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제약시장, 일본의료 - 2018년판 제약 시장의 10년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제약 시장의 10년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5100 / A4 231p/ 2018. 3. 28



본 조사 리포트는 지난 리포트에서 알 수 없었던 『약가제도의 발본개혁』 및 진료보수·개호보수개정 등을 포함하여, 점차 불투명해지는 제약 시장이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가를 고찰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제약 시장의 움직임을 생산부터 제품까지 조사 분석. 제약 시장에서 향후 10년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움직임을 예상해 문장화·수치화.
조사대상:행정당국, 제약기업, 의약품 도매, 의료기관, 약국, 학식 경험자, 업계지 관계자
조사방법:면접조사
조사기간:2017년 4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혹한기』에 돌입하는 제약 시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예측
•2025년에 향하여 변혁이 요구되는 의료제공체제를 다양한 시점에서 분석
•약효별 의약품의 향후 10년을 예측
•제도 재검토 등으로 변화가 요구되는 의약품 유통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예측

■게재 내용

Executive Summary

제1장 더욱 어려워지는 일본의 사회보장제도

재원 확보는 약가제도 개혁으로
   사회보장제도 골조에서의 약가제도
   새로운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가능할 것인가
플러스가 된 2018년도 진료보수·개호보수 개정
   약가개정 재원으로 구원 받은 진료보수 플러스 개정
   개호보수도 플러스 개정으로
   4개의 시점에서 진료보수를 개정
   입원의료에는 실적 평가와 제휴 강화의 도입
   외래의료는 담당의 기능 강화
   새로운 인프라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온라인 진료』 신설
   재택의료에 대해서는 인프라 정비 강화
   주목의 『개호의료원』은 자택과 동일하게 취급
지역의료구상으로의 이행과 병원 경영
   강해지는 병상 삭감 압력
   경쟁을 의식한 경영에서 연계를 의식한 경영으로의 전환
   급성기 의료와 만성기·정신의료의 수익 격차를 재검토
   줄어드는 민간중소병원
지역에서 매우 유용성이 높은 약국이란
   다양한 장소에서 문제 제기되는 조제보수
   문전·부지 내 약국의 평가 재검토
   지역의료에 공헌하는 약국을 평가
   의료기관과의 연계 강화
   폴리파머시 대책 강화
   후발의약품 사용 촉진책의 강화
   앞으로 몇 번의 개정으로 약국이 변화할 것인가

제2장 의약품 유통은 어디까지 개혁을 진행할 수 있는가

진료보수 개정의 재원을 낳은 평균 괴리율
   2000년 이후 최대, 평균 괴리율
   현재의 납품가 교섭에서는 약가 유지 곤란
과제가 산적한 의약품 유통시장
   의약품 유통시장 과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인가
   제도의 경직화는 새로운 세력의 시장 참여를 부른다
   약가제도의 발본개혁에 의약품 도매 및 업계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유통개선 가이드라인은 의약품 도매 및 업계를 크게 변혁시킬 수 있을 것인가
위기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의약품 도매
   실적 침체가 계속되는 의약품 도매 각사
   결산설명회에서는 변화의 조짐도 보이기 시작했다
   의약품 도매는 지역포괄케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인가
   성장 엔진이 기능할 것인가 도호홀딩스
   시장 환경 변화에 전략이 대응하고 있는가 스즈켄
   새로운 기업상을 구축할 수 있는가 메디펄홀딩스
   더욱 불투명해지는 시장을 종합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가 Alfresa홀딩스

제3장 『혹한기』에 돌입한 제약 기업

약가제도의 발본개혁에 휘둘리는 제약 기업
   효과적인 수단이 나오기 어렵다
   과대한 기대를 바랄 수 없는 제약 업계
제휴·매수 강화를 도모함으로써 경영 지속을 모색하는 제약 기업
   지금까지의 축적만으로는 신약을 안정적으로 만들 수 없게 되었다
   지금까지 이상으로 적극화하는 제약 기업에 의한 벤처기업과의 제휴·매수
혹한기의 제약 기업
   장기수재품 유지 전략의 종막
   연구개발세제는 계속 or 폐지인가
   후발의약품 기업도 독자적인 경영지속 전략이 필요한 시대에
   강해지는 업계 재편 압력
   인해전술 영업의 종막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시대로 이행
   요구되는 MR의 존재 가치
제약 기업의 향후 유통 정책
   제약 기업은 언제까지 의약품도매와의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팔방미인시대의 종막

제4장 『혹한기』의 제약 시장




매년 개정까지의 여정
   업계에서 최대급의 시한폭탄인가
   매년 개정은 의약품 생산가격을 정부가 컨트롤
약가제도의 재검토
   중앙사회보험의료협의회에서 약가제도의 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한 업계에 큰 메리트는 없다
   향후 약가의 존재는 어떻게 될 것인가
새로운 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신약
    대부분의 고령자에게 볼 수 있으며, 환자수 1,000만명 이상의 만성변비약
    개발이 난항을 겪는 인지증치료약
    향후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오피오이드 진통제
일본의 의료용 의약품 생산액 예측(2017년~2025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