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일본생수, 미네랄워터 - 2018년판 미네랄워터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년판 미네랄워터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3800 / A4 481p/ 2018. 3. 30



「물」이 생활수로서 정착되어 소비자에게 그 가치를 인정 받음으로써 미네랄워터, 배달생수 시장 모두 계속 성장해왔지만,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 미네랄워터 시장에서는 자판기 시장의 침체에 의해 미네랄워터의 판매가 부진한 기업이 등장하고, 배달생수에서는 배송업자의 대폭적인 배송운임비 상승에 의해 많은 기업에서 상품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을 향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각 회사의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향후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 수소수, 니어워터 등 주목 카테고리에도 초점을 맞추면서, 소비자 조사에 의한 소비자 동향을 포함하여 해당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향후를 예측했다.

◆자료 포인트
•미네랄워터 시장은 플래이버워터가 확대를 견인하는 한편, 플레인워터는 소폭 증가로 추이. 연수(軟水) 지향 고조로 신장하는 일본 브랜드와 거기에 밀려 고전하는 수입 브랜드의 확대를 향한 각 참여기업의 전략을 해설.
•배달생수 시장은 기업별로 명암이 나뉘기 시작해 통합 및 제휴를 포함한 사업재편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7년도는 많은 기업에서 상품 가격을 인상한 한 해였는데, 참여기업 각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참여기업 각사는 어떻게 생존을 도모할 것인가. 그 전략을 해설.
•각 제품 분야별 동향, 메이커 점유율, 미네랄워터의 국산·수입 비율, 배달생수의 수거용·비수거용 등의 각종 시장 구성, 참여 각사의 성장 전략을 분석.
•미네랄워터, 배달생수 시장의 과제, 문제점을 선별해 새로운 성장에 필요한 핵심을 명확화. 참여 각사의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시장 전망을 해설.
•배달생수의 사용 상황을 소비자 조사. 소비자가 브랜드에 요구하는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 배달생수는 어떻게 사용되며, 만족, 불만 사항은 무엇인가? 유저 니즈를 명확히 하고, 미네랄워터, 배달생수의 이용 실태를 상세 분석.
•주요 음료 메이커 약 9사, 배달생수 서비스 기업 69사(간이개표 포함) 게재. 각사의 전략, 현상을 상세 해설.

■게재내용

제Ⅰ장 워터 비즈니스의 개황

1. 음료 시장에서의 워터 비즈니스의 입지
   (1) 워터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2) 수원지별 동향
   (3) 미네랄워터의 1인당 소비량
2. 워터 비즈니스에서의 주목 동향
   (1) 수소수의 동향
   (2) 탄산수의 동향
   (3) 통신판매채널의 동향

제Ⅱ장 미네랄워터 시장

1. 미네랄워터의 시장 동향
   (1) 미네랄워터의 시장 개황
   (2) 미네랄워터의 제품 동향
     ①국산 미네랄워터
     ②수입 미네랄워터
   (3) 미네랄워터의 참여기업 동향
   (4) 미네랄워터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7년도 전망)
   (5) 미네랄워터의 시장 구성비(2015년도/2016년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국산·수입별 판매 구성비
     ③용기별 판매 구성비
     ④채널별 판매 구성비
2. 미네랄워터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전략
   (2) 가격 전략
     ◆주요 메이커의 가격 전략
   (3) 판매촉진책
     ◆주요 메이커의 판매촉진책
   (4) 채널별 판매 전략
     ◆주요 메이커의 채널별 판매 전략
   (5) 제조 체제·설비 투자 동향
     ◆주요 메이커의 미네랄워터에서의 제조 체제·설비 투자 동향
3. 향후의 미네랄워터의 시장 전망
   (1) 미네랄워터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미네랄워터 시장의 전망
   (3) 미네랄워터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Ⅲ장 배달생수 시장

1. 배달생수의 시장동향
   (1) 배달생수의 시장 개황
   (2) 배달생수의 제품 동향
     ①수거식
     ②비수거식
   (3) 배달생수의 참여기업 동향
   (4)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7년도 전망)
   (5) 배달생수의 시장 구성비(2015년도/2016년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판매 용기별 구성비(수거식, 비수거식)
     ③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2. 배달생수 참여기업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주요 참여기업의 상품 전략
   (2) 서버에 대한 대응
    ◆주요 참여기업의 서버에 대한 대응
   (3) 판매촉진책
     ◆주요 참여기업의 판매촉진책
   (4) 생산·공급체제
     ◆주요 참여기업의 생산·공급체제
   (5) 대리점 정책
     ◆주요 참여기업의 대리점 정책
   (6) 품질관리체제
     ◆주요 참여기업의 품질관리체제
3. 향후의 배달생수의 시장 전망
   (1) 배달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배달생수 시장의 전망
   (3)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Ⅳ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배달생수의 사용 상황에 관한 조사
   (1) 가정 내에서 주로 마하는 「물」
   (2) 배달생수의 이용 경험
   (3) 배달생수의 이용을 중지한 이유
   (4) 배달생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5) 배달생수의 이용 의향
   (6)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 브랜드
   (7) 배달생수의 이용 개시시기
   (8) 배달생수의 이용 계기
(9)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를 선택한 이유
   (10)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를 결정했을 때 참고한 정보
   (11) 배달생수 이용 시 중요시하는 점
   (12)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 브랜드의 만족 사항
   (13) 이용하고 있는 배달생수의 브랜드의 불만 사항
   (14) 배달생수의 이용 용도
   (15) 배달생수의 이용 상황
   (16) 향후 배달생수를 계속 이용할 의향

제Ⅴ장 유력 참여기업의 연구

【공통조사항목】+【각사 최신 전개 동향】
①실적 추이(총 매출액, 음료 매출액) ②MW(보틀워터) 매출액 ③용기별 매출액 구성 ④용량별 매출액 구성 ⑤제조라인 일람 ⑥상품 구성 ⑦판매체제 ⑧기업 개요(소재지, 사장명, 자본금, 종업원수 등)
<음료 메이커>(이하를 중심으로 약 10사)
아사히음료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토엔, 오쓰카식품 주식회사, 기린비버릿지 주식회사,
코카콜라보틀러즈재팬(주), 산토리푸즈주식회사, 다이토도링코 주식회사,
홋카이도코카콜라보트링 주식회사, 포카삿포로후드&비버릿지 주식회사




<배달생수 참여기업>(이하를 중심으로 약 70사(간이개표 포함)
(주)아이라이프솔루션즈, 아쿠아클라라(주),  (유)아쿠아포트, (유)아사미, Altesse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즈미야,
(주)이미지워크스, 이와타니산업(주),  (주)잉코포레이션, (주)웰워터, (주)워터넷, (유)워터딜리버리,
(주)워터포인트, 에어워터(주),  (주)MTG, (주)오아시스, (주)오우마천연수,  (주)오켄워터, (주)옥시
기타니혼물산(주), 규슈석유가스(주),  (주)코스모라이프, (주)컴서플라이, 사라노미즈(주),  (주)사이산
사쿠라워터(주),  (주)사니크리, (주)사라라이토, 산인쿠보타수도용재(주),  (주)산에스, 산코베워터서플라이(주)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주), (주)JR동일본워터비즈니스, 제이워터(주),  (주)스나가, 제올라이트(주),
센다이텍(주), (주)다이오즈, 다이마루에나윈(주),  (주)다이와서비스, (주)다스킨, (주)주쿄의약품,  (주)도엘
(주)TOKAI, (주)Nature, (주)NAK, 일본수자원공업(주),  (유)바큐한세키노미즈,  (주)Beautiful Life,
후지산노메이스이(주),  (주)프리미엄워터홀딩스, (주)프로미디어, 호즈미(주),  (주) Mrecurop, (주)마루에이
(주)미쓰우로코비버릿지, (주)유니마트라이프, (주)라이프시드,  라피로스워터(주), 료비홀딩스(주),
원웨이워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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