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일본농업,비료, 사료 - 2018년판 자원 리사이클에서 주목되는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의 실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자원 리사이클에서 주목되는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의 실태(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8400 / A4 323p/ 2018. 2. 28



◆조사개요
조사목적: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의 참여기업에서 배토·토양개량재·비료·비료 사업의 방향성과 기업 전략 및 취급 상품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제품
 배토·토양개량재   [벼농사용 배토, 농업 원예용 배토, 녹화용 토양개량재, 가정원예용 배토, 미생물 자재]
 비료 [복합화성 비료, 배합 비료, 유기질 비료, 단일 성분 비료, 액체 비료, 기타]
 사료 [배합사료, 에코피드(식품잔반사료)]
조사대상처
  배토·토양개량재·비료 시장 참여기업 32사
  (배토·토양개량재 관련 메이커(7사), 비료 관련 메이커·상사(18사), 사료 관련 메이커(2사), 에코피드 사업자(5사),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기타 관련 관공청·협회)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와 전화 취재를 실시
조사기간:2017년 10월~2018년 2월

◆자료 포인트
•업계 재편을 촉진하는 농업경쟁력강화지원법이 시행되어 개혁을 맞이하는 비료·사료 업계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가 비료의 구매 방식을 발본적으로 전환하는 가운데 향후의 메이커 동향과 마켓을 전망
•약 700억 엔 마켓에서 안정기를 맞이하는 배토·토양개량재 시장을 상세 리포트
•국가의 정책적인 뒷받침으로 확대되는 식품잔반사료(에코피드) 시장의 동향을 게재
•수요분야별 배토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 게재
•비료 시장은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 등 전 8개 시장 게재
•피복, 페이스트, 액체 비료 등 고부가가치 비료의 시장 전망
•3,600억 엔 비료 총 시장의 제품별 시장 장래 예측
•배토·비료·사료 관련 주요 참여기업을 개별 게재

■게재 내용

제1장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의 주목 동향

1. 일본국내 농업의 현상
   (1) 농업 총 산출액과 생산농업소득 추이(1984, 2011~2016년)
   (2) 농업 취업인구의 추이(2006~2017년)
   (3) 판매 농가 호수의 추이(1995~2017년)
   (4) 판매 농가에서의 농업생산 관련 사업에 대응하는 비율(2017년)
   (5) 조직 형태별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 수의 추이(2006~2017년)
   (6) 주요 생산 작물별 농업생산법인 구성비(2017년)~쌀·보리농사법인은 2017년 총수로 7,285법인~
   (7) 농림수산물의 수출입액 추이(2006~2016년)
 2. 농림수산성에서의 비료 정책
 3.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에서의 배토 취급 상황
 4. 인 자원 안정공급을 위한 대응의 방향성
 5. 국내 비료 메이커의 해외 전개
 6.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퇴비 시장
 7. 생산자의 대규모화에 따라 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비료 살포기의 동향

제2장 마켓의 현상 분석과 장래 전망

1. 배토·토양개량재 시장
   (1) 배토·토양개량재에서의 리사이클 자원의 동향
   (2) 배토·토양개량재의 토탈 마켓
     ①시장 개황과 유통 구조
     ②참여기업 동향
     ③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1~2022년도)
     ④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
     ⑤시장 확대 요인과 과제점
     ⑥토탈 마켓의 장래 전망
   (3) 벼농사용 배토~경량화, 고기능화가 진행되었지만 작부면적 축소에 의해 수요는 감소 기조~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4) 농업원예용 배토~경량배토·성형배토 등 기능 향상, 중장기적으로는 수요 확대~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5) 가정원예용 배토~하이그레이드 배양토의 개발, 확대판매에 의해 시장은 점증 기조로 추이~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6) 녹화용 토양개량재~둘러싼 환경은 어렵지만 올림픽 관련 수요 증가를 기대~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제품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7) 미생물 토양개량재 ~환경보전형 농업의 적합 자재이지만 수요는 감소 기조~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VA균근균:2011~2016년도)
     ③참여기업 동향(VA균근균)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VA균근균:2017~2022년도)
   (8) 정령(政令) 지정 토양개량재(VA균근균 제외)
     ①토양개량재와 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09~2016년도)
     ③참여기업 일람
 2. 비료 시장
   (1) 비료에서의 리사이클 자원의 동향
     ①인 광석의 수입 동향
     ②염화칼륨의 수입 동향
     ③비료의 수입 동향
     ④농림수산성에 의한 비료 원료의 안정 확보 방책
     ⑤농업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⑥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에서의 비료 가격 저감을 위한 대응
  (2) 비료 토탈 마켓
     ①시장 개황과 유통 구조
     ②참여기업 동향
     ③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④제품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
     ⑤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벼농사용, 원예용, 녹화용, 가정원예용:2016년도)
     ⑥시장 확대 요인과 과제
     ⑦시장규모 예측과 시장 전망(2017~2022년도)
   (3) 복합화성 비료 시장(고도, 보통, NK, 유기)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시장 전망(2017~2022년도)
   (4) 배합 비료 시장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5) 유기질 비료 시장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6) 단일 성분 비료 시장
     ①시장동향
     ②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7) 기타 비료 시장
     ①액체 비료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②코팅 비료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③페이스트 비료 시장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④식물 활력제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7~2022년도)
 3. 농업·가드닝 관련 통계 데이터
   (1) 농작물의 작부면적 추이(2010~2016년)
   (2) 화훼 생산 통계(2009~2016년)
   (3) 경제 센서스
     ①꽃·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②꽃·식목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③꽃·식목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④모종·종자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⑤모종·종자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⑥모종·종자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⑦비료·사료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⑧비료·사료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⑨비료·사료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4) 가계조사연보 분석

제3장 에코피드로 확대되는 사료 관련 시장

1. 사료 토탈 마켓
   (1) 시장 개황
   (2) 배합사료에 사용되는 원재료
   (3) 참여기업 동향
   (4) 배합·혼합 사료의 출하량 추이(2005~2016년도)
   (5) 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
2. 에코피드(식품순환경 자원이용 사료) 시장
   (1) 성장하는 시장 환경과 시장 개요
   (2) 식품 잔반의 특성
   (3) 식품 잔반 사료화의 처리 방법
   (4) 식품 잔반의 발생과 이익 활용의 현상
   (5) 에코피드 제조 사업자의 동향
   (6) 대형 소매점에서의 식품 리사이클에 대한 대응
3. 에코피드 참여기업의 대응 동향
   (1) 에코피드 사업에 참여한 경위와 특징
   (2) 에코피드 사업의 개황
   (3) 에코피드 사료의 생산 동향
   (4) 에코피드 사업의 영업·판매 동향
   (5) 에코피드 사업에 관한 현재의 과제·문제점
   (6) 향후의 에코피드 사업의 시장 전망과 대응

제4장 유력 참여기업의 개별 동향(32사)

≪배토·토양개량재 관련 기업≫
이소라이트공업(주)
   ~스포츠 시설 개수, 염해를 입은 지역의 토양개량 관련 수주는 견조, 더욱 수평전개를 실시하여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와타니아그리그린(주)
   ~옥상 녹화에서는 사실상 철퇴, 농업 분야 집중으로 확대를 목표로 한다∼
스미린농산공업(주)
   ~농업용·녹화 용도는 성장, 생산농가를 중심으로 판매 강화를 도모한다∼
(주)다치카와헤이와농원
   ~품목별 재배의 양질 원예용 배양토의 개발·보급에 의해 고객 니즈의 세분화에 대응~
닛토훈카상사(주)
   ~제염(除染)수요는 종료, 상질 제올라이트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모색 중~
후지미공업(주)
   ~자원의 「에코 사이클 운동」을 통해서 환경보전·지속·순환형 사회의 실현을 향해서 공헌~
미쓰이금속광업(주)
   ~펄라이트 사업이 침체된 상황, 이러한 가운데 원예계 수요는 더욱 경쟁 환경이 격화~

≪비료 관련 기업≫
아사히공업(주)
   ~자원순환 중에 안심안전한 농작물을 만들어 내는 농업자재사업을 전개해 일본의 농업을 지원한다∼
MC-Ferticom (주)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뛰어난 비료와 부가가치 형성에 이바지하는 기술을 제공해 일본 농업의 발전에 공헌~
OAT-Agrio(주)
   ~시비(施肥) 관수 기술과 비료의 개발을 통해서 농업을 뒷받침하고, 풍부한 소득과 사람들의 건강한 생활에 공헌~
가타쿠라Chikkarin(주)
   ~지역 특성 및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제조·판매를 통해서 「결실을 풍부하게 맺은 미래」에 공헌한다∼
(주)코스모트레이드앤드서비스
  ~ALA 비료가 지닌 유일무이한 「환경 성능」을 살려 농업에 여러 가지 공헌을 한다∼
Sunagro(주)
   ~『안심』『안전』비료, 농약·농자재를 제조, 판매하는 일류기업~
Jcam-agri(주)
   ~ 「작물 생육에서의 비료 효과」와 「환경 부하 경감」을 실현하는 코팅 비료의 보급 확대~
스미토모화학(주)
   ~농약, 비료의 시너지를 목표로 한 종합적이면서 다각적인 농업 비즈니스의 전개를 도모한다∼
(주)세이카켄
   ~ 「나카지마농법」에 준거한 토양 진단 기술과 액체 비료를 포함한 생육 컨트롤 기술에서의 재배 지원 추진~
센트럴카세이(주)
   ~ 「절약화」니즈에 대응한 피복 비료가 성장했지만 가격 개정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
DAN화학(주)
   ~어육 엑기스 등의 유기 함유 액체 비료 및 양액재배용 비료에 의해 맛있고 안전하며 효율적인 농업에 공헌~
주부사료(주)
   ~양질의 유기질을 주체로 독자적인 고형화 가공에 의해 개발한 유기 배합 비료의 확대~
덴카(주)
   ~부식산계 액체 비료를 개발해 시설원예 및 식물공장 등에의 보급을 목표로 한다∼
닛토FC(주)
   ~농업 생산자의 니즈를 파악해 확실한 품질과 경제성을 갖춘 비료 제품을 개발한다∼
일본비료(주)
   ~천연부식과 미생물에 의한 흙 만들기에 의해 건강한 작물의 안정적 생산과 환경보전형 농업에 공헌~
(주)하이포넥스재팬
  ~원예 유저를 늘려 신시장 개척에 의해 시장 자체의 확대를 도모한다∼
(주)PHYTOCHROME
  ~작물성장촉진 및 병해 저항성 향상을 전망할 수 있는 비료 「파이트 시리즈」를 주력 상품으로서 전개~
미쓰이물산 어그로비지니스(주)
   ~ 「종합어그로비지니스기업」을 내걸고 비료를 중심으로 한 농업자재사업과 농산물 유통이 2대 사업~




≪사료 관련 기업≫
(주)Alfo
  ~식품 폐기물의 사료화와 바이오가스발전을 조합한 제2사료화 센터가 가동~
쿄토유기질자원(주)
   ~취급량은 일시 감소했지만 다시 증가 경향으로, 2018년 3월기는 4년 전 수준이라고 예상~
주부유기리사이클(주)
   ~사료화 컨설팅 사업에도 진출, 에코피드 네트워크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
(주)DID
  ~거래문의상담의 증가로 신공장 전개 계획을 진행하여 처리능력의 향상을 예정~
니혼농산공업(주)
   ~미쓰비시상사 그룹으로서 푸드 체인을 연결한다∼
(주)니혼푸드에콜로지센터
  ~향후는 직영 농장이 되는 양돈장 경영에 착수해 새로운 사료 개발에도 연결한다∼
피드원(주)
   ~수익 기반 강화를 향한 사업 포트폴리오의 최적화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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