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메디컬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메디컬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시장 전망」

발간일:2023년 6월 27일

체 재:A4판 53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6월

2. 조사대상: 급식서비스 사업자, 재택배식서비스 사업자, 병원, 특별요양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메디컬급식·재택배식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의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이란,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개호의료원), 재택배식서비스 3개 분야의 합계치이다. 시장규모는 최종 매출액 기준(급식서비스 최종 가격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급식서비스(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재택배식서비스

◆메디컬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은 고령자시설 급식과 수요가 급확대되는 재택배식서비스가 견인

~냉동배달식이 시대의 니즈에 부합, 앞으로는 차별화가 과제~

메디컬급식·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최종 매출액 기준(급식서비스 최종 가격 기준)

주2. 시장규모는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개호의료원), 재택배식서비스 3개 분야의 합계치

주3. 2023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도 일본의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재택배식서비스 합계치)는 전년도 대비 101.0%인 2조 3,142억 엔을 기록했다.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 및 고령자시설 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 시장에 대해, 전자는 병원 수(병상 수)와 재원일수 감소로 소폭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후자는 유료노인홈 등의 신설을 배경으로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재택배식서비스는 고령자 인구 증가와 의료 재택화를 배경으로 시장은 확대 추세다. 한편 코로나19 기간에도 식사 수요는 안정적이었다. 그 결과 병원급식 감소분을 고령자시설 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가 메우는 모양새로 전체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했다.

2. 주목 토픽

시대의 니즈 맞는 냉동배달식

주로 고령자용(개호식, 치료식 포함) 냉동도시락·반찬을 배식하는 냉동배달식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냉동배달식은 수요, 공급측 모두에게 이점이 있다. 공급측 사업자는 냉동으로 함으로써 사업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고, 배송비용도 삭감할 수 있다. 수요측 이용자는 저렴하게 대량구매를 해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받을 필요가 없는 등 편리성이 향상된다.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냉동식품 전반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용자층이 적은 추세라는 점도 시장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개호식과 치료식도 포함해 상품 라인업이 풍성해지고 있어 냉동배달식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확대되는 완전조리 냉동식품(보통식) 시장에서 향후 배식서비스 사업자가 어떠한 우위성을 나타낼 수 있을지 차별화가 큰 과제가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7년도 일본의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시장규모(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합계치)는 2조 4,793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동안 병원급식 비율이 낮아지고 고령자시설 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병원 통폐합과 폐쇄, 진료소 무상화가 진행됨에 따라 병원급식 시장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고령자시설 급식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보이지만, 식사비 자기부담화와 인력부족 등으로 증가율은 소폭 증가로 예측한다. 그 중에서도 유료노인홈 등의 신설은 시장의 순풍이 된다.

또,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은 재택 고령자의 증가로부터 향후도 착실하게 확대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기업 사업자의 진출 등에 의해 민간서비스가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