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고령자주택, 일본주택시장 - 2018년판 고령자 주택 시장의 철저 연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고령자 주택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3700 / A4 345p/ 2018. 3. 28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전되는 일본에서 불가피한 고령자 주택이 지향해야 할 모습 및 과제, 향후 시장성 등을 검토·분석함으로써 향후 업계 구조의 변혁이 요구되는 주택 업계 및 관련 산업에서 주력해야 할 점에 대해서 시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시장:(1) 고령자 주택 업계 (2) 고령자 시설 업계 (3) 개호 업계 (4) 관련 업계 등
조사대상지역:일본 국내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1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 고령자 주택이 주목 받는 배경, 시장 환경 등
• 고령자 주택의 콘셉트, 대응 상황
• 종류별 고령자 주택의 트렌드, 시장 전망
• 고령자 주택 수요의 동향
• 주요 참여 메이커의 시장 전략
• 향후 주력하는 유망 마켓, 중기 전망 등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총론

◆고령자 주택 시장의 체계도
◆각종 고령자 주택의 특징과 최근 경향
◆사업화 포인트와 차별화 전략
◆개호사업의 신 비즈니스 모델
◆참여 기업의 사업 전개 특징
◆주요 각사의 운영 실적
◆고령자 주택에 주력하는 건축회사
◆고령자 주택 사업의 과제
◆고령자 주택의 사업성 평가
◆실버 비즈니스의 방향성
◆고령자 주택 시장에 대한 제언

제1장 고령자 주택 시장의 환경 변화와 수요 전망

1. 고령자 주택의 분류와 생각
   (1) 고령자 주택의 정의
   (2) 고령자 주택의 종류와 니즈
   (3) 고령자 주택의 비교 분석
   (4) 미국의 고령자 주택
2. 고령자 주택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
   (1) 2018년도의 사회보장예산
   (2) 진료·개호보수 개정에 따른 제도 개정
   (3) 「신 주택 세이프티 넷」제도
   (4) 고령자 거주에 빈집 활용
   (5) 일본판 「CCRC」의 방향성
   (6) 저출산 고령화에 의한 컴팩트 시티의 방향성
3. 고령자 주택의 스톡수
4. 저출산 고령화 현상
   (1) 고령화의 동향
   (2) 고령자의 세대 구성 추이
   (3) 배우자별로 본 고령자의 비율
   (4) 고령자 인구비율의 국제 비교
5. 고령자 인구·세대수의 장래 추계
   (1) 고령화의 전망
   (2) 지역별로 본 고령화의 전망
   (3) 가족 유형별 고령 세대수의 장래 예측
   (4) 단신 고령자의 장래 예측
   (5) 인지증 고령자의 장래 추계
   (6) 급진하는 아시아제국의 고령화
6. 고령자의 경제 상황
   (1) 고령자 세대의 소득
   (2) 1세대당 경제 상황
   (3) 고령자 세대의 저축
7. 고령사회대책 관련 예산
8. 향후의 수요 전망

제2장 고령자 주택·시설의 트렌드와 시장 전망

1. 종류별 고령자 주택의 트렌드
  (1) 유료양로원
  (2)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3) 그룹홈
  (4) 케어하우스
  (5) 시니어용 분양맨션
  (6) 개호보험시설
   (7) 소규모 다기능형 주택개호시설
2. 고령자 주택 사업의 새로운 전개
   (1) 고령자 주택의 공급 트렌드
   (2) 새로운 고령자용 주택 비즈니스
   (3) 고령자 주택을 포함한 도시 개발
   (4) 고령사회화에 의한 주택의 감축
   (5) 간호의 장소가 되는 고령자 주택
   (6) 향후의 마을 만들기
3. 참여 플레이어의 사업 전략
   (1) 주된 참여 기업의 특징
   (2) 주택업자의 사업 전략
   (3) 디벨로퍼의 사업 전략
   (4) 의료기관의 고령자 주택 사업
   (5) 해외 사업 전략
4. 신규 참여 기업의 사업 전개
   (1) 고령자 비즈니스의 신규 참여 동향
   (2) 타업종 기업의 사업 전개
   (3) 참여가 잇따르는 리스백 방식
   (4) 돌봄시스템의 도입
5. 고령자 주택의 시장 전망
   (1) 주택 시장의 전망
   (2) 향후의 고령자 주택 시장

제3장 고령자 주택의 수요 동향과 거주자의 지향성

1. 고령자의 거주 상황
   (1) 고령자 세대의 거주 형태
   (2) 주택의 결정 방법·소유의 관계
   (3) 거주 상황
   (4) 고령자 등을 위한 설비 공사
   (5) 고령자 등 대응의 설비 상황
   (6) 고령자의 거주 의향
2. 고령자의 지향성
   (1) 고령자의 생활 니즈
   (2) 고령 입주자용 돌봄서비스
   (3) 액티브 시니어의 지향성
   (4) 고령자의 생활 스타일
   (5) 디지털 지향의 고령자
   (6) 자발적인 에코 생활
3. 고령자 주택의 시장 잠재력
   (1) 입주자층별 사업성
   (2) 인지증 고령자에 대한 지자체의 대응
   (3) 시니어 시장에서의 상품 전략
   (4) 고령자에 대한 이사 지원
   (5) 빈집 활용
   (6) 재활훈련 전문직의 수요 증가에 대응
4. 해외에서의 고령자 주택 수요
   (1) 아시아에의 고령화 현상
   (2) 아시아에서의 고령자 주택 수요
   (3) 중국에서의 시니어 부동산 비즈니스
   (4) 동남아시아에서 개호 수요가 급격히 확대
5. 향후의 고령자 니즈

제4장 개호 업계의 시장 동향과 전망

1. 고령자 개호의 업계 동향과 시장 환경
   (1) 재택계 개호서비스의 사업 개요
   (2) 개호 시장의 동향
   (3) 혼합 개호에 의한 영향
   (4) 자립지원으로 성과를 올린 사업자에 대한 개호보수 인상
   (5) 개호보험사업(지원) 계획
   (6) 개호 업계의 경쟁 격화
   (7) 과학적 개호의 필요성
2. 개호서비스의 시장동향
   (1) 개호서비스 사업소·시설수의 추이
   (2) 개호서비스 이용자수의 추이
   (3) 요양간호도별 인정자수의 추이
   (4) 개호보험서비스의 수급 실태
   (5) 개호지급비 수급자의 동향
   (6) 개호보험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7) 재택간호서비스의 과제
3. 참여 기업의 동향과 사업 개요
   (1) 개호사업자의 동향
   (2) 개호서비스 사업자의 특성
   (3) 재편이 진행되는 개호 업계
   (4) 도산이 증가하는 개호사업이자
   (5) 보험 외 서비스에 대한 참여 동향
   (6) 개호·복지 시장에 주력하는 건재 메이커
4. 시설별 주요 각사의 사업 거점수와 사업 개황
   (1) 데이서비스
   (2) 방문개호
   (3) 주택개호지원사업소
   (4) 소규모 다기능형 주택개호
   (5) 단기체류
5. 개호 비즈니스의 실태와 사업 전략
   (1) 주된 개호사업자의 실적 동향
   (2) 개호사업자의 재편
   (3) 개호로봇에 대한 대응
   (4) 외국인 인재의 활용
   (5) 개호사업자의 해외 사업 전략
   (6) 해외에서의 개호 비즈니스의 가능성
 6. 개호 비즈니스의 수익성
   (1) 개호산업의 이익률
   (2) 개호사업의 수익성
   (3) 개호서비스 사업자의 수익 구조
   (4) 데이서비스의 경영 상황
 7. 개호 업계의 과제와 방향성

제5장 주요 기업의 실태와 전망

1. 고령자 주택에 대한 대응 및 진출 경위
2. 사업 전개의 특징
3. 상품 기획 전략
4. 영업·고객 획득 전략
5. 수요가의 지향성
6. 향후의 사업 전개 및 과제
7. 향후의 시장 전망

제6장 주요 기업의 사례연구




①SOMPO홀딩스 주식회사
②주식회사 베넷세홀딩스
③주식회사 니치이갓칸
④주식회사 베스트라이프
⑤주식회사 가쿠엔홀딩스
⑥주식회사 우치야마홀딩스
⑦주식회사 유니맷리타이어먼트커뮤니티
⑧주식회사 쓰쿠이
⑨주식회사 슈퍼코트
⑩주식회사 참케어코퍼레이션
⑪주식회사 케어21
⑫주식회사 기노시타노카이호
⑬주식회사 하세공시니어홀딩스
⑭미사와홈 주식회사
⑮도쿄켄모노 주식회사
⑯파나소닉에이지프리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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