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2023 메타버스의 시장동향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메타버스의 시장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メタバースの市場動向と展望

자료코드: C65108400 / A4 293 / 2023. 07. 31

2021년~2022년은 일본 기업이 메타버스 사업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투입하고 다양하게 대응했다. 일반기업뿐 아니라 지자체 및 행정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응에 참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증적 사건과 서비스가 제공됐다.

메타버스의 인지는 천천히 확대되었는데 지난해 단번에 가속하고 메타버스가 붐을 일으켰다. 그러나 2023년은 작년에 비해서 열광적인 붐이 안정되고 또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도 없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메타버스 활용을 진지하게 검토해 온 사업자는 비즈니스 전개를 가속하기 위한 환경이 갖추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활용 분야에서는 단순한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만이 아니라 가상점포와 기업의 DX 등 더욱 생산성이 동반되는 영역에서 메타버스의 활용이 증가되고고 있다. 또 UGC(User-Generated Content: 유저 제작 콘텐츠)에 의한 CtoC를 지향하고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출시하는 플랫포머가 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와 생성 AI, Chat GPT, EC, NFT 등을 합침으로써 다양한 니즈가 향후 확대될 가능성이 예상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지니스 사례를 분야별로 정리하면서 일본 참가기업의 사업 동향 및 시장의 향후를 전망한다.

◆자료 포인트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를 분야별로 정리하고 메타버스 서비스와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일본 참가사업자에 대해서 시장 참가 경위와 사업 전략, 서비스의 강점, 비즈니스모델, 실적 동향, 과제, 향후 대응 등을 조사해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대상 기업: 메타버스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 사업자

메타버스 시장의 범위와 시장규모 산출: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참가사업자의 매출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

조사방법: 폐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온라인 포함)를 중심으로 일부 앙케트조사,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 2023년 4월 ~ 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메타버스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1년~2027년)

• 시장의 토픽스(오픈 메타버스, AI(생성형 AI, Chat GPT), EC, NFT 등과 메타버스와의 조합)

•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모델, 실적, 고객 동향, 향후 대응 등

• 향후 시장전망(향후 성장할 분야, 시장성장 촉진 요인, 시장의 과제)

• 2022년판과의 차이: 참가사업자 분류(플랫폼, 인프라, 메타버스 사업 지원)별 비즈니스모델·전략·실적 동향, 주목해야 할 시장의 토픽스, 2027년까지의 시장 예측 게재 등

리서치 내용

제Ⅰ장 총론

1. 메타버스 개요

  1.1 메타버스란

  1.2 메타버스의 역사와 주목 배경

2. 메타버스 시장 개황

3. 주요기업 메타버스 대응

  3. 1 Meta의 메타버스 대응

    3.1.1 메타버스 관련 사업 동향

    3.1.2 메타버스 관련 실적 동향

    3.1.3 향후 대응

  3.2 Microsoft의 메타버스 대응

  3.3 구글의 메타버스 대응

  3.4 Apple의 메타버스 대응

  3.5 소니의 메타버스 대응

4. 메타버스 비즈니스모델과 이해관계자

5.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6. 메타버스 관련 단체 동향

7. 메타버스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27년도 예측)

8. 메타버스 시장의 장래 전망

  8.1 메타버스를 활용한 분야별 성장 전망

  8.2 시장의 토픽스

    8.2.1 AI(ChatGPT와 생성AI 등)와 메타버스

    8.2.2 오픈 메타버스

    8.2.3 메타버스 EC

    8.2.4 NFT

    8.2.5 기타

  8.3 시장 성장 촉진요인

  8.4 시장의 과제

제Ⅱ장 메타버스의 용도별/분야별 활용 사례

1. 이벤트

  1.1 리얼×메타버스 하이브리드 이벤트

  1.2 ‘버추얼 도쿄 걸스컬렉션’ 메타버스 패션 페스타

  1.3 '설계제조·AI·IoT·DX 가상 전시회' BtoB 전시회

2. 가상 사무실

  2.1 'Virbela' 전 세계에서 직원들이 가상 사무실로 "출근"

  2.2 'NTTXR Lounge' 출근했을 때처럼 부담없는 대화가 가능한 메타버스 오피스

  2.3 'Horizon Workrooms' VR미팅/원격 공동작업

3. 트레이닝·훈련

  3.1 ‘메타버스 지진체험’ 방재훈련

  3.2 건설기능자용 메타버스 트레이닝

4. 교육

  4.1 ‘ME캠퍼스’ 메타버스 학교

  4.2 ‘메타버스 수업’ 가도카와도완고학원 N/S 고등학교

5. EC/쇼핑

  5.1 '가상 이세탄 신주쿠점(REV WORLDS)' 스마트폰용 가상 도시공간 플랫폼

  5.2 패션브랜드 DIOR의 메타버스 대응

6. 마케팅 툴

  6.1 '메타버스 모델룸'을 통한 새로운 아파트 판매

  6.2 ‘NISSAN HYPE LAB’ 메타버스 갤러리, 가상 시승

7. 의료

  7.1 ‘준텐도 버추얼 호스피탈’ 메타버스 상 가상병원

  7.2 ‘메타버스 약국’ 메타버스 복약지도

8. 관광·지역 활성화

  8.1 메타버스상에서 '고향 납세' PR - 야이즈시

  8.2 '도쿠시마 버추얼 파빌리온' 지역 홍보

  8.3 'ANA Gran Whale' 가상 여행 플랫폼

9. 행정

  9.1 '사이타마룸' 상에서의 행정서비스 운영

10.복지

  10.1 '장애인 메타버스 지원'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새로운 훈련

제Ⅲ장 주요 메타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플랫폼 사업자

  1.1 시장참가 경위

  1.2 서비스 개요

  1.3 비즈니스모델/스킴 요금체계

  1.4 서비스 특징, 강점, 차별화 포인트

  1.5 실적 동향(고객단가, 매출동향, 향후 목표)

  1.6 고객동향

  1.7 업무제휴, 콜라보레이션 등의 상황

  1.8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주력 분야

  1.9 과제

  1.10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견해

2. 메타버스 인프라 제공 사업자

  2.1 시장참가 경위

  2.2 서비스 개요

  2.3 비즈니스모델/스킴 요금체계

  2.4 서비스 특징, 강점, 차별화 포인트

  2.5 실적 동향(고객단가, 매출동향, 향후 목표)

  2.6 고객동향

  2.7 업무제휴, 콜라보레이션 등의 상황

  2.8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주력 분야

  2. 9 과제

  2.10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견해

3. 메타버스 기획·제작·운용 사업자

  3.1 시장참가 경위

  3.2 서비스 개요

  3.3 비즈니스모델/스킴 요금체계

  3.4 서비스 특징, 강점, 차별화 포인트

  3.5 실적 동향(고객단가, 매출동향, 향후 목표)

  3.6 고객동향

  3.7 업무제휴, 콜라보레이션 등의 상황

  3.8 사업 확대를 위한 대응·주력 분야

  3.9 과제

  3.10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견해

제Ⅳ장 참고자료

1. XR(VR/AR/MR) 시장동향

  1.1 XR의 정의

  1.2 XR기기 동향

  1.3 HMD(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동향

    1.3.1 HMD의 제품 카테고리와 참가 현황

    1.3.2 주요 HMD 제품

    1.3.3 HMD(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일본시장 출하대수

  1.4 스마트글라스 동향

    1.4.1 스마트글라스 제품 카테고리 및 참가 현황

    1.4.2 주요 스마트글라스 제품

  1.5 일본 XR(VR/AR/MR) 시장규모 예측

  1.6 XR(VR/AR/MR) 시장 전망

2. NFT의 시장동향

  2. 1 NFT란

    2.1.1 NFT 개요

    2.1.2 블록체인에 대하여

    2. 1.3 가스비(수수료) 안내

  2.2 NFT 마켓 플레이스 동향

  2.3 NFT 시장의 토픽스

  2.4 NFT 가능성

제V장 개별 기업실태

1. 주식회사 m-Lab(V-expo)

2. 주식회사 가이아링크(Virbela)

3. 클러스터 주식회사(cluster)

4. 주식회사 x garden(RITTAISTORE)

5. KDDI 주식회사(αU)

6. 주식회사 CyberMetaverse Productions(가상점포)

7. GMO NIKKO 주식회사(GMO메타버스랩/GMO메타버스for shop)

8. Dai Nippon Printing 주식회사(PARALLEL SITE/PARALLEL ME)

9. TBT Lab 주식회사(PEGASUS WORLD KIT)

10. 돗판인쇄 주식회사(메타파®)

11. Knowledge Work 주식회사(ROOM)

12. 일본IBM 주식회사(IBM Spatial Platform)

13. 주식회사 Pasona Group

14. 주식회사 HIKY(Vket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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