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VTuber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VTuber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 ~시장조사 편~」

발간일:2023년 6월 30일

체 재:A4판 13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2월~6월

2. 조사대상: VTuber를 매니지먼트하는 사무소/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설문조사,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VTuber 용어정의>

2D 또는 3D 캐릭터(아바타)를 사용하여 YouTube를 비롯한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 동영상을 투고하는 VTuber(Virtual 유튜버) 중 ①연기자가 애니메이션 아바타 모습으로 롤 플레이를 실시함으로써 연기자나 아바타 캐릭터가 아닌 새로운 캐릭터가 성립한 것, 또한 ②그 캐릭터가 인플루언서, IP(Intellectual Property)의 2가지 특성을 갖는 것을 VTuber로 한다.

덧붙여 「IRIAM」과 「REALITY」를 비롯한 라이브 스트리밍 앱에서 활동하는 「라이버」는 대상 외로 했지만, 연기자가 없는 AI의 언어 생성에 의해 활동하는 「AITuber」와 CV(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는 인물의 이름)가 명기되어 있는 VTuber는 대상으로 했다.

<VTuber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VTuber 시장이란, VTuber를 매니지먼트하는 사무소/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기업의 해당 사업 매출액(해외사업 포함)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은 마네타이즈 방법에 따라 라이브 스트리밍(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한 광고료·슈퍼챗·멤버십 등으로부터의 수익), 이벤트(라이브·콘서트 등 유료 이벤트의 티켓 판매 수익), 굿즈(기념품 등 유형 상품이나 음원 다운로드 판매 등의 수익), BtoB(타이업 광고, IP 라이선스에 의한 판권·상품화권 비즈니스에 의한 수익)으로 분류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VTuber, VTuber를 매니지먼트는 사무소/프로젝트, VTuber 사무소를 운영하는 기업

◆2023년 VTuber 시장은 전년도 대비 153.8% 800억 엔 전망

~「동인지」 800억 엔이나 「트레이딩카드게임」의 792억 엔과 비견되는 시장규모로 확대~

VTuber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주1. VTuber 사무소를 운영하는 기업의 해당 사업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VTuber 시장 분야별 구성비(2022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주3. 라이브 스트리밍은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한 광고료·슈퍼챗·멤버십 등으로부터의 수익, 이벤트는 라이브·콘서트 등 유료 이벤트의 티켓 판매 수익, 굿즈는 기념품 등 유형 상품이나 음원 다운로드 판매 등의 수익, BtoB는 타이업 광고, IP 라이선스에 의한 판권·상품화권 비즈니스에 의한 수익을 포함

1. 시장 개황

애니메이션 캐릭터(아바타)로 동영상을 투고하는 VTuber는 2016년의 「키즈나 아이」의 등장에 의해서 시작된 새로운 표현수법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행동 제한이 이루어지면서 자택에서의 동영상 시청 수요(집콕 수요)가 높아져 VTuber의 지명도와 인기가 빠르게 높아졌다. 2022년도 VTuber 시장은 VTuber 사무소를 운영하는 기업의 해당 사업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67.7%인 520억 엔으로 확대됐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굿즈가 267억 엔(구성비 51.3%)으로 과반을 차지했고, 라이브 스트리밍 135억 엔(26.0%), BtoB 78억 엔(15.0%), 이벤트 40억 엔(7.7%) 순이었으며, 굿즈 영역은 이와 동시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신장률은 안정되고 있지만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 2023년도 VTuber 시장은 동 153.8%인 800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VTuber 시장과 비슷한 규모의 오타쿠 서브컬처로는 「동인지」 800억 엔(※2021년도, 소매금액 기준)와 「트레이딩카드게임」 792억 엔(※2021년도,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이 있어, 콘텐츠 산업에서 이미 이들과 비견하는 지위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 '오타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2022년 10월 26일 발간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121

※ 완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2023년 1월 11일 발간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166

2. 주목 토픽

IP·인플루언서의 2가지 면을 가진 VTuber

VTuber는 그 성립부터 IP와 인플루언서의 두 가지 특성을 가지며, 이 점이 유튜버나 애니메이션 성우 등 다른 콘텐츠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VTuber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아바타)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그 캐릭터 디자인을 이용한 상품 판매 외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로서의 작품 출연 등 IP 라이선스 비즈니스의 전개를 볼 수 있다.

또, VTuber는 순수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아니라 연기자가 캐릭터 설정에 근거한 롤 플레이를 실시하면서,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을 하거나 연기자 본인이 겪은 사실을 이야기하는 등, 연기자의 독창성이 반영된 캐릭터를 형성해 나가는 특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같은 매력적인 외형을 갖추면서도 그 사람다운 「생생한 목소리」로서 정보를 전달하는 인플루언서로서 기업과의 타이업 광고 등에서의 활약도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2년 이후 VTuber 사무소※3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잇따라 도쿄증권거래소 글로스 시장에 상장하는 등 VTuber는 신흥 콘텐츠로서의 위상을 확립해오고 있다.

또, VTuber의 인기는 해외로도 확산되고 있어 대형 기획사를 중심으로 해외 팬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VTuber 사무소를 설립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VTuber는 애니메이션 아바타로 활동하며 디지털 세계에서 인플루언서로서의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와의 친화성도 기대되고 있어, 운영기업의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다.

※ 참고자료 'VTuber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2년)' 2023년 3월 20일 발간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3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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