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단열재시장, 오지물류 - Yano Report 2018년 2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2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록울(암면)」의 동향
~주택용이 주류이며 주택의 에너지 절약화가 침투해 순풍
 성형품 판매 강화에 의한 단가 상승에 기대~


주택용 암면은 같은 섬유계 단열재인 글라스울과 가장 많이 경쟁하고 있다.
록울의 단열공법은 글라스울과 같이 충전단열공법이 중심이며, 외장단열공법을 채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외장단열주택의 상품을 갖추고 수요에 대응하고자 하는 메이커도 있지만, 홋카이도 등의 한랭지에서 일부 채용하는 정도이며, 주택용 록울의 주류는 여전히 충전단열공법이다.
록울의 주택용 단열재에는 매트 상품뿐만 아니라 블로잉공법용 입상면도 있다. 주택용 블로잉공법용 입상면은 일본록울 1사만이 취급하고 있으며, 홋카이도 등의 한랭지에서 인기 있는 단열재이다.
비주택용으로서는 맨션 주방의 배기덕트용 및 화력발전소나 플랜트용으로 출하되고 있다.

산업·기계설비용은 「파이프라인의 보온·단열」 「화력발전소 등의 보일러·덕트의 보온·단열」 「중유탱크의 보온」 「선박 거주구의 내화 격벽」 「선박 엔진룸의 내화」 등에 사용되고 있다.
「분사용 입상면」은 빌딩 건축물의 철골 내화 피복용 등이며, 다이헤이요머테리얼 등이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내화피복재는 고온에서도 형상을 유지할 수 있는 내열 록울의 표면에 난연성의 부직포를 붙인 재료이다. 래핑공법은 고내열 록울의 GEO FIBER를 채용하고, 고정 핀을 용접하여 설치한다. 습식 분사공법에서는 재료가 비산하지만 래핑공법은 작업이 깨끗하기 때문에 다른 공사와의 동시 작업이 가능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만큼 분사에 비해 고가이고 지금까지 용도별 점유율은 낮았지만 발진이 적고 다른 공사와의 병행 작업도 가능하며, 공기 단축 및 폐자재 처리 업무가 줄어들어 총비용에서 분사공법과 비견할 수 있게 되어, 해마다 점유율을 늘려 2016년은 용도별 점유율의 5.0% 정도를 차지하게 되었다.

  내용목차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물류 전략①> 오지물류 (2~11페이지)
 ~외부 환경 악화,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코스트 상승의 억제에 노력한다∼

·연료비 상승, 트럭 확보난에 직면, 방위적인 대응이 촉구되다
·제품 물류비는 각 항목에서 증가, 잡화 등 그룹외 거래의 확대도 과제
·RORO선은 임해 2공장에서 4척이 취항, 신선박 건조 프로젝트를 검토 중
·타사와의 공동 보관이 개시, 고객 서비스 제일에 동업자와의 협업을 지향
·수송 상황

표. 오지물류, 물류 업무의 관할 대상 공장
표. 오지그룹 제품 물류 추이
표. 오지그룹 주요지 창고의 보관 능력과 취급 품종
표. 오지그룹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7년도 상반기 실적)
표. 오지그룹 공장별 대비 제품 매출액 물류비 비율(제품 물류비/매출액)
표. 오지물류(오지그룹) 전국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7년도 상반기 실적)
그림. 오지그룹 기간 공장별 수도권용 수송 경로(주요 사례)

【주목 시장 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② 감열지 (12~31페이지)
 ~일본 시장은 안정적으로 추이면서 수입지가 확대, 해외 마켓에는 성장 기대~

·17년도 상반기 일본 시장은 0.8% 증가, 일본 메이커는 소폭 감소, 수입지가 확대
·레지 롤, 라벨의 증가 기조는 변함 없어, 중장기적으로는 페이퍼리스화가 위협
①레지 롤 ②FAX 종목 ③라벨 ④핸디 터미널
⑤ATM 용도 ⑥티켓 ⑦계측 용지
·톱 기업인 오지가 안정된 힘을 발휘, 수입지는 APP, 한솔이 대폭 증가
·오지이미징미디어, 니혼제지, 미쓰비시제지

표. 감열지 일본 메이커 판매량과 수입량, 일본 시장규모 추이
표. 감열지 일본 수요 분야별 추이(월간 평균)
표. 체인스토어 판매 통계
표. 편의점 점포 매출액 추이(전 점포 기준)
표. 자판기 보급대수 및 연간 자판금액
표. 감열지 주요 메이커별 용도별 일본 월간 판매량(2017년도 상반기)
표. 감열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표. 감열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2016년도 상반기, 2017년도 상반기)
표. 감열지 수입지의 국가별 수량 추이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블라인드 스크린」시장의 동향 (32~48 이지)
~에너지 절약 지향의 고조 등에서 호조 향후 주택 착공 침체로
 컨트랙트용 심화 및 해외 판로 개척 등 전개 강화~

·2016년도 블라인드 1.9% 감소한 254억 엔 스크린류는 3.2% 증가한 356억 엔
·메이커 3사에서 약 95% 시장 점유율 에너지 절약·고차폐 등의 고기능 제품에 주력
(다치가와블라인드공업, 니치베이, 도소, 메타코)

표.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시장규모 추이(도매 기준)
그림. 2016년도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시장 구성비(도매 기준)
그림. 2016년도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블라인드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그림. 블라인드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그림.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그림. 블라인드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2016년도 스크린류 상세

【주목 기업 분석】
●주생활의 논스톱 솔루션 기업
「산요홈즈」의 사업 전개 (49~62페이지)

·18/3기 매출액은 23% 증가한 686억 엔(전망) 에코시스템의 추진으로 V자 회복으로
·하나뿐인 거주지 만들기 ZEH 비율 50% 이상을 달성
·타업종과의 얼라이언스에 주력 베트남에서의 맨션사업 개시
·변화에 대응하는 조직 만들기 최신 인테리어를 선취

표. 산요홈즈의 실적 추이
그림. 산요홈즈의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표. 산요홈즈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산요홈즈 주식회사 그룹 사업 계통도
표. 산요홈즈의 자재 조달 개황
표. 산요홈즈의 연혁
그림. 산요홈즈 주식회사 그룹 조직도




【주목 시장동향】
●「록울」의 동향 (63~68 페이지)
~주택용이 주류이며 주택의 에너지 절약화가 침투해 순풍
성형품 판매 강화에 의한 단가 상승에 기대~

·2016년도 록울의 시장규모 26만 t 전년도 대비 2.3% 감소
·메이커 동향(JFE록파이버, 니치아스, 니혼록울, 다이헤이요머테리얼)
표. 록울의 용도별 출하량
표. 용도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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