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

발간일:2023년 5월 31일

체 재:A4판 37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3월~5월

2.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플랫폼/SNS/전자책/동영상 스트리밍/음악 스트리밍/EC/인터넷 광고/게임/정보전달서비스/NFT)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란, 스마트폰 또는 PC등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가리키며, 주로 SNS, 전자서적,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EC, 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전달서비스, NFT를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SNS, 전자책,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EC, 인터넷 광고, 게임, 정보전달서비스, NFT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각 서비스 분야에서 앞으로도 확대 지속

~NFT 시장은 투기에서 실용으로~

1. 조사결과 개요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포함하여 각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SNS 시장은 기업과 지자체, 정당·정치가 등에 의한 정보전달과 프로모션 차원에서 SNS 활용이 진행된 것에 함께 인플루언서와 관련한 서비스를 이용해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기업도 증가해 활황을 보이고 있다.

전자서적 시장은 종이매체인 서적에 존재하는 재판매 가격유지제도(출판사가 서적 가격을 결정해 소매업자·서점에서 정가판매를 하게 하는 제도)가 없기 때문에 출판사와 제휴해 가격 인하나 무료 캠페인 등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종이매체인 서적의 경우 출판사가 전략적으로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주요 타이밍은 초판 발간 시와 IP화(미디어화·영화화 등)인데, 전자서적은 종이매체와 비교하면 많아 판매방법에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재택시간 증가에 의해 동영상 콘텐츠의 시청시간이 증가했고, 각 사의 독점 콘텐츠나 오리지널 콘텐츠 내용을 고려한 후 서비스를 가입하는 시청자 등을 볼 수 있어, 일상적으로 동영상 시청을 받아드리는 분위기가 정착되고 있다. 5G 서비스 환경정비와 대응기기 보급 등을 통한 시장 확대 여지가 크다.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소비자가 구독형(정액제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한 것과 코로나19 사태로 콘서트를 할 수 없게 된 아티스트들이 무료 동영상 플랫폼 등에 동영상을 포함한 음악 공개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게 된 것이 상승효과를 발휘해, 온라인을 활용한 구독형(정액제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는 Web 동영상 광고가 두드러지게 성장했는데, 그 중에서도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나 앱 등의 콘텐츠 내에 표시되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제작 수가 크게 증가했다. 소셜 미디어 서비스상에서 전개되는 소셜 광고도 해마다 존재감을 더하고 있어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게임 시장은 구독형 게임의 확대가 높은 주목을 받았다. 게임 콘텐츠는 경쟁 속에서 다양해지고 있어, 다양한 분야의 게임을 여러 개 구입해 플레이하는 것은 비용 면에서 어려워지고 있다. 게임 서비스의 이용자 입장에서는 즐기고 싶은 게임을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해 원하는 시간에 즐길 수 있는 편리성과 플레이하는 게임의 종류나 플레이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여러 게임을 매번 단품으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느껴지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다운로드 게임 판매가 신장했을 뿐만 아니라 구독형 게임의 침투가 진행됐다.

2. 주목 토픽

NFT 시장

2021년~2022년에 걸쳐 성장을 거듭한 NFT(비대체성 토큰)※ 시장은 2022년 후반부터 그 기세를 잃으면서 현재는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업계 내에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경제활동이 정체되면서 갈 곳을 잃은 투기자금이 시장으로 흘러들어오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2023년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NFT에 실용적인 기능이 구현되기 시작했다.

한편, 아직 명확한 법적 틀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업을 전개할 때는 법률과 저작권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내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는 아직 진출 장벽이 높다. 향후 기업과 개인이 NFT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제를 마주하고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어, 법률면 및 기술면에서 환경이 정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NFT란 블록체인상에서 발행·거래되는 '위조가 불가한 감정서·소유증명서가 첨부된 디지털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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