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2023년판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空飛ぶクルマ部品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04000 / A4 126 / 2023. 07. 31

◆조사개요

• 조사목적: 하늘을 나는 자동차 기체의 부품을 개발하는 자동차 부품, 항공 부품, 관련 기업, 단체, 행정·지자체 등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화 시책을 조사함으로써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현황과 사업화를 위한 향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대상품목>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인 모터 관과 기체 소재, 안전장치 등

본 리포트에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정의를 해외에서 사용되는 eVTOL과 마찬가지로

전동으로 자동 비행을 하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체로 정의

<조사기업> 상기 대상품목을 취급하는 기업과 연구기관 등

• 조사방법: 당사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 또는 온라인취재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7월

◆자료 포인트

• 개발 진척은 이상의 절반 이하

• 위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톱기어로의 가속이 절대조건

〇부품단가 안정 및 기체 수요 증가 기대, 안정기엔 3조 엔 돌파

〇출력밀도는 5kW/kg부터 시작, 2050년에는 35kW/kg 모터가 활약

〇주목 탄소섬유는 보디 소재로 응용, 활용범위 확대로 좋은 가성비를 목표

〇안전장치 구현화도 동시 진행, 단독으로 6,000억 엔 이상 전망 있어

〇대형 무인기 포함 신유인기 하이브리드 동력 개발도 사실상 격화 중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한 유인 모빌리티

  데뷔 무대인 세계적 이벤트를 목전에 두고 개발 가속화의 기어를 올리다

  아직도 개발? 아직도 검토? 기대만 앞서고 방치 상태도 있어

  국가에서도 지연 문제를 진지하게 커버한 대응을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선제적인 대책으로 회피해 나가다

  적극적인 차세대 대응 참여와 의견 교환의 장을 제공해 반격을 도모하다

  표. 2023년부터 2년에 육박하는 사업 개시까지의 현황과

  향후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대응 일례

제2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동향

하늘을 나는 자동차란

  기체 종류와 활용 용도의 능숙한 매칭을 도모하여 최대한 이상의 활약을 목표로 해 나가다

  중항공기에 위치한 새 기체는 헬기와 여객기 유형과 다양한 측면을 가진다

  그림. 항공기 종류 일람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위상

  어떤 제품이든 단점은 따르기 마련이다.

  특기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 판별이 중요

  표. 헬리콥터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2타입)의 기본 기체 성능과 장단점

  날개, 프로펠러 특장점 찾아 개성 발휘

  용도에 맞는 활용으로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상세 종류와 고정날개 타입의 사양

모터 관련

  시장 확대기에는 중거리 비행이 전제,

  전동항공기를 웃도는 속도 이외는 지연되는 요인으로

  기존 항공기는 하이브리드에서 순차적으로 전동화로의 움직임이 활발화

  그림. IHI, ASTAR, 아키타현 내 대학에서 공동개발한 항공기 추진계

  대출력 전동모터의 시제작 기기(좌)와 그 이미지(우)

  다른 분야의 기술을 최대한 투입하여 장래를 내다본 구조 디자인으로 여명기에 어필

  그림. NSK가 개발한 가변 피치 기구가 장착된 모터허브의 내부 구조

  해외 협업으로 탄생한 비약기술이 모터 발전을 견인

  일본 항공 모빌리티 전체의 비약으로 이어진다

  그림. 일본 모터 메이커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용 모터 개발 일례

  모터는 10대 정도 탑재

  그러나 장거리 담당 고정 날개 타입은 기체 크기에 비례하는 고출력이 요구된다

  표. 멀티콥터 타입과 고정날개 타입의 모터 수 분포와 비교

  시제작 시에는 최소 출력밀도 5kW/kg

  2050년에는 시제작 시의 7배인 35kW/kg으로 사람의 이동을 뒷받침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로 개발될 모터 출력밀도 예측(2023년~2050년)

  12대로 시작하여 안정기에는 거의 5만 대의 기체가 하늘을 날다

  기체 동력을 지탱하는 모터도 그에 따라 50만 대 이상 가동

  표. 일본에서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기체 대수와 탑재 모터 수 예측(2025~2050년)

  많은 산업과 함께 기술 발전을 거듭해

  시장 성장기에는 기대를 담은 10kW/kg의 출력밀도를 가진 모터 전개가 필요

기체 소재

  타소재에 없는 특성은 문제없어, 활용범위 확대로 가성비를 높일 뿐

  기존 소재보다 강점이 많은 신소재, 다방면에서 오퍼가 끊임없어, 활용범위도 급증 중

  그림. CFRP의 특징(일부 상세)

  일본 유명 기업이 신소재를 이용한 기체의 보디와 내부 제조법을 확립해 신시장에 기여

  그림. 도레이카본매직의 취급 분야 일례와 신규 사업 응용 흐름

  국외 유력 기업에서 일본의 기술이 선정되어 자신 있게 도전해 나가다

  사진. 미국 Joby Aviation의 캘리포니아 제조 공장에서 열린 연수회

  2050년 안정기는 4만 대를 넘어 활약 기체는 빠른 성장

  CFRP 단가는 1,500엔/kg 내외로 적당한 비용을 기대할 수 있다

  도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CFRP 시장규모와 중량단가 예측(2025~2050년)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손대기 힘든 가격이 문제

  여객기와 자동차의 힘을 빌려 활용폭을 넓혀 저비용 소재로서 활약을 목표로 하다

기체안전장치

  아직 보지 못한 안전확립장치의 구현화에 육지와 하늘의 지혜가 기여, 시행착오가 반복되는

  육지 기술로 시급히 무인항공기의 안전대책을 고안,

  통용되는 독자적 기준과 제품 전개

  그림. 니혼화약이 2021년 12월에 출시한 PARASAFE® ‘PS CA12-01’의 성능 일부

  사진. 니혼화약이 개발하는 PARASAFE®의 외관(사진 위)과 2021년 12월에

  판매된 ‘PSCA12-01’의 낙하산 전개 시(사진 위)

  콘셉트 모델로 존재를 확립 후에

  1,000kg의 안전 확보를 위한 소규모 개발이 시작

  아직 확정되지 않은 장치이지만 최대 기체의 20% 범위 내에서 개량을 거듭해 안전을 담보한다

  표. 멀티콥터 타입, 고정날개 타입의 대당 가격으로 상정되는

  일본에서의 안전장치 가격, 기체 가격에서의 안전장치 비율 예측

  (2025년~2050년/판매가 기준)

  신유인 기체 침투 시기에는 6,300억 엔으로 안전장치만으로도 큰 시장이 전망된다

  도표. 탑재 기체 수와 탑재되는 안전장치의 일본 유형별 가격 예측

  (2025년~2050년/판매가 기준)

  기체장치뿐만 아니라 시스템, 외부와 모든 방향에서 안전을 공고히 해 나간다

기타

  신모빌리티에서 한발 물러선 시장 전역을 망라할 수 있는 비즈니스에도 기대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와 산업기기의 발전을 우주 용도에서 기른 기술로 커버, 발전시킨다

  그림. 개발단계의 초경량 전자파 차폐 재료 특징과 상정 용도

  대형 무인기 포함 신유인기 하이브리드 동력 개발도 사실상 격화

  고사양을 장점으로 전동 시장에 파고들다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 동력 개발 상황

  기체 스펙의 공표는 좀 더 미루거나, 새로운 부품의 등장 가능성도 있어 기대가 높아진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

  부품 단가 안정과 기체 수요 증가로 단돈 45억 엔에서 안정기에는 3조 엔 돌파

  도표. 일본 하늘을 나는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 예측

  (2025~2050년/판매가 기준)

제3장 일본의 관련 기업 동향

도레이카본매직 주식회사

  도레이 그룹의 재료를 무기로 니즈에 따른 기술력과 제조력으로 하늘에 도전하다

  제품 제조 시 필요한 경량복합재 구조의 개발 및 제조 역량으로

  다업계의 발전을 촉진

  그림. 도레이카본매직의 사업 체제

  화학제품의 프로를 배경으로 복합재의 프로로서

  고객에게 다가선 니즈를 추출해 나가다

  탄소섬유에서 항공기, 항공기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오랜 기술을 응용, 품질을 유지한 제품을 고객과 함께 제조하다

  그림. 도레이카본매직의 취급 분야 일례와 신규 사업 응용 흐름

  기존 기술을 아낌없이 응용하여 신규 공사업은 연간 최대 10%까지 확대될 전망

니혼화약 주식회사

  기반 보유 기술로 새로운 시대의 니즈에 부응하고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다

  다양한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의 생명과 발전에 공헌하다

  그림. 니혼화약 3개 사업

  정평이 나 있는 자동차용 노하우를 불과 1kg, 500g에 담아

  하늘의 안전도 담보하다

  그림. 니혼화약이 개발하는 PARASAFE®의 외관(사진 위)과

  2021년 12월에 출시된 PSCA12-01의 낙하산 전개 시(사진 위)

  사람을 태우는 미래의 탈것에는 어떤 형태로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치를 추구해 간다

  KV25에서도 크게 목표를 설정

  유인기용으로는 2025년에 안전 대책 제품을 확정하고 개발 기어를 올린다

니키소 주식회사

  기존 항공기 부품으로 기른 기술을 양식으로 차세대 항공기 시장을 견인해 나가다

  펌프기술에서 시작하여 세계도 인정하는 톱 셰어 제품을 계속 공급하다

  그림. 니키소 사업 일람

  강점인 제품에 고집하지 않고 항공기 및 타 업계로의 개발 착수 움직임을 촉진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에도 겁먹지 않고 진출하다

  그림. 니키소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개발·제조되고 있는 제품 목록

  톱 셰어 유지력과 제품 기술력이 무기가 되어 유력 메이커와 태그를 이루어

  차세대 시장에서도 최적의 제품을 만든다

  사진. 미국 Joby Aviation의 캘리포니아 제조 공장에서 열린 연수회

  확립된 제조체제의 추가 업데이트와 동시 병행으로

  신모빌리티 사업에도 전력을 다하다

세키스이화학공업 주식회사

  항공기, 자동차, 일렉트로닉스용 기술의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노리다

  뛰어난 기술과 그 품질로 인프라와 화학분야의 미개척지를 개척해 나가다

  그림. 세키스이화학공업이 전개하는 3개 사업

  독자적 개발과 오랜 신뢰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시장으로 발걸음을 내딛다

  그림. SEKISUI AEROSPACE CORPORATION에서 개발된 열가소성 수지 제품의 특징

  세계 1위를 달리는 기체 업체와 태그를 이뤄 한 걸음씩 사업화로 다가가다

주식회사 요시마스제작소

  변하지 않는' '확립된' 항공업계의 기술과 하늘에 관한 노하우를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에 응용

  고품질이 요구되는 항공기 업계에서 변함없이 세계 수준을 유지,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제공

  그림. 요시마스제작소에서의 사업 내용 일례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신시장을 달리는 벤처와 함께 설계단계부터 전면 협력을 추진

  그림. 테트라에비에이션이 개발하고 있는 기체 Mk-5

  상승 효과를 노리고 다른 업계에 겁먹지 않고 진출

  신시장 공헌과 동시에 회사의 브랜드를 높여 나가다

NSK 주식회사

  세계를 선도하는 베어링 기술로 새로운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에 도전하다

  사회에 필수불가결한 인프라부터 가전까지

  환경 문제에도 충분히 배려한 고기능 제품 제공

  그림. NSK의 사업 일부

  '회전' 기술을 응용하여 새롭게 날아오르는 하늘 모빌리티에 공헌하다

  그림. NSK가 개발한 가변 피치 기구가 장착된 모터 허브의 내부 구조

  가장 빨리 필요할 요소를 도입하여 제품을 구현화

  신시장과 함께 성장하여 기존 기술을 도약시키다

주식회사 IHI

  엔진 개발의 선구자로서

  항공기의 전동화에서 하늘을 하는 사업으로도 확대

  에너지와 인프라, 산업기기를 취급하고

  우주를 포함한 하늘의 엔진에도 절대적인 신뢰를 보내다

  그림. IHI가 전개하고 있는 4개 사업

  기존의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에 대한 연료효율과 탈탄소화를 위해

  엔진 관련 전문가 태그를 맺다

  그림. IHI, ASTAR, 아키타현 내 대학에서 공동개발한 항공기 추진계

  대출력 전동모터의 시제작 기기(좌)와 그 이미지(우)

  환경문제를 고려한 기존 항공기의 혁신기술을 확립하고,

  응용 가능한 범위에서 신규 항공 모빌리티로의 진출도 놓치지 않는다.

주식회사 챌린지

  지상 모빌리티에서 기른 개발력을 무기로 신시장을 포함한 하늘로의 기술 전개를 도모하다

  스포츠카의 기술 향상을 수년간 견인하여 업계 대기업도 납득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

  그림. 챌린지가 다루는 분야

  유일무이한 제조법을 능숙하게 구사하여

  특기로 하는 지상에서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로도 전개를 넓히다

  그림. 챌린지에서 이용되고 있는 PCM 공법의 공정과 특징 일례

  여러 개의 탄소 복합체 제조법을 구분하여 사용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된 호버바이크의 중요 부품을 담당

  그림. 챌린지에서의 제품 제조방법 3가지

  출자 기업과의 연결을 유지하고 다방면에서의 기술 전개와 시장 진출을 도모

  사진. 2023년 4월 프랑스 파리의 JEC World 2023에서 전시한 챌린지 제품 일부

주식회사 HOPEC

  잠재적 니즈를 놓치지 않고 유일무이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노하우를 신규 사업에도 발휘

  고객의 상상을 창조해 많은 업계로부터 신뢰를 얻은 제조법을 보유

  그림. HOPEC이 전개하는 활용 분야와 제품 일례

  신규 분야에도 아낌없이 기술을 전개해 타 업계에서의 노하우로 제품 개발을 추진하다

  사진. HOPEC에서 개발, 제조한 드론 관련 제품 일부

  지속적인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 시제품 대응을 무기로 여명기부터 신시장을 지탱해 나가다

슈퍼레진공업 주식회사

  '무거운' CFRP를 보다 가볍게, 타 업계에서의 연구 노하우와 탐구력으로 신시장에 진출

  탄소와 유리의 이도류로 수많은 업계 제품과

  세계적 이벤트의 상징도 다루다

  그림. 슈퍼레진공업의 제조실적 일례

  경량화를 포함한 스펙을 높인 복합재로 새로운 항공업계 상식을 뒤집다

  그림. 슈퍼레진공업이 독자 개발한

  에폭시 폼을 이용하여 개발된 드론 제품 일부

  「타사에는 없는 관점」×「보유 스킬」로

  하늘의 새로운 시장을 발견, 진출을 도모하다

  그림. 슈퍼레진공업이 개발하는 드론 부품 특징과

  기체 활용 시 점검에서 가능한 작업의 일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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