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2023년판 자동차 애프터마켓 총람(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자동차 애프터마켓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自動車アフターマーケット総覧

자료코드: C65110400 / A4 284 / 2023. 07. 31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철저히 검증

◆조사개요

• 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조사대상분야는 제1장에 게재)

•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전화·메일 취재 병용), 문헌조사

야노경제연구소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관공서 등 조사 자료로부터의 고찰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7월

◆자료 포인트

• 신차 판매: 2022년은 420.1만 대

반도체 부족을 비롯한 공급망 혼란이 회복되지 않은 채 자원가격 급등 등 신차 생산에 타격을 주는 현상이 새로 발생했다. 신차 수요 자체는 왕성했던 반면, 많은 메이커에서는 신규 수주를 정지하는 등의 대응을 취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계속. 연말 공급 상황은 회복세를 보였지만 연중으로는 420.1만 대(전년 대비 94.4%)로 과거 통계에 비춰보면 1977년에 이어 45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 중고차 시장: 2022년 중고차 등록대수는 622.5만 대

신차 대체에 따른 보상판매 발생 감소가 이어지면서 2022년 국내 중고차 등록대수는 3년 연속 전년도 하회. AA 연간 평균 성약단가는 왕성한 일본 국내·해외 수요를 배경으로 지난 10년간 최고치인 74만 엔 이상을 기록

• 자동차 임대 시장: 자동차 임대는 모두 회복세

오토리스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됨에 따라 법인 리스 대수는 전년 대비 증가세로 돌아섰다. 개인 리스와 구독 서비스도 호조를 보였다. 렌터카는 단거리 여행 외에 원거리 이동 여행 등도 활성화되면서 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사업자 측면에서는 카셰어링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움직임과 DX가 가속화되고 있다. 카셰어링은 외출 자제·규제가 완화되는 가운데 단시간 이용을 위한 서비스 형태는 니즈가 확대되어 회원 수·차량대수 모두 증가세. 서비스의 인지도·존재감이 확대 일로를 걷는 가운데 최근에는 법인고객의 확보 경쟁도 진행되고 있다.

• 보수부품·용품 시장: 공급난과 가격 인상으로 사업자는 희비가 엇갈려

중고차 수요 확대에 따른 부품·케어 용품의 니즈는 활발해지고 있지만 재활용 부품은 발생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자동차 용품에서는 타이어 가격 인상에 대비한 선수요도 발생.

• 정비업계: 전동차 정비기반 구축에 집중

'특정 정비' 대응을 위해 전자제어장치정비인증 취득을 위해 움직이는 업체가 증가. EV의 확대·보급, 수입차 정비사업을 성장으로 향하는 기폭제로 바라보는 사업자도.

• 부대 서비스 시장: 데이터 활용, 전동화 대응 등으로 고부가가치를 겨냥

손해보험사는 텔레매틱스 보험상품과 EV 보급 대응을 위한 기반 정비 등에 주력. 로드서비스 사업자도 EV 유저에 대한 대응력 향상을 추진하면서 자사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노력. 원유 원매 업체들은 탈탄소화, 차량 전동화를 염두에 두고 오일 외 수익 확대에 팔을 걷어붙여.

• NEW 포인트

·2022년 일본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시장규모(금액기준) 추계

·중고차, 자동차 임대, 부품, 자동차 정비, 부대 서비스 등 총 7개 시장 규모 산출

·각 시장의 최신 상황, 진출 플레이어의 동향도 게재

·향후 차량 전동화(BEV·PHEV 등의 보급)를 내다본 미래 일본 국내 판매량 예측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량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4. 운전면허 소지자 수

  3-5. 일본의 신차 판매가격 및 가수 소득·급여

  3-6. 자동차 유지 관련 연간 지출액 추이

  3-7. 차량 전동화 동향

    3-7-1. 일본의 탈탄소화·차량 전동화 자세

    3-7-2. 일본 전동차 신차 판매 현황

    3-7-3. 전동차의 충전 인프라 상황

    3-7-4.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

    3-7-5. xEV 판매량 예측

4. 자동차 애프터마켓 장래 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보는 진출기업의 향후 방향성

  4-2. 정리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진출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진출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오토옥션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주요 진출업체 목록

  3-4. 오토옥션 시장 전망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진출기업 동향

  1-4. 향후 전망

2. 렌터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차량대수 추이

  2-3. 시장동향

  2-4. 진출기업 동향

  2-5. 향후 방향성

3. 카셰어링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진출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시장

  4-1.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사업자 동향

  4-2. 코로나19의 영향

  4-3. 상자동차 구독 서비스 상품 분석

  4-4.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대응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보수부품·자동차 용품 시장동향

  1-1. 자동차 부품·용품에 대한 연간 지출액

  1-2. 보수부품·자동차 용품 시장정의

  1-3. 보수부품·자동차 용품의 시장추계

2. 순정부품 시장동향

  2-1. 순정부품 시장개요

  2-2. 순정부품 시장

  2-3. 순정부품 시장동향

3. 우량부품 시장동향

  3-1. 우량부품 시장개요

  3-2. 우량부품 시장

  3-3 우량부품 시장동향

4. 기타 부품·용품 시장동향

  4-1. 기타 부품·용품 시장

  4-2. 기타 부품·용품 시장동향

5. 재활용 부품 시장동향

  5-1. 재활용 부품의 개요

  5-2. 재활용 부품 시장

  5-3. 재활용 부품 시장동향

6.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 동향

  6-1.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 개요

  6-2.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 매출액

  6-3.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 동향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개요

  1-2. 시장동향

  1-3. 진출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요 진출업체 목록

  2-4. 향후 방향성

제6장 부대 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진출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로드 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사업자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가솔린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진출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도표 목차

도표1-1 자동차 애프터마켓 -본 보고서 조사대상 범위

도표1-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2022년

도표1-3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1-4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도표1-5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1-6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1-7 일본의 차세대 자동차 보급 목표와 현황

도표1-8 평균 사용 연수와 평균 차령 추이

도표1-9 연식별 보유대수 추이(등록차)

도표1-10 운전면허 소지자 수, 보유 비율(2022년)

도표1-11 국내 각종 승용차 신차 판매가격 추이

도표1-12 가구 소득의 평균값·중앙값 및 민간급여 평균값

도표1-13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1-14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내역)

도표1-15 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대하여

도표1-16 승용차 신차판매 연료별 구성비

도표1-17 BEV 충전기의 정의

도표1-18 충전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일본)

도표1-19 HEV(프리우스)와 BEV(리프)의 평균 잔가율 비교

도표1-20 중국 BEV 인기 모델의 잔가율

도표1-21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1-22 일본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1-23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1-24 일본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1-25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미치는 영향

도표1-26 딜러의 주요 강점

도표2-1 신차 판매대수,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와 비교

도표2-2 종류별 중고차 등록대수(추계)

도표2-3 신차 소매업과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 종업원 수 추이

도표2-4 종업원 규모별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법인 사업자만 해당) 추이

도표2-5 딜러의 중고차 판매 점포 수

도표2-6 주요 기업(중고차 판매 시장)

도표2-7 수출 말소 등록대수 추이

도표2-8 수출 중고차 평균단가 추이

도표2-9 2022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2018~22년 수출대수 추이

도표2-10 2022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 중고차 수출현황

도표2-11 저액 중고차 수출대수 추이

도표2-12 수출 시장을 구성하는 기업(타입별)

도표2-13 오토옥션 출품 청약상황 추이

도표2-14 옥션 성약 단가 추이

도표2-15 오토옥션 낙찰대수 추이

도표2-16 오토옥션장 분류

도표2-17 2022년 계열별 출품대수 규모별 회장 비율

도표2-18 출품 계약대수에서 차지하는 계열별 비율

도표2-19 주요 기업(오토옥션 시장)

도표3-1 오토리스 보유대수 추이

도표3-2 오토리스 종류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3 차종별 오토리스 보유대수 추이

도표3-4 신차 판매대수와 리스 신차 계약대수 추이

도표3-5 신차 리스와 재리스의 계약대수 추이

도표3-6 2022년도 운수국별 리스 자동차 보유비율, 리스 대수비율

도표3-7 차량 구입 흐름

도표3-8 리스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 비율 추이

도표3-9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0 개인용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1 오토리스 전업회사

도표3-12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 회사

도표3-13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 회사

도표3-14 개인·법인별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3-15 노동력 인구의 예측 추이

도표3-16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반년간 추이

도표3-17 오토리스 시장(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3-18 오토리스 회사의 BEV 취급 전략 이미지

도표3-19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3-20 렌터카 차량대수 추이

도표3-21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2 일본인 국내 총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3 렌터카 사업자 추이

도표3-24 주요 기업(렌터카 시장)

도표3-25 광역 렌터카·브랜드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26 저가 렌터카 사업자 주요 5개사의 점포 수 추이

도표3-27 차량 공유 시장규모 추이

도표3-28 차량 공유 차량대수 및 회원 수 추이

도표3-29 차량 1대당 회원 수 추이

도표3-30 주요 기업(카셰어링 시장)

도표3-31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요 대응

도표3-32 타업종 등의 주요 대응

도표3-33 주요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실시 기업의 움직임

도표3-34 구독 서비스의 각종 유형

도표3-35 형태별 서비스 설계 비교

도표3-36 자동차 구독 서비스 목록

도표4-1 자동차 등 부품·용품의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4-2 본고의 보수 부품·자동차 용품 정의

도표4-3 각 분류의 해당 부품·용품군

도표4-4 보수 부품의 종류

도표4-5 보수 부품·자동차 용품 시장(정의별)

도표4-6 보수 부품·자동차 용품 시장(부품별)

도표4-7 자동차회사 계열 부품 공급체제

도표4-8 자동차회사의 제2 순정 브랜드와 판매체제

도표4-9 자동차회사의 부품 공동배송 사례

도표4-10 국내 순정부품시장

도표4-11 유지보수팩의 예(혼다 '오마카세 차오')

도표4-12 사포토요플러스 잘못 밟은 가속 억제 시스템

도표4-13 보수부품(순정부품·우량부품)의 상류

도표4-14 우량부품의 주요 공급업체

도표4-15 우량부품을 취급하는 주요 1차 상사

도표4-16 수입부품(해외 부품업체 브랜드)

도표4-17 국내 우량부품 시장

도표4-18 국내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도표4-19 브리지스톤의 EV전용 타이어 'ECOPIA EV-01'

도표4-20 재활용 부품의 대표 품목

도표4-21 주요 리빌트 부품업체

도표4-22 일본 재활용 부품 시장

도표4-23 해체업 허가 수 추이

도표4-24 해체공정 인수건수

도표4-25 철스크랩 시황 추이

도표4-26 주요 부품 네트워크 가맹 기업 수

도표4-27 부품 네트워크 주요 진영의 움직임

도표4-28 자동차 용품 관련 매장 수

도표4-29 APARA 회원 4개사의 매출액 추이(소매 기준, 일부 추계)

도표4-30 주요 자동차 용품점 점포 수

도표4-31 메이커계 타이어 점포 수

도표4-32 주유소 점포 수와 셀프율

도표4-33 홈센터 점포 수와 자동차 용품·아웃도어 매출액

도표5-1 자동차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

도표5-2 자동차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

도표5-3 정비업 사업장 수 추이

도표5-4 정비업 사업장 수: 업태별 구성비

도표5-5 분야별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6 정비매출액: 분야별 구성비

도표5-7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대수 추이

도표5-8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구성비 추이

도표5-9 도로운송차량법 개정 후 자동차 특정정비사업자

도표5-10 법 개정 후 취득 인증별 정비 가능 범위

도표5-11 OBD 검사 대상 장치

도표5-12 OBD에 의한 고장 진단 이미지

도표5-13 '전자제어장치 정비' 'OBD 점검' 'OBD 검사'의 차이에 대해서

도표5-14 안전장치 동향

도표5-15 현행과 전자화 후의 자동차 검사사증 절차의 차이

도표5-16 기능실습과 특정기능제도의 비교

도표5-17 특정기능제도 개요

도표5-18 새로운 자동차 정비사의 종류와 현행 자격과의 비교

도표5-19 전자제어장치 정비 인증 수 추이

도표5-20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 추이

도표5-21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자동차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22 자동차 정비기기 분류

도표5-23 자동차 기계공구 및 판매실적 추이

도표5-24 주요 기업

도표6-1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원수순보험료) 추이

도표6-2 임의보험(원수순정미보험료) 추이

도표6-3 임의보험 계약대수 추이

도표6-4 종목별 원수순보험료 비율

도표6-5 모집형태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6 대리점 점포 수 추이

도표6-7 보험모집 채널별 대리점 수

도표6-8 2022년도: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 시장점유율(원수순보험료)

도표6-9 2022년도: 임의보험 시장 점유율(원수순보험료)

도표6-10 대형 손보사의 블랙박스형 텔레매틱스 보험상품

도표6-11 AI 사정의 업무 흐름 이미지

도표6-12 자율주행의 수준 구분에 대하여

도표6-13 대형 손보사의 각종 대응 사례

도표6-14 주요 다이렉트 손보사의 임의보험(순정수입보험료) 매출동향

도표6-15 주요 다이렉트 손보사의 대응 사례

도표6-16 과거 자동차보험회사의 서비스(이미지)

도표6-17 현재 자동차보험회사의 서비스(이미지)

도표6-18 로드 서비스 출동건수(추계)

도표6-19 JAF 로드 서비스 실시 건수(일반도로·고속도로별)

도표6-20 JAF 로드 서비스 실시 건수(회원·비회원별)

도표6-21 JAF 회원 수와 로드서비스 건수 추이

도표6-22 JAF 로드 서비스(사륜차)에서 전기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

도표6-23 로드 서비스 실시 기업의 상관도

도표6-24 주요 전문업체형 로드 서비스

도표6-25 신용카드 부대형 로드 서비스

도표6-26 자동차보험 부대형 로드 서비스

도표6-27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주유소 수의 추이

도표6-28 셀프스탠드(셀프SS) 거점 수 추이

도표6-29 레귤러 가솔린 가격 추이(전국 평균)

도표6-30 일본 석유원매 대기업 3계열 2022년도 실적

도표6-31 일본 SS 수, 휘발유·경유 판매량 기준 석유사업자 점유율

도표6-32 이즈미쓰흥산 스마트 요루즈와 구상

도표6-33 오일 외 수익 획득을 위한 업태 개발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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