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3일 월요일

항공화물수송, 세키스이하우스 - Yano Report 2018년 4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4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업계 리서치】항공화물 수송 시장의 실태
항공화물 수송은 「항공법」에 근거해 항공운송사업의 허가를 취득한 사업자가 항공기에 의해 화물을 실수송하는 것이다. 다만 이 「항공법」에서는 일본 내와 해외 제국간의 수송을 실시하는 사업을 “국제항공운송사업”, 국내 정기편 수송을 “국내정기항공운송사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송 대상의 차이에 따른 여객수송과 화물수송은 구별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항공사업사에서는 여객수송이 주이고 화물수송이 부가 된다.
광대한 대륙이 이어져있는 구미 등에서는 항공기가 중요한 수송기관 중 하나이며, 화물수송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협소하고 섬나라인 일본에서는 항공기의 필요성이 부족해, 항공수송사업이 세계에서 크게 뒤쳐졌다. 세계의 주요한 민간항공회사를 살펴보면 캔타스항공이 1920년으로 가장 빨리 설립되었고, 그 외 1924년에 브리티시에어웨이즈, 1926년에는 루프트한자 독일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 1928년에 델타항공 등, 세계의 주요한 항공회사의 상당수는 1920년대에 설립되었다.
한편 아시아의 주요한 항공회사는 1946년에 캐세이퍼시픽항공, 1947년 싱가포르항공이 각각 설립되었다. 모두 제2차 세계대전 후로 구미보다 꽤 늦은 시기였다. 일본에서는 이들 아시아제국보다 더 늦은 1951년에 국책으로서 일본항공(현.일본항공)이 설립되었지만, 머지 않아 경영난에 빠졌고, 1953년 반관반민의 특수법인 일본항공인터내셔널로서 설립되었다. 이것은 싱가포르항공의 설립 시기보다 6년 늦은 것이었다.
이후 일본 내에서도 민간자본에 의한 항공회사가 잇달아 탄생했다. 그 중 가장 주요한 항공사로는 일본헬리콥터수송과 극동항공이며, 양 회사는 정부의 국내 로컬 수송 일원화의 움직임에 대응해 1957년에 합병해 현재의 전일본공수가 되었다. 전일본공수는 국내선에서는 일본항공을 웃도는 노선 규모를 가진 항공회사로 성장했지만, 45/47체제(항공회사의 사업 할당을 결정하는 정책의 통칭으로, 1970년(쇼와45년)에 국회 발동, 1972년(쇼와 47년)에 결의되었던 것에 유래)에 의해서 항공회사의 사업비율이 정해졌다. 이것은 국책기업인 일본항공의 보호, 즉 경쟁기업에 대한 규제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내용목차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세키스이하우스」의 동향 (2~25페이지)
  ~환경 선진 기업으로서의 기업 브랜드를 구축
   단독주택에서는 ZEH·고액상품층의 확판·오리지널 기술 소구에 의해 확실히 성과~


기업 개요와 중기경영계획
중기경영계획의 진척
2018년 1월기 연결 실적 동향
2018년 1월기 개별 실적 동향
2019년 1월기 연결 실적 전망
단독주택 사업과 상품 전개
임대주택 사업과 상품 전개
리모델링 사업·부동산 피 사업(임대주택 운영관리지원)의 동향
맨션 사업, 도시개발 사업의 전개
국제 사업의 전개
생산, 영업체제 등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분야별 영업이익 추이(연결)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실적 추이(개별)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구분별 판매 호수(개별)
도표. 세키스이하우스 구분별 판매 호수 추이(개별)
표. 주택의 경향(건축 청부형 주택, 분양주택 건물 부분, 임대주택, 토지))
표. 고객(수주)의 특성 추이(개별)
표. 판매용 토지 추이
표. 판매용 토지(분양토지·미성(未成) 분양 토지) 용도별 내역
표. 분양건물 용도별 내역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신상품 투입 상황(2017년도)
표. 세키와부동산 차용 입주율·관리실 수
표. 세키스이하우스의 자재 조달 상황
표. 영업 거점수(세키스이하우스, 세키스이하우스리폼)
표. 세키스이하우스 커스터마이즈센터(29개) 일람
그림. 세키스이하우스 조직도

●2020년 1,000억엔 기업을 목표로 하는 「TOSEI」의 경영전략 (26~37페이지)

18/11기 매출액은 17% 증가한 678억엔(전망) 신중기경영계획 스타트
매매사업과 안정사업을 균형화 크라우드펀딩 사업에 착수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시야에 TOSEI 마스터즈 클럽 발족

표. TOSEI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매출액·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 분야별 매출액 추이(연결)
표. 분야별 매출액, 매출 총 이익 구성(연결)
그림. TOSEI그룹의 사업 계통도
표. TOSEI의 연혁
그림. TOSEI의 조직 개요

물류

【업계 리서치】
●물류 시장 실태 시리즈 PART2
 항공화물 수송 시장의 실태 (38~45페이지)


사업 개요와 참여 기업의 동향
최신 트렌드와 유력 기업으로 보는 주력 시책
과제·문제점
시장규모의 동향과 전망

표. 45/47체제에서의 항공회사의 사업비율
표. 항공화물 수송사업의 주된 유력 기업
그림. 항공화물 수송량의 추이
도표. 항공화물 수송사업에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도표. 유력한 항공화물 수송 사업자의 시장점유율(2015년, 금액 기준)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⑤>
●주에쓰펄프공업 (46~52페이지)
  ~유저의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적정한 물류 체제로 전환~


트럭 부족으로 직송 비율이 침체, 자연재해에 대한 준비로 소비지로 재고 전환
소비지 재고량을 과거 2년간 약 7,000t 늘리는 한편, 적정한 창고 수 파악
다카오카 공장과 후타쓰카 제조부는 JR컨테이너에서 트럭으로 전환 진행
가와우치 공장은 해상운송이 주체, 화물선과 새시를 구분하여 사용

표. 주에쓰펄프고업 제품 물류비
표. 주에쓰펄프고업 창고 개요
표. 주에쓰펄프고업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주에쓰펄프고업 공장별 제품 매출액 물류비 비율(제품 물류비/매출액)
표. 주에쓰펄프고업 전국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주에쓰펄프고업 간토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주에쓰펄프고업 간사이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그림. 주에쓰펄프고업 수도권용 공장별 수송 경로(주요 사례)
표. 주에쓰펄프고업 공장별 협력 회사

【주목 시장동향】
●신문 구독수 감소의 가속화로 발본적 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53~76페이지)
 ~②메이커·신문사 동향~


 【메이커 동향】
 일본제지
 오지제지
 다이오제지

 【신문사 동향】
 요미우리신문사
 아사히신문사
 일본경제신문사




표. 신문용지 메이커별·공장별 생산·출하금액
표. 일본제지 신문용지 설비 상황(2017년 상반기 기준)
표. 오지제지 신문용지 설비 상황(2017년 상반기 기준)
표. 다이오제지 신문용지 설비 상황(2017년 상반기 기준)
표. 상위 3사 이외의 신문용지 설비 상황(2017년 상반기 기준)
표. 전국지의 조간 발행 부수의 월별 추이(1~10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