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애슬레저,athleisure - 애슬레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애슬레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애슬레저 시장의 전망과 관련 기업의 사업 전략
발간일:2018년 3월 23일
체   재:A4판 174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애슬레저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8년 1월~3월
2. 조사대상:일본 스포츠 용품 메이커, 동 도매업, 동 소매업, 종합·일반 어패럴 메이커, 동 소매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애슬레저 시장 용어정의>
  애슬레저(athleisure)란 애슬래틱(athletic)과 레저(leisure)를 조합한 조어로, 스포츠웨어 및 트레이닝웨어를 일상생활 속에서 착용하는 스타일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애슬레저 시장이란 스포츠 브랜드의 어패럴 및 슈즈에서 외출용 평상복으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 일반 캐주얼 브랜드 상품에서 「스포츠」를 콘셉트로 한 어패럴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7년의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는 8,588억 4,000만엔 전망
 
  2017년의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8,588억 4,000만엔이 전망된다. 그 중 약 절반(50.3%)을 스포츠화가 차지한다. 일반 캐주얼 브랜드가 판매하는 스포츠 스타일의 캐주얼 어패럴도 23.0%로, 시장 전체의 4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스포츠 브랜드의 스포츠 어패럴은 26.7%를 차지한다.

◆2020년을 향해 애슬레저 시장은 확대 전망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향해서 운동·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당분간 애슬레저 수요는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스포츠 어패럴, 스포츠화, 캐주얼 어패럴의 각 카테고리에서 시장이 확대되어, 2020년의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8,926억 3,500만엔이 예측된다.

◆향후도 폭넓은 소비자 수요에 의해 확대를 계속하는 애슬레저 시장
  애슬레저는 스포츠와 캐주얼, 라이프 스타일을 융합한 패션으로서 계속 정착되고 있어, 소비자의 건강 유지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시니어층의 스포츠 참가율 고조 등 폭넓은 소비자 수요에 의해 향후도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생각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애슬레저(athleisure)란 애슬래틱(athletic)과 레저(leisure)를 조합한 조어로, 스포츠웨어 및 트레이닝웨어를 일상생활 속에서 착용하는 스타일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는 스포츠 브랜드의 어패럴 및 슈즈에서 외출용 평상복으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 일반 캐주얼 브랜드 상품에서 「스포츠」를 콘셉트로 한 어패럴을 대상으로 한다.
  2017년의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8,588억 4,000만엔이 전망된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한 스포츠화가 시장 전체의 50.3%를 차지해 가장 높은 구성비였다. 일반 캐주얼 브랜드가 판매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일의 캐주얼 어패럴도 23.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의 아웃도어 브랜드의 웨어 및 등산용 백팩, 슈즈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소비자 수요와 스니커즈 붐 및 러닝 붐 등을 배경으로, 스포츠 브랜드가 전개하는 스트레치성 및 흡한속건성, 감촉 등 기능성 높은 웨어와 슈즈에 폭넓은 소비자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애슬레저는 스포츠와 캐주얼, 라이프 스타일을 융합한 패션으로서 계속 정착하고 있어,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향해서 운동·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당분간 애슬레저 수요는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 유지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시니어층의 스포츠 참가율 고조도 애슬레저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COOL BIZ 및 WARM BIZ, 스니커즈 통근 등의 정책적인 대응도 있어, 비즈니스에서 캐주얼한 복장, 캐주얼 중에서도 컴포트(쾌적)한 복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2020년의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는 8,926억 3,500만엔, 2030년에는 9,002억 1,000만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어패럴에 관해서는 인구 감소와 함께 어패럴 시장 전체가 축소 추세로, 애슬레저 어패럴도 그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스포츠를 하는데 또는 애슬레저 스타일 코디네이터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아이템인 풋웨어의 수요는 계속 확대되어 애슬레저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추측된다.
 
그림1. 일본 애슬레저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애슬레저 시장이란 스포츠 브랜드의 어패럴 및 슈즈에서 외출용 평상복으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 일반 캐주얼 브랜드 상품에서 「스포츠」를 콘셉트로 한 어패럴을 대상으로 한다.
주3. (전망)은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