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3일 월요일

라이프엔딩, 일본시장 - Yano News 2018년 4월호/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4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라이프 엔딩 사업자와 고객을 잇는 사업으로 급성장 (주)가마쿠라신쇼

가마쿠라신쇼는 묘지, 장래, 불단 등 중개서비스를 WEB을 통해 행하고 있다. 원래는 상제관련 사업자용 비즈니스잡지인 「월간 부쓰지(佛事)」를 출판하고 있던 출판사이며, WEB을 사용한 중개서비스 사업은 2000년부터 개시했다.
다, 개시 당초는 장래와 불사(佛事)에 관한 매너 및 관례 정보를 발신만 하는 정보 사이트였다. 정보 사이트를 시작한 후에 소비자부터 장래회사와 불단불구의 소매점을 소개해달라는 요망이 많이 모여 이러한 고객의 요망에 대응하기 위해 콜센터를 설립해 WEB에 의한 현행 중개서비스로 이행했다.
 실제로 성장의 계기가 된 2개의 계기 중 하나는 이 콜센터의 설립으로, 또 하나는 인재채용 강화에 따른 WEB 사이트의 개선이라고 동사는 인식하고 있다.
2015년에 WEB 사이트를 통해 묘지, 장래, 불단 등 중개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가속시킴으로 동년 12월에 도쿄증권 마더즈에 상장, 2017년 7월에 도쿄증권 일부로 시장을 변경해,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내용 목차  

●주목 기업 분석
라이프 엔딩 사업자와 고객을 잇는 사업으로 급성장, (주) 가마쿠라신쇼 (2~8 페이지)
~기존과 신규사업의 성장 전략을 위한 체제가 잡혀, 장기 안정성장을 목표로 한다


1. 상제 마켓의 개황
2. 가마쿠라신쇼의 사업 특징
3. 경쟁사와 차별화 전략
4. 마켓의 전망과 향후 과제 전략

 그림. 상제(퓨너럴)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표. <기업 개요>
 그림. <주요 서비스>
 도표. <연혁>
 그림. <비즈니스모델>
 그림. <서비스별 매출액의 추이>
 그림. 출생 수, 사망 수의 장래 추계
 그림. <생태계의 구축>

●결산 기업 리포트

2017년 12월기, 2018년 1월기, 2월기 결산의 회사 중, 아래와 같이 4사의 결산 상황을 중심으로 리포트했다.
①라쿠텐 주식회사(EC사업) ②주식회사 BAROQUE JAPAN LIMITED
③주식회사 에니그모 ④주식회사 니토리홀딩스

각사 결산 개요 (9 페이지)
①실적 ②전기 결산의 포인트 ③금기 방침의 포인트

라쿠텐 주식회사(일본국내 EC사업) (10~17 페이지)
◇사업의 특징 ◇EC관련 사업의 강점, 약점 ◇2017년 12월기 결산의 요지(EC관련 사업)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실적 추이(연결 실적)
  ①일본국내 EC사업 실적
  ②전사 실적 지표
  ③각종 분야별 실적
 (2) 재무분야의 주요 토픽
 (3) 전기의 주요 EC사업 시책
 (4) 금년도의 예정 시책
 (5) 사업 분석
  ·동사의 강점, 약점
  ·외부 경합 분석

 표. 실적 추이(연결 실적)
 도표. 일본국내 EC사업 실적 추이
 표. 일본국내 EC유통 총액
 도표. 전사 실적 지표
 표. 각종 분야별 실적
 그림. 연도말 시점의 동사 일본국내 회원 ID수 추이
 표. 상정되는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BAROQUE JAPAN LIMITED (18~24 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8년 1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실적 추이(연결 실적)
  ①기본 실적 지표
  ②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2) 재무분야의 주요 토픽
 (3) 중국 점포의 상황
 (4) 향후의 전망
 (5) 사업 분석
  ·동사의 강점, 약점
  ·외부 경합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표. 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표. 사업별 매출
 그림. 중국 출점의 상황
 그림. 향후 목표로 하는 방향성
 표. 상정되는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에니그모 (25~31 페이지)
◇사업의 특징◇사업의 강점, 약점◇2018년 1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실적 추이(연결 실적)
 (2) 재무분야의 주요 토픽
 (3) 전기의 주요 사업 시책
 (4)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적인 과제
 (5) 사업 분석
  ·사업의 강점, 약점
 ①사업별 시책
  가. BUYMA(일본어판)
  나. GLOBAL BUYMA(영문판 BUYMA)
  ·외부 경합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도표. 실적 추이(연결 실적) 기본 실적 지표
 표. 영문판 BUYMA의 개요
 표. 상장하고 있는 패션 EC 의 영업 이익율, 구입 단가 비교
 표.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니토리홀딩스 (32~37 페이지)
◇사업의 특징◇사업의 강점, 약점◇2018년 2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실적 추이(연결 실적)
  ①기본 실적 지표 ②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2) 재무분야의 주요 토픽
 (3) 점포 상황
 (4) 향후의 전망
 (5) 사업 분석
  ·동사의 강점, 약점
  ·외부 경합 분석
  ·상정되는 동사의 경합처

 도표. 기본 실적 지표
 표. 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업계 리포트
①일본국내 소매·유통 기업의 IT활용의 현상 (38~42 페이지)
  성장 분야의 E코머스에 대응하지만 재고 적정 관리와 리얼 점포와의 씨너지가 과제


1. 일본국내 IT투자의 현상
2. 일본국내 소매·유통 기업의 IT활용의 현상
·소매, 유통 업무 프로세스의 현상과 과제
  ①집객의 대응 현상과 과제
  ②고객확보의 대응 현상과 과제
  ③고객 접점 강화의 대응 현상과 과제
  ④재고의 관리의 현상과 과제
  ⑤E코머스의 대응 상황과 과제
·IT활용 상황과 과제

 그림. 일본국내 민간 IT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그림. 업종별 IT지출액의 추이와 예측
 그림. 업종별 향후 3년간의 IT투자 목적

②브라이덜 산업 연감 2018년판 (43~56 페이지)
  ~예식 피로연 피로 파티 시장~


·예식 피로연 피로 파티 시장 전체 동향
(1) 시장 개황/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예측)
(2) 시장 전망
·각사의 출점 전략
·신규 혼례 시설
(3) 회장 타입별 시장규모

 도표. 예식 피로연 피로 파티 시장규모
 표. [우월적 지위의 남용 규제상 문제가 될 수 있는 행위가 보인 거래의 상황]
 표. [혼례사업 운영 각사의 신규 출점에 관한 방침]
 표. 〔2017년 1월 이후 개업한 시설 및 향후 주요개업 예정〕
 그림. 2016 피로연 장소별 점유율
 그림. 2017 피로연 장소별 점유율(전망)

③애슬레저 시장의 전망과 관련 기업의 사업 전략 (57~68 페이지)
 ~일본국내 애슬레저 시장의 개황~


 <일본국내 애슬레저 시장의 개황>
·애슬레저의 트렌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필연」
 ·미국, 일본으로 다른 「애슬레저」의 개념
 ·고객층에 확대. 유통간의 경쟁과 기존 고객 브랜드를 피하는 등, 새로운 리스크도
<애슬레저 관련 메이커 동향>
 ·스포츠 용품 메이커:여성과 젊은 층 수요의 확보, 캐주얼 브랜드와의 경쟁 회피의 방법을 모색
 ·종합·일반 어패럴 메이커:내제화, 혹은 콜라보레이션으로 스포츠 스타일의 제안을 진행하는 어패럴 각사
 <애슬레저 관련 소매 기업 동향>
 ·스포츠 양판점·전문점:신업종과 PB상품의 개발로 라이프스타일 수요의 확보를 목표로 한다
 ·백화점:스포츠 매장은 축소하지만 부인·신사복 매장에서 스포츠 스타일의 소구가 증가
 ·SPA:스포츠 카테고리에 브랜드를 확장, 신규 수요의 확보를 노린다
 ·패션 셀렉트·기타 소매:일부에서는 애슬레저부터 「철퇴」할 동향도
<일본국내 애슬레저 시장의 향후>
라이프스타일과 스포츠 스타일의 보더리스화

④진흙 세안료 시장의 개황 (69~75 페이지)
 2016년도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5.5%인 6,020백만엔
 겐코코포레이션의 「도로아와와」가 톱 점유율


1. 시장 개황
 2. 참가 메이커의 제품 전략
 3.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4.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5. 향후의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료 주요 브랜드의 시장 연표
 표. 진흙 세안료 주요 20 브랜드의 제품 전략
 도표. <진흙 세안료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6년도)>
 도표. <2016년도 진흙 세안료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표. <진흙 세안료의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료의 유통루트별 수요 전망>

●입소문 랭킹
 야노경제연구소 입소문 랭킹 2018년 2월~2018년 3월편 (76~89 페이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8년 1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0~96 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7~107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8년 2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8년 2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2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8년 2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8년 1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8년 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8년 1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8년 2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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