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3일 월요일

가사지원, 생활지원 - 2018년판 가사 지원 서비스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가사 지원 서비스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5200 / A4 118p/ 2018.  3.  30


주택생활자 대상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을 사업자측 및 생활자측의 쌍방에서 조사·분석해 동 업계 및 관련 업계각위에서 동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지표를 작성한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 주택생활자 대상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을 사업자측 및 생활자측의 쌍방에서 조사·분석해 동 업계 및 관련 업계각위에서 동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지표를 작성한다
조사 대상 기업: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자
조사 방법:방문면접 취재, 전화를 통한 취재,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자에게 앙케트 조사, 소비자에게 WEB 앙케트 조사, 공표 데이터 수집 및 문헌·기존 자료 조사
조사기간:2018년 1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 계속 성장하는 생활 지원 서비스 시장 중에서 가사 지원 서비스·가사 대행 서비스에 포커스
• 계속 확대하는 가사 지원 서비스업계는 풍부한 니즈에 대한 공급력 확보가 최대의 과제
• 생활공간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가사 지원 서비스는 새로운 사회 인프라로 진화
• 여성 활약 추진의 영역으로서 시장가치 향상이 시장 성장을 지지
• 여성 활약을 추진하는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로도 인지도가 높아진다
• 가격 소구의 단계에서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는 단계로 진척
• 선택되는 직장, 선택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서비스 인원의 채용·교육 환경을 정비
• 생활 지원의 핵심으로 개호업계와의 제휴, 고령자세대와 육아세대의 지원을 향후도 계속 강화
• 【특별기획】사업자 앙케트 조사를 실시, 가사 지원 서비스·가사 대행 서비스의 현상 동향을 파악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장래 전망·과제

제1장 총론
 1. 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의 전체상
 2. 인구동태·세대 수 동향
   (1) 총 인구
   (2) 일본의 장래추계 인구
   (3) 총 세대수
   (4) 가족유형별 세대 구성
 3. 소비 동향
   (1) 소비동향조사
   (2) 가계조사
   (3) 소매물가통계
 4. 여성(일하는 여성)과 가사 지원 서비스
 5. 여성활약추진법
 6. 가사 지원 외국인 이용 사업
 7. 가사 지원 서비스 사업자 가이드라인
 8. 지역 포괄 케어 시스템

제2장 가사 지원 서비스(가사 대행 서비스)의 동향
 1. 시장 개요
 2. 시장동향
 3. 가사 지원 서비스(가사 대행 서비스)의 개황
   (1) 제공 상황
   (2) 전개 채널
   (3) 서비스 내용의 트렌드, 서비스 내용별 수급 환경
   (4) 주목되는 제공 서비스 분야
 4. 현재 과제
 5. 리피터 획득을 위한 대응
 6. 여성의 사회 진출에 대한 해당 사업의 역할
 7. 향후의 시장 전망

제3장 사업자 앙케트로 보는 가사 지원 서비스의 실태
 1. 조사 개요
 2. 회답자 전체의 구성
 3. 사업자 앙케트 조사 결과
   (1) 현재 가사 지원 서비스에 관련하는 사업의 동향에 대해
     ①가사 지원 서비스에 관한 문의 건수의 경향
     ②계약 건수의 경향
     ③소비자의 인지도
     ④주요 업무에 대한 상승효과
     ⑤가사 지원 서비스 이용에 의한 여성의 사회진출 진행
   (2) 가사 지원 서비스 관련 사업의 실태에 대해
     ①이용자상
     1) 이용자 연령층
     2) 주택의 종류
     3) 세대 구성
     ②서비스제공 상황
     1) 광고·선전 방법
     2) 이용 방법
     3) 연수제도
     4) 외국인 채용
     5) 판매 방법
     ③서비스 내용
     ④이용 요금의 향후 예측
     ⑤이용자 획득의 방향성
     1) 루트
     2) 세대상
   (3) 가사 지원 서비스의 이용이 촉진되기 위한 가장 큰 과제
   (4) 가사 지원 서비스가 실현되는 사회공헌

제4장 생활지원 서비스 유력기업 ~개별기업표~



주식회사 Bears
주식회사 CaSy
주식회사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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