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일 월요일

일본제지시장, 일본신문 - Yano Report 2018년 3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3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목질주기(木質住機)」시장의 동향
 ~시공 최적화 및 리모델링, 여성의 시선 등 상품개발에 의해 니즈를 파악
  빌트인에 의한 가구 양판점과의 차별화가 과제~


목질주기(木質住機)는 원래 가구, 창호 제품 및 목수의 현장 시공에 의하는 것이 주류였지만, 공장생산에 의한 유닛 부재화가 진행. 유저의 고기능화, 토탈 디자인 지향의 고조와 함께 종합 건재 메이커 제품으로 이행하여 대부분이 건재 메이커 루트가 되었다. 따라서 대형 건재 메이커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가구에서 드레스룸(closet)으로의 기호 변화 등, 심플함을 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함께 가구 시장은 감소하고 있다. 한신아와지대지진 시 수면 도중에 장이 깔린 사람이 많았던 것에서 안전·안심의 관점에서도 가구가 경원시되고 있는 것 같다.
최근에는 목질주기 등에 합판 및 MDF에 식림목이나 국산재, 삼림 인증재 등의 에코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7년 5월에 시행되는 합법 벌채 목재의 유통을 촉진하는 법률 「클린우드법」시행에 의해 조달력이 있는 대형 건재 메이커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목질주기는 해마다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으로, 메이커에서는 새로운 수요 및 부가가치를 얼마나 찾아내는가가 중요한 테마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여성의 시선 및 기술자 부족에 대응한 시공 간략화 제품 개발, 리모델링 시장 및 고령자 시장, 비주택 시장 대응 등, 새로운 시장에 대한 대응이 기대된다. 현재 이 분야 시장은 신축용 시장에 비해 작지만, 신축용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보완적인 시장으로서 동 분야에서의 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확립이 기대된다. 계속해서 일본 시장에서는 제품 개발력, 제안력도 포함해 물건당 자사 제품의 점유율을 얼마나 높여 갈지가 핵심이다.

  내용목차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④>
●호쿠에쓰키슈제지 (2~11페이지)
 ~본부에서의 독립을 계기로 니가타공장의 물류 합리화에 착수, 과제 해결에 도전한다∼


·물류 합리화 중시의 전사 방침 아래, 2017년 6월말에 물류기획본부 발족
·니가타공장의 물류 합리화를 강화하는 한편, 사내외에서 협업에 의한 코스트다운을 목표
 1) Modal Shift의 추진(계속 테마)
  2) 20피트 컨테이너의 이용 추진(신규 테마)
  3) 제품 흐름의 최적화(신규 테마)
·물류 합리화의 기본방침
·1차 배송비는 고수준으로 추이, 직배송 비율의 상승을 추구
·각 공장의 물류 상황(니가타공장, 나가오카공장, 간토공장 이치카와, 간토공장 가치다, 기슈공장)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제품 물류비 추이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공장별 대비 제품 매출액 물류비 비율(제품 물류비/매출액)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전국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도내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소비지 창고의 보관 능력과 취급 품종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공장별 도내용 수송 경로(주요 사례)

【주목 시장동향】
●신문 구독 수 감소 가속화, 발본적 개혁이 요구되는 신문업계·신문용지의 동향 (12~35페이지)
  ~①총론~


·17년도 상반기 용지 수요는 과거 최악 6.1% 감소, 독자 이탈과 광고 감소가 더욱 진행
·향후 10년 시장규모는 40% 축소 가능성, 제지 메이커는 대담한 머신 재편이 불가피
·신문 광고는 상대적으로 지위 하락, 인터넷 광고의 절반 이하 규모로
·16년도 전국지 실적은 전사 영업 이익감소, 매출액은 닛케이신문만 호조
·신문사는 채산 개선을 위해 경비절감을 강화, 메이커와 공동으로 용지 가격 인상 저지
  1) 인건비 절감
  2) 신문용지 메이커와의 협력에 의한 코스트 절감
   ①SL지의 원료(펄프)량 저감화 ②물류 합리화 ③인쇄 파지의 직접 매각 시스템 구축
   3) 신문사간 인쇄 협업, 공동 설비 투자에 의한 코스트 절감
   4) 석간 폐지, 발행 에지역 재검토에 의한 코스트 절감
·종이신문과 전자매체의 양립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닛케이신문만이 사업화에 성공
·세계 규모로 신문용지 수요는 축소, 폐지 상승도 사업 축소·철수를 가속화
  1) 북미 2) 유럽 3) 아시아

표. 신문용지 수급 통계
그림. 신문용지 일본 수요 추이
그림. 신문 발행 부수의 추이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 1(2016년도~2026년도)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 2(2016년도~2026년도)
그림. 일본 제지 메이커 신문용지 생산능력 추이
그림. 일본 신문용지 생산설비 가동률 추이
표. 신문 광고비, 신문 광고량 추이
표. 광고업의 업종별 매출액 추이
그림. 신문 총 단수 추이(2003년~2016년)
그림. 신문 총 광고량 추이(2003년~2016년)
그림. 신문 광고 게재율 추이(2003년~2016년)
표. 신문의 매출액 내역 추이
표. 주요 전국지 연결 실적 추이
표. 2016년도 신문 사업의 주요 지표(40사)
그림. 신문사 총 매출액, 신문 광고비, 신문 발행 부수 등의 지수 추이(2007년도=100)
그림. 과거 인쇄공장 파지의 유통경로
표. 요미우리신문사 인쇄공장 파지의 클로즈드·루프 도입 상황
그림. 폐지 가격 상승을 기점으로 하는 악순환 사이클
그림. 북미 신문용지 생산량 추이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목질주기」시장의 동향 (36~57페이지)
 ~시공 간략화 및 리모델링, 여성의 시선 등의 상품개발에 의해 니즈 파악
 빌트인에 의한 가구 양판점과의 차별화가 과제~


·2016년도 시장규모는 전기대비 3.3% 증가한 4,312억엔
·벽수납은 전년대비 5.1% 증가한 410억엔 규모
·목제 도어는 전년대비 3.2% 증가한 3,200억엔 규모
·계단 세트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357억엔
·신발장·현관 수납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345억엔
·메이커 동향(다이켄공업, 에이다이산업,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아사히우드텍, 노다, 우드원, 스미토모임업크레스트)

표. 주요 목질주기의 출하 실적 추이
그림. 목질주기 시장의 추이
표. 벽수납·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목제 도어·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계단 세트·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신발장·현관 수납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주목 기업 분석】
●부동산과 건설의 양륜으로 경영 강화에 주력하는 「호소다공무점」의 사업 전개 (58~70페이지)


·18/3기 매출액은 12% 증가한 221억엔(전망) 창업 70주년을 낮이해 신규사업에 진출
·건설과 분양의 균형화를 도모한다 도심부 회귀로 단가는 상승
·도시형 스마트 하우스도 라인업 리모델링 거점을 확충
·동호회 멤버는 1만명 이상으로 35년 장기보증제도를 도입

표. 호소다공무점의 실적 추이(연결)
표. 호소다공무점의 사업별 판매 실적 추이
표. 호소다공무점의 주요 분양 물건 일람(2017년도~)
표. 주요 법인 수주처
그림. 호소다공무점의 사업 계통도
표. 호소다공무점의 자재 조달 개황
표 .호소다공무점의 연혁
그림. 호소다공무점의 조직 개요

물류

【업계 리서치】
●물류 시장 실태 시리즈 PART1
 특별수송(지역마다 거점을 두고 거점을 연결하는 정기적인 운송편에 화물(1대 차량에 여러 하주의 화물) 을 실어 운송하는 화물운송의 한 형태) 시장의 실태 (71~79페이지)


·사업 개요와 참여 기업의 동향
·최신 트렌드와 유력 기업에 보는 주력 시책
·과제·문제점
·시장규모의 동향과 전망




그림. 특별수송사업자의 추이
그림. 트럭 사업자의 타입별·자본금별 사업자수 구성비(2015년도)
표. 특별운송사업의 주된 유력 기업
표. 특별운송사업자에 관한 최근 주된 업무·자본 제휴
그림. 자동차에 의한 육상운송 수송량의 추이(영업용)
도표. 특별수송사업에서의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금액 기준)
도표. 유력한 특별운송사업자의 시장점유율(2015년도, 금액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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