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2023년판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ラストワンマイル物流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5108200 / A4 220 / 2023. 07. 28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한 BtoC의 라스트 원마일 물류는 코로나19 기간 중에 우리 생활을 크게 지탱해 왔으며, 이제 사회 인프라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집콕 특수가 사라진 현재에도 인터넷 슈퍼마켓과 고령자용 서비스 수요의 확대, 실점포와 인터넷 쇼핑몰을 융합한 OMO 전략 실시, 처방약 배송 서비스가 시작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시장 확대에 따라 화물량·배송량이 증가해 '2024년 문제'를 눈앞에 두고 노동·잔업시간 제한이 걸리면서 운전자 부족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그래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택배편」에 해당하지 않는 BtoC 개별 배송 서비스를 전개하는 사업자이다. 지역의 운송 사업자, 개인 사업주, 배달대행서비스 사업자(긱 워커) 등 새로운 담당자에 의해 시장이 활발해져,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의 성장을 지탱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향후도 신장이 예측되는 시장에 대해 각 사업자의 대응과 서비스·비즈니스 모델 등에 주목해 장래 전망을 분석한다.

※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 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 서비스

◆자료 포인트

• 2021년도~2025년도, 2030년도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규모 산출!

→해마다 규모를 키우고 있는 '자체배송(숨겨진 택배시장/'택배편'에 해당하지 않는, BtoC 개별배송서비스)' 시장규모와 비율에도 주목!

• 새로운 담당자의 증가

→지역의 운송 사업자, 개인 사업주, 배달대행서비스 사업자(긱 워커) 등 플레이어의 증가. 그에 따른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의 변화

• 인터넷 쇼핑몰 분야에서는 젊은이가 많은 도시지역에서는 「즉시 배송」과 「시간 지정」 니즈에 대한 대응, 고령자의 이용률이 높은 지방 교외에서는 「배송+α(돌봄 등)」의 서비스 전개가 진행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2. 배송 종류별로 보는 시장동향

제1장 총론

1-1.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개황

  1-1-1. 물류업계와 라스트 원마일 물류 현황

  1-1-2. 도시지역과 지방의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특징

1-2.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의 시장규모

  1-2-1. 정의

  1-2-2.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20년도~2025년도, 2030년도)

1-3. 배송 종류별로 보는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1-3-1. 정의

  1-3-2. '택배편'와 '자체배송'의 비율

  1-3-3. 자사 배송 동향

    (1) 지역 운송 사업자

    (2) 개인 사업주 위탁, 경화물 운송사업에 대하여

    (3) 배달대행서비스

  1-3-4. 유력기업 사례연구

    ·엔슈트럭 주식회사

    ·주식회사 데마에칸

1-4. 택배 시장 현황

  1-4-1. 택배의 정의 및 취급 개수 추이

  1-4-2. 택배 위기

  1-4-3. 택배사별 취급 개수 추이와 향후 동향

  1-4-4. 택배 시장에서의 BtoB, BtoC, CtoC 서비스에 대하여

  1-4-5. 대형 택배 사업자 동향

    ·야마토운수 주식회사

    ·사가와익스프레스 주식회사

  1-4-6. 유력기업 사례연구

    ·일본우편 주식회사

1-5.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트렌드

  1-5-1. BtoCEC 시장 추이와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규모

    (1) BtoCEC 시장의 추이

    (2) EC 시장에서의 자채배송 비율

  1-5-2. 다양한 수령방법 보급

    (1) 택배 재배달율

    (2) 다양한 수령방법

    (3) 정부 대응

    (4) 대형 몰 통신판매사업자, 대형 택배 사업자의 대응

1-6. 라스트 원마일 물류 관련 주목 토픽스

  1-6-1. 일본 전동차 시장의 개황과 트럭 업계의 대응

    (1) 일본의 전동차 판매량 추이와 예측

    (2) 일본의 전동 상용차 시장규모 예측

    (3) 물류업계의 전기자동차 동향

    (4) 트럭 전동화의 목표치

    (5) 전기자동차의 도입 상황

    (6) 라스트 원마일 배송의 전동차량 도입 과제

  1-6-2. 처방약의 라스트 원마일 배송

    (1) 온라인 복약지도 해금, 전자처방전 운용 개시

    (2) 약국 시장규모

    (3) 처방약 배송 시 유의점

    (4) 처방약 배송 서비스에 관한 대응 사례

  1-6-3. 화객 혼재와 사업 제휴

제2장 물류 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일본 인구추이와 경제상황

  2-1-1. 일본 인구 추이

  2-1-2. 일본 경제 동향

2-2. 일본 국내물류 동향

  2-2-1. 일본 화물 수송량 동향

  2-2-2. 일본 화물 재고량 동향

  2-2-3. 물류 부동산 시장 동향

2-3.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

  2-3-1. 종합물류시책 대강령

  2-3-2.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

  2-3-3 피지컬 인터넷

2-4. 트럭운송사업을 둘러싼 상황

  2-4-1. 도산건수 및 M&A 증가

  2-4-2. 트럭운송사업자 사업자 수

  2-4-3. 운전자 부족 현황

    (1) 물류업계 근로자 부족 상황

    (2) 연령구성

    (3) 트럭 운전자의 연소득 및 근로시간 추이

    (4) 트럭 적재효율 저하

    (5) 업계 구조상 과제: 트럭운송업계의 피라미드 구조

  2-4-4. 2024년 문제의 개황

    (1) 개요

    (2) 적정한 운임의 수수

    (3) 고속도로 심야할인 재검토

2-5 환경대책

  2-5-1. 2050년 탄소중립 목표치

  2-5-2. 화이트 물류·그린 물류 대응

제3장 업태별로 보는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시장 동향

3-1. 통신판매사업의 라스트 원마일 물류

  3-1-1. 정의

  3-1-2.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규모와 동향

    (1) 시장규모 추이

    (2) 시장의 포인트

  3-1-3. 물류 구조·스킴

    (1) 풀필먼트센터(물류센터)의 흐름

    (2) 물류사업자 위탁에 대하여

    (3)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스킴 구조

    (4) 라스트 원마일 물류비용

  3-1-4. 주요 사업자의 시장 동향

    (1) 대형 몰형 통신판매사업자 동향

    ① 아마존재팬 합동회사(Amazon)

    ② Z홀딩스(Yahoo!쇼핑)

    (2) 제조사 통신판매사업자(DtoCEC) 동향

    (3) TV·카탈로그 사업자 동향

    (4) CtoCEC 사업자 동향

  3-1-5. 유력기업 사례연구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3-2. 원타임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마일 물류

  3-2-1. 정의

  3-2-2.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규모와 동향

    (1) 시장규모 추이

    (2) 시장의 포인트

  3-2-3. 물류 구조·스킴

    (1) 라스트 원마일 이전의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2)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스킴 구조

    (3)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공통점

    (4) 배송차량

    (5) 라스트 원마일 물류비용

  3-2-4. 주요 사업자의 시장 동향

    (1) 조리형 원타임형 라스트 원마일 물류사업자

    ① 배달 피자

    ② 배달 초밥

    ③ 외식 체인 패스트푸드 배달

    (2) 소매점형 원타임형 라스트 원마일 물류사업자

    ① 인터넷 슈퍼(점포 출하형)

    ② 인터넷 편의점(편의점 택배)

    ③ 다크스토어 퀵 커머스 서비스

  3-2-5. 유력기업 사례연구

    ·주식회사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세이노홀딩스 주식회사

    ·도큐 주식회사(도큐벨)

    ·Life Hub Network 주식회사

    ·윌포트 주식회사

3-3. 정기판매형 배달사업의 라스트 원마일 물류

  3-3-1. 정의

  3-3-2.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 규모와 동향

    (1) 시장규모 추이

    (2) 시장의 포인트

  3-3-3. 물류구조·스킴

    (1) 라스트 원마일 이전의 점포까지의 물류 스킴

    (2)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스킴 구조

    (3) 라스트 원마일 물류비용

  3-3-4. 주요 사업자의 시장 동향

    (1) 식료품 정기배송

    (2) 반찬배달서비스

    (3) 재택배식서비스

    (4) 배달우유

  3-3-5. 유력기업 사례연구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제4장 라스트 원마일 물류 관련 주목 서비스

4-1. 고령자 생활지원

  4-1-1. 일본의 고령화 사회와 제도에 대하여

  4-1-2. 라스트 원마일과 관련된 고령자 지원서비스 동향

  4-1-3. 택배사업자의 생활지원서비스 추진

4-2. 이동판매와 돌봄서비스

4-3. 배달로봇, 배달용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마일 배송

  4-3-1. 배달로봇에 의한 라스트 원마일 배송

    (1) 정의

    (2) 해외 시장 동향

    (3) 일본 시장 동향

    (4) 주요 사업자 동향

  4-3-2. 드론에 의한 라스트 원마일 배송

    (1) 정의

    (2) 시장 동향

    (3) 주요 사업자와 주요 실증실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