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3일 월요일

자동차애프터마켓, 일본자동차 - 2018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4300 / A4 258p/ 2018. 04. 05



◆조사개요
조사대상: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조사대상분야는 제1장에 게재)
조사방법:직접면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 데이터, 관공청 등 조사자료에서 고찰
조사기간:2017년 4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2017년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규모는, 19조 6,296억엔으로 전년보다 확대
·신차 판매 호조에 의해 중고차 시장의 유통 대수 323. 5만대로 전년보다 증가
·중고차 유통 대수 증가에 의해 옥션 출품 대수는 2008년 이래 750만대를 넘어. 성약 대수 474만대는 역대 1위. 아프리카 제국의 대두 및 엔화 약세로 호조인 중고차 수출의 영향 증대.
·마이카 리스가 보급기에 돌입, 법인기업의 리스화가 진행되어 급증하는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요로 호조인 렌트카 시장, 과점화와 시장 성장이 동시에 진행하는 카 셰어링 시장 등 임대 시장은 애프터 마켓의 인기 시장으로.
·총 정비 매출액은 5조 4,875억엔. 3·5·7년 전 호조인 신차판매에 의해 차량검사 해당 차량수의 증가가 전년대비 1. 7%의 매상액에 공헌.
·2016년도의 자동차 보험료 수입은 5조 951억엔. 보험료율 개정의 영향에 의해 증가 계속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 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 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3-1. 자동차 보유 대수 추이
     3-3-2. 차세대 자동차 대수의 추이
     3-3-3. 사용연수·차령의 추이
   3-4. 운전면허 보유자 수(2016년)
   3-5. 자동차 유지 관련에 대한 연간 지출액 추이
   3-6. 둘러싼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미치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장래 전망
   4-1. 주된 업태별로 보는 참여기업의 향후 방향성
     4-1-1. 신차딜러
     4-1-2. 중고차 판매업자
     4-1-3. 렌트카 사업자
     4-1-4. 카 셰어링 사업자
     4-1-5. 카 용품점
     4-1-6. 정비업자
     4-1-7. 주유소 경영 사업자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1-1. 중고차 등록 대수
     1-1-2. 중고차 소매시장
   1-2. 시장동향
     1-2-1. 시장 현황
     1-2-2. 중고차 판매점을 둘러싼 환경
   1-3. 참여기업 동향
     1-3-1. 주된 참여기업 일람
     1-3-2. 업종별 동향
   1-4. 향후 방향성
     1-4-1. 딜러
     1-4-2. 중고차 판매점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2-1. 수출지별 중고차 수요
     2-2-2. 매입 환경
   2-3. 참여기업 동향:참여기업 일람(일본중고차수출업협동조합 등록업자)
   2-4. 향후 방향성:확대되기 시작한 차세대 자동차 수출
3. 중고차 매입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시장의 현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는 과제
   3-3. 참여기업 동향
     3-3-1. 주된 참여기업 일람
     3-3-2.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오토옥션 시장
   4-1. 시장규모
     4-1-1. 옥션에서의 성약 상황
     4-1-2. 옥션에서의 낙찰 상황
   4-2. 시장동향
     4-2-1. 옥션 회장의 계통별 비율
     4-2-2. 대형화로 이행하는 옥션 회장
   4-3. 주된 참여기업 일람
   4-4. 오토옥션 시장의 전망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1-1. 신차 판매 대수로 보는 오토리스 신규 계약 대수의 추이
     1-1-2. 오토리스에서 재리스 비율의 변화
     1-1-3. 지역별 리스차 보유 동향
   1-2. 시장동향
     1-2-1. 확대되는 오토리스 시장
     1-2-2. 차량 구입 동향
     1-2-3. 메인터넌스
     1-2-4. 잔가 설정과 리스업 자동차 판매
     1-2-5. 부가가치서비스의 제공 상황
   1-3. 참여기업 동향
     1-3-1. 주된 참여기업 일람
     1-3-2. 오토리스업계의 변천
   1-4. 향후 전망
     1-4-1. 개인·법인별의소유 대수의 추이
     1-4-2. 예측되는 노동인구의 감소
     1-4-3. 오토리스 차량 보유 대수의 장래 예측
2. 렌트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차량 추이
   2-3. 시장동향
     2-3-1. 시장 개황
     2-3-2. 신형태 렌트카 개황
     2-3-3. 렌트카 사업자수 추이
   2-4. 참여기업 동향
     2-4-1. 대기업 렌트카 사업자
     2-4-2. 신형태 렌트카 사업자
   2-5. 향후 방향성
     2-5-1. 렌트카 시장의 과제
     2-5-2. 렌트카 시장의 장래 예측
3. 카 셰어링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카 셰어링의 매크로 데이터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3-4-1. 카 셰어링 시장의 특징
     3-4-2. 카 셰어링 시장의 방향성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카 용품 시장
   1-1. 시장규모
     1-1-1. 시판 카 용품 시장규모
     1-1-2. 순정 카 용품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2-1. 시판 카 용품 카테고리별 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3-1. 카 용품 소매업 동향
   1-4. 카 용품 시장의 과제와 장래상
   1-5. 카 용품의 장래 예측
   1-6. 자율주행기술과 카 용품 시장
2. 보수 부품 시장
   2-1. 시장규모
     2-1-1. 순정 부품 시장규모
     2-1-2. 우량 부품 시장규모
   2-2. 참여기업 동향
     2-2-1. 자동차 메이커
     2-2-2. 부품 판매·공판
     2-2-3. 부품 메이커
     2-2-4. 보수 부품 도매업자
     2-2-5. 인터넷 사업자
   2-3. 향후 방향성
3. 리사이클 부품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2-1. 개황
     3-2-2. 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
   3-3. 참여기업 동향
     3-3-1. 주된 참여기업 일람
     3-3-2.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된 참여기업 일람
   2-4. 향후 방향성

제6장 부대 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주유소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고객관리시스템 시장
   4-1. 시장동향
   4-2. 참여기업 동향
   4-3. 향후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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