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2023년판 대체 단백질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곤충식>의 장래 전망 ~푸드테크가 실현하는 지속가능한 음식의 미래~(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대체 단백질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곤충식>의 장래 전망 ~푸드테크가 실현하는 지속가능한 음식의 미래~(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代替タンパク質<代替肉(植物由来肉・培養肉)・昆虫食>の将来展望 ~フードテックで実現する持続可能な食の未来~

자료코드: C65100400 / A4 487p / 2023. 07. 31

최근 세계 인구 증가에 따른 단백질 수요 증가와 환경 문제 등으로 대체육, 대체 해산물 등 대체 단백질 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유엔의 세계 인구 추계(중위 추계)에 따르면 세계 인구는 1950년 약 25억 명에서 1986년경에는 약 50억 명으로 배증했고 2022년에는 약 80억 명에 달했다.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1961년부터 2011년까지 50년간 세계 인구는 약 2.3배 증가한 반면 동물성 식품 소비는 약 5배 증가했다. FAO는 세계 육류 소비가 앞으로 2050년까지 73%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사료용·식용 곡물 수요 증가가 예상되지만, 기후 변화의 심화, 타이트한 물 수급, 토양 열화 등이 불안 요소가 존재한다. 이런 가운데 식물 유래와 세포 배양 유래, 곤충 유래 대체 단백질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점차 확대되고 있는 대체 단백질 시장의 수요를 밝히고, 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해산물(식물성·배양)·곤충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의 취급 실태, 판매 상황, 기업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 시장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상품: 대체 단백질(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배양육·배양해산물, 곤충단백질)

• 조사대상처:

·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기업 등 23사

배양육·배양해산물 기업 등 7사

곤충단백질 기업 등 5사

·기타 대학, 업계 단체 등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메일 등을 통한 간접조사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7월

◆자료 포인트

• 신규 시장인 대체 단백질(식물성육, 배양육, 곤충식) 시장의 일본 유력 기업의 대응을 소개. 일본 시장에 큰 관심을 가진 이스라엘의 배양 해산물 기업 Forsea Foods, Ltd.의 기업 개표 게재

• 해외정보로서 미국, 유럽, 이스라엘, 아시아의 대체 단백질(식물성육, 배양육, 곤충식) 동향을 소개. 균류 단백질의 주요 기업 일람, 정밀발효의 주요 기업 일람 게재

• 대체 단백질(식물성육, 식물성 해산물, 배양육, 배양해산물, 곤충식) 시장의 2021~2031년, 2035년 중기전망을 밝히다

리서치 내용

제Ⅰ장 대체 단백질 시장의 전체 동향

1. 대체 단백질이 주목받는 배경

  (1) 대체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2) 대체 단백질 수요의 배경

    ①세계인구 증가에 따른 단백질 수요량 증가

    ②축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③일본 농림수산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2. 대체 단백질 식품의 분야별 현황

  (1) 식물성

    ①원재료 및 제조공정

    ②제품 종류

    ③주목받는 원재료 ~잭후르츠~

    ④타깃층의 확대

    ⑤식물성 대체 식품의 확대 ~대체 해산물, 대체 계란 등~

    ⑥법 규제 식물성육 표시를 둘러싼 문제

    ⑦관련 단체·협회 등

  (2) 세포배양

    ①원재료 및 제조공정

    ②식물분자농업으로 성장인자를 생산

    ③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구미, 아시아에 이어 아프리카에서도 신규 진출~

    ④세포배양을 통한 식품명칭 ~배양육, 세포성 식품, 재배육~

    ⑤법 규제 배양육 제품 승인 ~싱가포르 이어 미국서 배양육 승인~

    ⑥주요 단체·협회 등

  (3) 곤충

    ①원재료 및 제조공정

    ②가공식품으로의 확대와 곤충식 법 규제

    ③주요 단체·협회 등

  (4) 기타 대체 단백질

    ①균류

    ②정밀발효

    ③조류(藻類)

제II장 일본 시장의 동향

1. 식물성

  (1) 진출 동향과 상품 동향

    ①식물성 식품 트렌드와 키워드 ~2023년 대체 해산물·대체 계란으로 본격 확대~

    ②식물성육의 원재료 ~입상 콩단백의 국내 생산량은 증가세 지속~

    ③신공장 건설 ~2023년·2024년에 걸쳐 신공장 가동 예정~

    ④식물성 대체 단백질 원재료 제조 및 취급 주요 기업 목록(23사)

    ⑤식물성 대체 단백질용 첨가물·마스킹 소재 제조·취급 주요 기업(23사)

    ⑥식물성육 생산설비 ~탈지하지 않고 유분을 포함한 원료로도 생산 가능한 설비 등장~

    ⑦식물성 해산물 ~알레르겐을 함유하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외식에 도입 기대~

    ⑧식물성이란 ~상온 타입도 등장하여 유통 및 보존이 보다 용이~

    ⑨버섯을 주원료로 한 대체 단백질 ~저칼로리로 식이섬유 풍부, 풍미로 저염 효과도~

    ⑩일본 정부의 푸드테크 추진 ~푸드테크 추진 비전 및 로드맵 수립~

    ⑪JAS 규격화 ~콩미트 식품류 JAS, 채식주의자·비건 JAS 규격 제정~

    ⑫플랜트 베이스 식품 표시의 명확화 ~적절하고 알기 쉬운 표시로 시장 확대에 기여~

    ⑬식물성 단백질 일본 주요 기업 등(63사) 일람

    ⑭식물성 단백질 일본 주요 관련 단체·협회 등

  (2) 판매채널 동향

    ①소매 ~식물성육 등 친환경 식품은 탈탄소에도 기여~

    ②외식 ~Yo-Kai Express 자판기에서 플랜트 베이스 라면 제공 개시~

    ③스마일케어식 ~노쇠 예방 및 기능성 제품 개발 등 부가가치 기대~

    ④급식 ~미트프리 먼데이 대응으로 주 1회 베지 메뉴를 전개~

  (3) 과제·문제점

    ①맛 향상 ~고올레인산 콩 등 소재의 선정, 배합원료 연구가 진행~

    ②가격 ~원료 가격 급등과 비용 억제가 과제, 생산규모 확대를 위한 대응 추진~

    ③타깃층과 소구방법 ~라이프스타일로서 정착을 도모하고 시장 확대를 가속화~

    ④진출 사업자에 의한 현재 과제·문제점 ~소비자 이해의 촉진으로 보급 확대~

  (4) 향후 방향성과 시장 전망

    ①향후 방향성과 사업전략 ~SNS를 이용한 홍보에 더해 해외 전개도~

    ②향후 시장 전망 ~소매에 더해 외식업계 도입 촉진으로 맛의 호구에 힘쓰다~

  (5) 대체 해산물, 대체 계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2. 세포배양(세포성 식품)

  (1) 진출 동향 ~배양육의 산업화를 위해서 산관학이 제휴해 추진~

  (2) 과제·문제점 ~저비용화, 법규제 정비, 사회수용성이 포인트~

  (3) 향후 방향성과 사업전략 ~2025년 오사카·간사이 엑스포를 이정표로 해 연구개발 진행~

  (4) 향후 시장 전망

  (5) 대체 해산물, 대체 계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3. 곤충

  (1) 진출 동향과 상품 동향

    ①진출 동향 ~차세대 단백질원으로서 세계적으로 주목~

    ②귀뚜라미 생산 가이드라인 ~차세대 단백질원으로 세계적 주목~

    ③신상품 및 연구개발 동향 ~스타트업 기업의 상품화 가속~

  (2) 과제·문제점 ~귀뚜라미·아메리카동애등에 생산 가이드라인 공개, 정확한 정보 전달~

  (3) 향후 방향성과 사업전략 ~생산체제 확립, 품질향상, 부가가치 창출~

  (4) 향후 시장 전망 ~푸드 체인 전체로 대응하여 곤충식 시장 확대~

  (5) 대체 해산물, 대체 계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제III장 해외 시장의 동향

1. 미국

  (1) 시장 개황

    ①식물성 ~소매에서는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 전체는 신장한 반면, 식물성육 시장은 소폭 감소~

    i) 미국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과 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ii)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 카테고리 ~계란 가격 상승으로 식물성 계란과의 가격차 축소~

    iii) 식물성육이 주목을 받은 배경

    iv) 식물성육 구매자층

    ②세포배양 ~드디어 USDA가 배양 닭고기 제품의 생산·판매를 인가, 시장은 크게 전진~

    ③곤충 ~세계 최대 완전자동화 귀뚜라미 생산시설 건설 완료, 저비용·안정공급 실현~

  (2) 주요 기업과 주요 제품

    ①Beyond Meat(미국)

    ②Impossible Foods(미국)

    ③식물성 단백질 주요 사업자(17사)

    ④세포배양 단백질 주요 사업자(10사)

    ⑤대형 식육기업, 대형 식품기업(14사)

    ⑥주요 단체·협회 등

  (3) 장래 전망

2. 유럽

  (1) 시장 개황

    ①식물성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은 여명기, 시장 형성이 진행됨에 따라 안정적으로~

    i) 유럽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시장과 식물성육·식물성 해산물

    ii) 영국의 EU 탈퇴에 따른 수출규칙 변경 ~플랜트 베이스 푸드 성장 가능성~

  ②세포배양 ~네덜란드 정부가 배양육 승인 전 시식을 인정~

  ③곤충 ~환경문제 해결 및 풍부한 영양소를 소구~

  (2) 유럽의 주요 기업과 주요 제품

    ①주요 사업자 일람(17사)

    ②대형 식육기업, 대형 식품기업(28사)

  (3) 장래 전망 ~시장은 플랜트 베이스3.0으로 이행~

3. 이스라엘

  (1) 시장 개황

    ①식물성 ~이스라엘은 여전히 세계 식품 기술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②세포배양 ~스타트업 배양 소고기 스테이크 발표~

    ③곤충 ~사료 변환 효율이 높은 메뚜기를 프로틴 파우더에 이용~

  (2) 주요 기업, 주요 제품

    ①식물성 단백질(13사)

    ②세포배양·정밀발효(16사)

    ③식물분자농업(4사)

  (3) 장래 전망 ~배양육이 코샤 인증을 받을 가능성도~

4. 아시아

  (1) 시장 개황

    ①식물성 ~건강, 식료안전보장, 환경지속가능성 지표를 개선하고 기후변화 대책에도~

    ②세포배양 ~시식 체험 가능한 중국 최초의 천리터 규모의 세포배양육 파일럿 플랜트 탄생할까~

    ③곤충 ~전통 곤충식에서 푸드테크로의 진전~

5. 균류단백질 주요 기업 목록(52사)

6. 정밀발효 주요 기업 일람(35사)

제Ⅳ장 대체 단백질 시장규모

1. 일본시장

  (1) 시장 개황

  (2) 주요 기업의 판매·개발 동향

  (3) 대체 단백질 일본 총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4) 식물성육 일본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5) 식물성 해산물 일본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6) 배양육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35년)

  (7) 배양 해산물 일본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8) 곤충단백질 일본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9) 원료별 시장 동향

  (10) 향후 시장 전망

2. 세계 시장

  (1) 시장 개황

  (2) 주요 기업 판매·개발 동향

  (3) 대체 단백질 세계 총시장 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4) 식물성육 세계 시장규모(2021~2031년, 2035년)

  (5) 식물성 해산물 세계 시장규모(2021~2031년, 2035년)

  (6) 배양육 세계시장 규모(2021~2031년, 2035년)

  (7) 배양 해산물 세계시장 규모(2021~2031년, 2035년)

  (8) 곤충단백질 세계시장 규모(2021~2031년, 2035년)

  (9) 대체 단백질 총시장 규모(2022년, 2027년, 2035년)

  (10) 원료별 시장 동향

3. 향후 방향성

  (1) 대체 단백질 보급 로드맵

  (2)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을 위해 앞으로 기대되는 노력

제V장 진출 기업 등 개별 실태조사

<식물성>

아즈마푸드(주)

~수산 대체품의 선구자를 목표로 수산자원 감소·고갈 문제 해결에 노력~

아사히마쓰식품(주)

~'아사히마쓰 콩미트 서스테너블 치킨' 출시, 콩미트 시장에 본격 진출~

오이식스라다이치(주)

~자체 제조 플랜트 베이스 미트 「P니쿠」 판매 개시~

오쓰카식품(주)

~「제로미트」 시리즈로 「콩미트 식품류 JAS」 취득~

(주)카루나

~채식가용 식품을 30년 이상 판매, 자체 개발한 가공식품도 전개~

겐코마요네즈(주)

~심플하고 범용성 높은 '콩고기 샐러드' 출시, 업태별 메뉴 제안에 주력~

사가미야식료(주)

~’성게같은 비욘드 두부’의 누계 출하수량이 500만 팩 돌파~

(주)소메노야

~두부집의 강점을 살려 품질을 소구한 콩고기 「소미트」 시리즈 전개~

DAIZ(주)

~발아콩을 원료로 한 '미라클 미트' 생산체제 확충, 해외 거점 설립~

국립대학법인 쓰쿠바대학

~일본의 전통 발효 미생물인 누룩균을 이용해 새로운 식품 '균육' 개발~

(주)디시윌

~대두 등 곡물의 식물공장에서 플랜트 베이스 푸드 가공까지를 수직 통합으로 전개~

(주)TWO

~맛과 건강을 양립한 헬시정크푸드로 시장 확대~

(주)도호

~플랜트 베이스 푸드 ‘EASTBEE 플랜트 베이스 햄버그’ 출시~

(주)니코크트러스트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120여개 사업장 급식에서 베지 메뉴 전개~

(주)일본액세스

~기존 ‘MAL de MEAT®’ 전개에 더해 신브랜드 「謎唐®」 도입 실시~

닛폰햄(주)

~식물성 단백질 상품 확충. 2030년도 출하금액 목표 100억 엔으로~

넥스트미트(주)

~대체육으로 '지구를 내버려두지 않는다.' 사회문제 해결형 푸드테크 벤처~

후지제유그룹본사(주)

~식물성 소재를 사용하여 세계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

프리마햄(주)

~「Try Veggie」 시리즈, ‘트라이’에서 ‘베이직, 스탠다드’로~

(주)베지탈리안부처재팬

~유럽산 플랜트 베이스 미트로 매출 수 억 엔 달성 임박~

마루코메(주)

~콩고기 시리즈를 리뉴얼, 삶은 시간 단축, 콩 냄새 경감~

야마다이(주)

건강 의식의 고조 등으로 ‘비건 누들’ 매출이 호조로 추이~

(주)야요이선푸드

~채소와 콩 등 식물성 식재료로 만든 ‘잇베지’ 시리즈 전개~

<세포배양>

인테그리컬처(주)

~저비용 배양기술 개발에 주력. 세포배양기술을 이용한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에 기대~

(주)올가노이드팜

~배양육의 대량생산을 목표로 2030년에 상업 플랜트의 운전 개시를 목표로 한다~

일반사단법인 세포농업연구기구

~식량안전보장과 지속가능성 등의 과제에 대해 세포농업의 전략 입안, 사회 구현에 노력~

다이버스팜(주)

~미슐랭 9년 연속 고급 요정이 의료용 바이오 기술을 이용해 배양육을 개발~

닛신식품홀딩스(주)

~세계 최초 배양육의 대형 입체근 조직화에 이어, 일본 최초로 먹을 수 있는 배양육 제작 성공~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본세포농업협회

~세포농업이 사람들의 이해와 신뢰 아래 사회에 보급되는 것을 미션으로 내걸고 활동~

Forsea Foods, Ltd.

~독자적인 올가노이드 기술을 사용하여 배양 장어 및 해산물 생산~

<곤충>

(주)ecologgie

~캄보디아를 거점으로 귀뚜라미 생산부터 판매까지 일괄 관리~

(주)MNH

~컬래버레이션·OEM 공급 추진, 귀뚜라미 푸드의 시장 침투에 노력~

Ellie(주)

~누에를 차세대 먹거리로, '실크 미트' 판매도 개시~

(주)Gryllus

~귀뚜라미의 힘으로 단백질 위기와 식품 손실을 해결하고 생활 인프라에 혁신을~

FUTURENAUT(주)

~자체 네트워크에서 생산한 국산 브랜드 귀뚜라미를 새롭게 상품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