000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은 코로나19의 5류 감염병 이행으로 행동제한이 없어짐에 따라 추가적으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용으로는 제조업, 건설·건축업, 의료, 서비스업 등에서 교육·연수 애플리케이션(콘텐츠)의 이용이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여행·관광, 이벤트 관련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대상으로는 VR게임, 동영상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수요 확대가 이어지고, 테마파크 등에서의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는 XR와의 친화성이 높은 메타버스(인터넷상에 구축된 3차원 가상공간)에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XR시장 확대의 한가지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