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e러닝, 일본교육시장 - 2018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 (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4500 / A4 490p/ 2018. 3. 28



◆조사개요
조사목적:e러닝 및 영상교육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사업실태를 실제 조사하여 시장동향, 시장환경, 시장구조를 분석한다.
조사대상:「아래의 플랫폼을 이용한 학습·연수형태」(네트워크 접속 유무에 상관없이). 다만, 대면 형식의 PC 교실은 제외
<사용 플랫폼>:
·PC, 태블릿 단말(네트워크 접속의 유무에 상관없이)
·스마트폰, 피처폰
·휴대형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위성TV, 화상전화 전용단말
<분야>비즈니스, IT, 어학, 교과학습, 자격시험대책과 같은 학습 요소가 강한 것부터 취미, 교양, 잡학 등까지 폭넓게 포함
조사대상 기업수
·e러닝 시스템을 개발, 구축, 판매하는 사업자
·e러닝/영상교육 콘텐츠를 개발, 제작, 판매하는 사업자
·e러닝/영상교육을 통한 연수 및 강의를 고객에게 제공, 운영하는 사업자
상세개표 게재 기업 39사, 간이개표 게재 기업 104사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와 업계에 관해서는 전화 취재 및 FAX/인터넷을 이용한 앙케트 조사 병용.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1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e러닝/영상교육 시장을 망라하여 조사한 일본 유일의 리포트
•BtoB, BtoC 각 시장의 서비스 동향과 참여 사업자의 전략을 철저 해설
•39사의 사례연구법을 비롯해 유력 벤더 143사의 기업 데이터를 게재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e러닝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
   (1) 일본 e러닝/영상교육 전체 시장
     ●BtoB, BtoC 모두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은 확대를 계속
     [그림·표]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표]20156년도, 2017년도 전망, 2018년도 예측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
   (2) BtoB의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①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도입 기업수의 착실한 증가가 시장 확대에 기여
     [그림·표]LMS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②콘텐츠
    ●기업의 인재육성 투자의 활성화에 의해서 오더 메이드 콘텐츠가 회복
     [그림·표]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③운용·서비스
    ●e러닝 수요의 고조에 대응해 시장 확대를 계속
     [그림·표]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④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의 동향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3) BtoC의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착실하게 확대를 계속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C)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4)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
     ①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B)
     ●약 40%를 차지하는 비즈니스계 콘텐츠에서는 고객 기업측의 사용 구분이 더욱 진행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러닝)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②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서비스수, 유저수 증가와 달리 금액 기준으로 시장 확대에 한정되는
     서비스는 한정적인 상황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러닝)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BtoC 합계) 2014년도~2016년도·
    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3. e러닝/영상교육 시장 토픽:학교 ICT 관련 시장
     ●학교의 ICT 환경정비 상황은 목표치와 크게 괴리. 문부과학성은 환경정비방침을 수정
     [표]「제2기 교육진흥기본계획」에서의 ICT 환경정비 목표치와 보급률(2017년 3월 시점)
     [표]2017년 12월 26일에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학교에서의 ICT 환경정비방침(발췌)
     ●업계 단체의 동향
     [표]공교육의 ICT 환경정비에 관한 주된 업계 단체
     ●교무지원시스템의 동향
     [표]주된 교무지원시스템 일람
     ●디지털 교재의 동향
     [그림]교육용 컴퓨터 중 태블릿형 컴퓨터 대수
     [그림·표]디지털 교재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 실적·2017년도 전망·2018~2022년도 예측)
     ●협동학습지원/수업지원시스템 시장의 동향
     [그림·표]협동학습지원/수업지원시스템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 실적·
     2017년도 전망·2018~2022년도 예측)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1.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정의】/【참여 사업자의 사업 영역에 의한 분류】
     [표]사업 영역별 분류/[그림]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
     (BtoB)의 시장 구조 이미지
   (1) 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시장
     【정의】
     [표]LMS의 제공 형태별 분류/[그림]LMS 시장의 시장 구조 이미지도
     (2017년도 전망치)
     【시장동향】
     [그림·표]LMS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LMS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2) e러닝 콘텐츠(BtoB) 시장
     【정의】/【시장동향】
     [그림·표]e러닝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
     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콘텐츠(BtoB)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3)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
     【정의】/【시장동향】
     [그림·표]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
     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의 동향】
     [그림·표]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규모(BtoB)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e러닝/모바일 러닝에 의한 연수 실시율의 종업원 규모별 경향
     [그림]종업원 규모별 e러닝/모바일 러닝 도입률(n=1,000)
     ●e러닝의 실시 규모는 「변함 없다」가 다수, 「증가했다」가 「줄어 들었다」를 뛰어 넘어
     [그림]전년대비 e러닝의 실시 횟수·실시 규모의 변화(n=598)
     [표]주요 참여 사업자 일람(오십음도순)
2.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C)
     【정의】/【시장동향】
     [그림]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주요 사업자 동향】
     [표]주요 참여 사업자 일람
3. 학습 장르별 시장동향
     【정의】
     【시장동향】
   (1) 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B)
     ①비즈니스
    [그림·표]비지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②IT스킬
    [그림·표]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교과학습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④자격취득
     [그림·표]자격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네트워크·러닝)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2) 네트워크·러닝 서비스(BtoC)
     ①비즈니스
    [그림·표]비지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②IT스킬
    [그림·표]IT스킬 관련의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교과학습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④자격취득
     [그림·표]자격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⑥취미·기타
     [그림·표]취미·그 외 e러닝 콘텐츠의 시장규모 추이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러닝)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B, BtoC 합계)
     2014년도~2016년도·2017년도 전망·2018년도 예측

제3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의 현황과 사업 전략

①플랫폼 벤더
샘토탈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시바디지 솔루션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닛폰전기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후지쓰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②서비스 벤더
아이스터디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우치다요코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Classi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코드택트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COMPASS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스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 체제]
스터디플러스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스라라넷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지엘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디지털놀리지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넷러닝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요·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MetaMoJi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프로시즈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
주식회사 라이트워크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인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즈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레빅글로벌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LoiLo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③학원·교육 사업자
주식회사 갓켄에듀케이셔널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갓켄플러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가와이학원마나비스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사이버유니버시티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베넷세코퍼레이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와오코퍼레이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④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알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EnglishCentral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소스넥스트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DMM.com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베스트티처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리얼리잉글리시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레어잡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⑤연수·인재육성 사업자
NEC매니지먼트파트너 주식회사(인재개발서비스사업부)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NTT러닝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
주식회사 일본능률협회메니지먼트센터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식회사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e러닝 사업 개요·실적 개황·사업 체제·사업 전략·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제4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의 개요

①서비스 벤더
주식회사 아오이, 주식회사 아스크, 인터렉트 주식회사, SATT 주식회사, 주식회사 N-Academy,
주식회사 가쿠에이, 캐스터리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저스트시스템, 주식회사 슈비키, 주식회사 다오,
주식회사 도코모gacco, 주식회사 일본경제신문사, 주식회사 넥스트에듀케이션싱크, 주식회사 히타치시스템즈,
주식회사 미디어파이브, 주식회사 WARK

②학원·교육 사업자
주식회사 이치신홀딩스, 주식회사 에이코(ZE홀딩스), 주식회사 오분샤, 학교법인 가도카와드원고학원,
주식회사 교신, 주식회사 사나루, 학교법인 스루가다이학원, 주식회사 Z카이, 학교법인 다카미야학원(요요기 세미나), TAC 주식회사, 디지털할리우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쿄리갈마인드, 주식회사 트라이그룹,
주식회사 나가세, 주식회사 하마학원

③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E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WEIC, NOVA 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Lang-8

④연수·인재육성 사업자
윌슨러닝월드와이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타치인포메이션아카데미, 주식회사 후지쓰러닝미디어

제5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 데이터 개표집

ARTIS 주식회사, 주식회사 IE Institute, 주식회사 IP이노베이션즈, 주식회사 아이프로닥트,
주식회사 어시스트, 어시스트마이크로 주식회사, 주식회사 atmark-learning, 아테인 주식회사,
주식회사 UNHOOP, EF Educatioon First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온홀딩스, 주식회사 E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ECC, 주식회사 E-CHINA, NPO법인 eboard(이보드), 주식회사 이오매거진, 주식회사 이시도,
인터렉트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인피니시스, app Array Inc., 주식회사 NHK educational,
NJC넷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주식회사 LTS, 주식회사 OSK, 주식회사 카약, 기무라정보기술 주식회사,
QQ English 주식회사, 주식회사 그로비스, 사이박스 주식회사, 사바소프트웨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셰어위즈,
주식회사 J캐스트, 주식회사 슈에이요비코, 주식회사 죠난진학연구사, 주식회사 스카이토크,
주식회사 스마에듀케이션, 주식회사 스몰브릿지, 소메쇼 주식회사, 테이에스기획 주식회사, 주식회사 데라,
주식회사 덴다, 도마쓰이노베이션 주식회사, 트라이온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노코넥트, 놀리지서브 주식회사,
주식회사 일본컨설턴트그룹, 주식회사 일본법령, 일본유니시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NIUSIA, 넷스쿨 주식회사,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주식회사, PICT 주식회사, 비나야마토 주식회사, 주식회사 파스텝스,
주식회사 프로어시스트, 주식회사 프론테스트, 핫티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나보이가라시, 주식회사 마나보
미디어사이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MEDICOME, 주식회사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즈, 리코IT솔루션즈 주식회사, 로고스웨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워크스애플리케이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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