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인바운드마켓, 일본인바운드 - 2018년판 인바운드 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인바운드 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5000 / A4 335p/ 2018. 3. 29



일본정부관광청에 따르면 2017년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19.3% 증가한 2,869만명이며, 외국인 여행자의 일본에서의 소비액은 동 17.8% 증가한 4조 4,161억엔으로 모두 전년을 뛰어 넘어 과거 최고를 갱신하고 있다.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는 일본 경제에도 큰 혜택을 가져와 경기 부흥을 견인하는 요인도 되어 있다. 또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 목표로서 방일 관광객 수 4,000만 명, 방일 소비액수 8조 엔을 내걸고 있다. 이와 같이 향후도 지금 이상으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가 기대됨으로써 관광업계나 유통업계를 비롯한 많은 사업자에서는 인바운드 수요의 대응에 더욱 주력하게 되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주요 관련 기업의 대응 및 전략 등을 조사해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인바운드와 관계되는 주요 기업에 대한 청취조사 및 관련 통계 데이터 등의 분석을 토대로 편집
게재개표:인바운드 관련 주요 기업 28사의 조사개표 게재
조사기간:2018년 1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크게 성장하는 방일 관광객과 이것에 따라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소비
•방일 관광객의 지향도 「물건소비」에서  「체험소비」로 이행, 변화하는 소비 행동
•확대 계속하는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과 기업 전략을 파악한 종합조사자료
•주요 관련 사업자 28사에 대한 사업 전략을 일체 게재

■게재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인바운드의 시장 동향

1. 인바운드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추이
     ·계속 확대되는 인바운드, 2017년의 방일 관광객 수는 2,869만명으로
     ·방일 여행의 수요는 아시아부터 구미까지 세계 각지에 퍼진다
   (2)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숙박 동향
     ·인바운드가 국내의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외국인 숙박자는 전체의 15.7%로
     ·숙박 에리어는 지방으로 확대, 숙박 이용 시설도 다양화가 진행
     ·숙박비 상승 및 여행 형태의 다양화로 주춤했지만, 2017년 이후는 회복 경향
   (3) 방일 여행의 계절적인 동향
     ·최대 성수기는 춘절, 나라·지역별로 다른 장기 휴가
     ·봄의 벚꽃, 가을의 단풍, 겨울 눈, 제·이벤트 등 연중화되는 방일 여행
   (4) 방일 여행의 목적
     ·「물건소비」에서 「체험소비」로 이행, 재방문 증가로 본격적인 체험도 인기
     ·나라·지역별로 특색이 구분, 아시아권은 쇼핑, 구미는 일본문화·체험 등
2.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액
     ·소비 총액은 4조 4,161억엔으로 5년 연속 과거 최고를 갱신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주춤했지만 다 분야에서의 소비 확대
     ·「싹쓸이 구매」 감소, 「물건소비」에서 「체험소비」로의 이행으로 변화하는 소비 행동
   (2) 방일 외국인 관광객 항목별 소비액
     ·나라·지역마다 다른 소비 동향, 아시아는 쇼핑, 유럽, 미국, 호주는 숙박이나 오락
   (3)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쇼핑 소비의 특징
     ·가전 등에서 일상생활용품으로 확대, 계속해서 규모가 큰 쇼핑 소비액
     ·쇼핑 소비는 저가격 상품으로 이행, 그렇지만 품질 중시 경향
     ·일본제에 소구력, 국경 없는 EC 등으로 귀국 후에 구매하는 「리피터」 수요도
3. 주된 나라·지역별 방일 관광객 수,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중국
   (2) 한국
   (3) 대만
   (4) 홍콩
   (5) 타이
   (6) 그 외 동남아시아 제국
   (7) 미국, 캐나다
   (8) 호주
   (9) 유럽 제국
4. 방일 관광객 증가의 요인과 향후의 전망, 과제
   (1) 방일 관광객 증가의 배경과 대응
     ·비자 발급 요건 완화가 크게 성공, 단체여행에서 개인여행으로 저변 확대
     ·면세점은 4만점 돌파, 면세대상, 면세범위 모두 확충
      ·방일 크루즈 여행객수 과거 최고 갱신, 규슈, 오키나와 등 내항 러쉬 계속
     ·할랄 대응으로 방일 이슬람교의 획득 도모하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확대
   (2) 향후 전망
     ·2020년 목표는 방일 관광객 4,000만명, 관광 소비액수 8조엔으로 배증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가 큰 순풍
   (3) 과제와 새로운 움직임
     ·맞이하는 측에서는 과제 산적, 숙박시설 부족은 해소된 것인가?
     ·신법 시행으로 「민박」 해금, 비즈니스 찬스가 확대되는 한편 문제도 다발
     ·아시아에서 주목되는 의료 투어리즘, 본격적인 체재형 시설 계획도
     ·나이트 마켓의 충실이 과제, 밤 관광 소비를 겨냥한 대응이 확대
     ·SNS, 입소문 중시로 인스타그램을 의식, 인플루엔자 마케팅도
     ·다양한 결제 수단 확충으로, 아리페이 등 스마트폰 결제 확대

Ⅱ. 업계별의 동향

1. 관광·여행업계
   (1) 여행회사
     ·FIT의 증가, 여행회사의 해외 진출 등으로 확대되는 방일 여행 취급액
   (2) 항공
     ·방일 관광객 증가로 국제선 호조가 계속, 각종 프로모션 강화로 새로운 고객 유도를 목표
   (3) 철도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신칸센이 인기, 관광노선이 있는 사철도 호조
   (4) 관광버스·임대버스
    ·관광버스·송영버스 등의 수요 확대, 외국인 전용의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
2. 호텔·숙박시설 업계
   (1) 호텔·여관
     ·인바운드 수요로 출점 러쉬 계속, 숙박 단가 상승은 안정되는 경향
   (2) 간이 숙박시설
     ·영빈관,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3) 민박
     ·민박 합법화로 대형기업의 참여 급증, 비즈니스로서의 성장성에는 의문
   (4) 그 외 숙박시설
     ·방일 관광객의 이용 목적 마치야(宿坊, 전통가옥 개조), 슈쿠보(宿坊, 템플스테이), 레저호텔 등을
              활용, 장기체재 대응도
3. 레저시설외식 업계
   (1) 테마파크·유원지
     ·테마파크도 방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중요한 관광 자원으로, VR어트랙션도 인기
   (2) 스키장
     ·방일 스키어는 니세코, 하쿠바(白馬) 이외에도 확대, 수요 복조로 새로운 스키장 개업도
   (3) 가라오케룸
     ·간편한 일본 독자적인 엔터테인먼트, 가라오케가 나이트 라이프로 인기
  (4) 음식점
     ·선술집 등의 업태를 중심으로 인바운드 확보를 겨냥
4. 유통·소매업계
   (1) 백화점
     ·다시 확대되는 면세 매출액, 2017년은 2년만에 과거 최고를 갱신
   (2) 전문 양판점·디스카운트 스토어·면세 전문점
     ·「싹쓸이 구매」 안정화로 감소, 면세점에서의 철수 움직임도
     (3) 슈퍼·GMS
     ·일용품 및 식품에 강점, 단체 관광객용 대량구매에 대응
   (4) 편의점
     ·편의점도 방일 관광객을 조준, 대형 체인으로 대응 진행
   (5) 드러그스토어
     ·마쓰모토키요시, 쓰루하 등의 브랜드가 침투, 방일 관광객의 인기 스폿으로

Ⅲ.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1. 관광·여행업계
   JTB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여행 부문 매출액은 제자리걸음, 사업체제와 상품은 순조롭게 확충
     ·해외 거점 강화를 계속해 가속화, 수용 인프라 정비에도 주력
     4. 향후의 전개
   HIS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각종 대처로 인바운드 고객 유치를 추진, 타업종 제휴로 방일 관광객용 서비스 확충
     4. 향후 전개
   KNT-CT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상하이에 현지 직판 회사를 개설, 국내에서는 지자체와 연계한 대응을 강화
     4. 향후 전개
   프리플러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여행에 특화된 벤처 비즈니스로 급성장, 새로운 사업 영역의 확대를 도모
     ·방일 관광객 전용 호텔 전개를 개시, 타사 연계에 의한 대응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ANA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항공회사의 인프라와 그룹 각사의 강점을 살린 인바운드 고객 유치를 촉진
     4. 향후 전개
   일본항공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일본 특집 사이트 등 인바운드용 프로모션을 확충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향해서 그룹 차원에서 방일 관광객 대응에 주력
     4. 향후 전개
   도부철도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고객 유치 강화를 겨냥해 사내 체제 및 역 시설 등을 정비
     ·닛코·기누강 에리어에 주력, 호텔 전개도 가속화
    4. 향후 전개
   오다큐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용의 버스 및 코스를 새롭게 투입, 국내외 거점도 확충
     4. 향후 전개
   게이힌급행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수용 태세의 강화 진행, 각종 캠페인 등도 전개
     4. 향후 전개
   하토버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2017년 6월기는 인바운드 취급 감소, 기획력으로 회복을 목표
     ·「체험형」 「일본인에도 인기」를 중시하면서 인바운드용 코스를 더욱 확충
     4. 향후 전개
 2. 호텔·숙박시설 업계
   프린스호텔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1,000억엔을 투자, 일본적인 요소를 도입하는 등 호텔·레스토랑을 리뉴얼
     ·리조트에서는 하코네 에리어를 강화, 스노우 리조트에서도 집객에 주력
     4. 향후 전개
   후지타관광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통역·결제 시스템 확충, 외국인 관광객용 이벤트 등도 강화
     4. 향후 전개
   호시노리조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관광객 부유층을 타깃으로 고급여관을 전개, 도시형 관광호텔에도 진출
     4. 향후 전개
   모리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 부유층을 타깃으로 외자계 고급호텔을 잇따라 유치
     4. 향후 전개
   Airbnb Japan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대형기업과 연계헤 일본 시장 개척에 주력, 숙박 예약 이외에도 서비스 확충
     4. 향후 전개
 3. 레저 시설·외식 업계
   오리엔탈랜드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총액 3,000억엔의 제3의 대형 투자, 일본 독자적인 어트랙션 에리어를 개발
     4. 향후 전개
   USJ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해리포터」 및 일본발 컨텐츠가 방일 관광객을 유치, 닌텐도 에리어의 개발 계획도
     4. 향후 전개
   하우스템보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쿠마모토 지진의 영향에서 회복 추세가 뚜렷, 각종 유객 프로모션을 강화
     ·「이상한 호텔」이 외국인 관광객에게 호평, 제7의 왕국 계획에도 착수
     4. 향후 전개
   코로와이드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도시지역의 대형점에서 지방도시에도 확대, 연간 30만명의 방일 관광객을 집객
     4. 향후 전개
 4. 유통·소매업계
   다카시마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오사카점」이 면세 매출액을 견인, 「신주쿠점」에는 공항형 면세점도
     4. 향후 전개
   J.프론트리테일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인바운드 대응을 더욱 강화, 「GINZA SIX」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의식
     4. 향후 전개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미츠코시 긴자점」을 중심으로 인바운드 대응을 강화, 타업종과의 제휴에 의한 대응도
     4. 향후 전개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면세 취급 600점 이상, 공항, 항만 등 인접 대형점에서 대응 강화
     4. 향후 전개
   빅카메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싹쓸이 구매」 감소에 의한 침체를 회복, 상품 구성 재검토로 새로운 소구
     ·타업종과의 제휴 확대, 공항 내 면세점 전개도
     4. 향후 전개
   라옥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개인 여행자를 주시해 서비스 확충, 「물건+체험」의 새로운 대응도
     4. 향후 전개
   돈키호테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버라이어티감과 디스카운트력으로 체험형 소비를 불러 일으킨다
     4. 향후 전개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마쓰키요 브랜드가 침투해 발군의 입지가 방일 관광객을 불러들인다
     ·인바운드 대응형 점포를 더욱 강화, 다양한 로케이션으로 확대
     4. 향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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