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과자, 디저트 - 2018년판 과자 산업 연감 ~화·양과자, 디저트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과자 산업 연감 ~화·양과자, 디저트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8100 / A4 343p/ 2018. 2.  9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구르트, 푸딩, 젤리, 기타 냉장디저트류), 아이스류를 합계한 2016년도 총 시장규모는 계속 시장이 확대하고 있다.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이 시장을 견인한 것 외에 양과자 시장의 확대가 시장을 밀어 올렸다. 갓 만든 디저트의 히트와 인바운드 수요의 증가가 시장 확대의 요인이 되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과자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 대상:과자, 도매업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7년 11월~2018년 1월

◆자료 포인트
• 제품별 시장규모(2012~2016년도)
화과자:양갱, 만주, 경단·떡류, 다이후쿠(찹쌀떡), 도라야키, 카스테라, 아마낫또(삶은 콩과자), 쌀과자∙전병, 가린토(막과자), 콩과자
양과자:생크림케이크류(내수:크리스마스케이크), 슈크림류, 롤케이크류, 바움크헨, 마들렌·피난시에, 비스킷류, 초콜릿, 러스크
요구르트:소프트, 프레인, 하드, 음료
디저트:상온젤리, 푸딩류, 냉장젤리, 기타 냉장디저트
아이스: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
디저트의 트렌드, 주목되고 있는 카테고리와 시각 등, 독자적인 분석을 추가.
• 채널별 시장규모(2014~2016년도)
백화점, 전문점·노면점(쇼핑센터 내 출점 포함), 양판점·슈퍼, 편의점, 역사 관련(역사내∙역 건물), 공항, 통신판매, 기타(총 시장/제품별)
• 유력기업의 동향
기업개표:제조소매분야 화과자 양과자 18사, 유통분야 화과자 양과자 10사, 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류 19사, 유력 백화점, 역사관련 사업자, 쇼핑센터, 등

◆리서치 내용
제Ⅰ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현상
1. 총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총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2. 제품별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구성비 추이(2011~2017년도 예측)
  ·각 시장의 개황(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크림)
3. 채널별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화·양과자, 디저트 시장의 채널별 시장규모(14~2016년도)
  · 각 제품 카테고리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14~2016년도)
  (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크림)
4. 시장규모 예측
  [도표]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5. 주목의 토픽
  (1) 최근의 주목 디저트
  (2) 저당질 디저트의 동향
  (3) 확대되는 SNS 프로모션
  (4) 제조소매분야 기업의 신 브랜드 개발 동향
  (5) 유통 과자 메이커의 소매 참가
  (6) 인바운드의 동향
  (7) 선물 과자 시장
  (8) 해외 전개의 동향
  (9) 무경계 EC의 동향
  (10)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동향

제Ⅱ장 제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1)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화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화과자류 시장의 시장구조(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2011~2016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도표]화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도표]화과자류 채널 구성비(2016년도)
  (3) 유통 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소·말라 과자)
    ⅱ) 화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화과자류(제조소매분야)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화과자류(제조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②유통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소·말라 과자)
    ⅱ) 화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화과자류(유통분야)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화과자류(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ⅰ) 양갱류
    ⅱ) 만주
    ⅲ) 경단·떡류
    ⅳ) 다이후쿠(찹쌀떡)
    ⅴ) 도라야키
    ⅵ) 카스테라
    ⅶ) 아마낫또(삶은 콩과자)
    ⅷ) 쌀과자·쌀과자전병
    ⅸ) 가린토(막과자)
    ⅹ) 콩과자
2. 양과자 시장
  (1)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양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양과자류 시장의 시장구조(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2011~2016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도표]양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도표]양과자류 채널 구성비(2016년도)
  (3) 유통 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소·말라 과자)
    ⅱ) 양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양과자류(제조소매분야)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양과자류(제조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②유통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소·말라 과자)
    ⅱ) 양과자 시장(유통분야) 점유율·랭킹
    [도표]양과자류(유통분야)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양과자류(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ⅰ) 생크림케이크(타르트, 치즈케이크, 밀 크레페, 크리스마스케이크 등을 포함)
    ⅱ) 슈크림류
    ⅲ) 롤케이크
    ⅳ) 피난시에·마들렌
    ⅴ) 바움크헨
    ⅵ) 초콜릿(쇼콜라)
    ⅶ) 비스킷류
    ⅷ) 러스크
    ⅸ) 기타
3. 디저트류 시장(요구르트/푸딩/젤리/기타 냉장디저트)
  (1) 디저트류총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디저트류 시장의 시장구조(요구르트/디저트)(2011~2017년도 예측)
  (2) 요구르트 시장
    ①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기능성 표시 식품의 동향
    ·그리스 요구르트의 동향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도표]요구르트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③요구르트 시장점유율·랭킹
    [도표]요구르트류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요구르트류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④제품 타입별 동향(프레인/소프트/하드/음료)
    [도표]요구르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소프트 요구르트
    ·프레인 요구르트
    ·하드 요구르트
    ·드링크 요구르트
    ⑤주요 기업·제품의 동향
  (3) 디저트 시장(푸딩, 젤리, 기타 냉장디저트류)
    ①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도표]디저트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도표]디저트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③디저트 시장점유율·랭킹
    [도표]디저트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디저트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④제품 타입별 동향(상온 디저트, 푸딩, 젤리)
    [도표]디저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⑤제품별 동향
    ·상온 디저트(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푸딩(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냉장젤리(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4. 아이스크림 시장
  (1) 아이스크림 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아이스크림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도 예측)
    ·아이스크림의 종류별 동향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와 킬로리터당 단가 추이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별 판매수량(2011~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별 판매금액(2011~2016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4~2016년도)
  (3) 아이스크림류 점유율·랭킹
    [도표]아이스크림류 판매금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메이커 점유율(2015~2016년도)
  (4)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2011~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제품 타입별 시장 신장률 추이(2011~2016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시판용·업무용 구성비 추이(2011~2016년도)
    [도표]시판용 아이스크림의 제품 타입별 구성비 추이(2011~2016년도)
  (5) 제품별 동향(퍼스널 아이스/멀티 아이스/프리미엄 아이스/업무용)
    ·퍼스널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멀티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프리미엄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업무용(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 메이커 점유율)

제Ⅲ장 채널별 시장동향
1. 제조소매분야 채널의 동향
  (1) 백화점
    ①전체 동향
    [도표]백화점 매출액 추이(2011~2016년도)
    [도표]2017년 전국 백화점의 매출액(1~12월)
    ②식료품·과자류의 동향
    [도표]백화점 매출액 추이와 식료품 구성비(2011~2016년도)
    [도표]식료품의 상품별 매출액 추이와 과자의 구성비(2011~2016년도)
    ③백화점의 최근 동향
    ·여전히 계속되는 지방 백화점의 폐점
    ·백화점의 리뉴얼 동향
    ·식품매장의 리뉴얼 동향
    ④유력 백화점의 화과자 양과자 매장 동향
    ⅰ)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ⅱ) H2O리테이링(한큐본점 양과자)
    ⑤백화점에서 화·양과자의 니즈
    ⑥전국 유력 백화점화·양과자 브랜드 일람(2017년 12월 조사 시점)
    [도표]전국 유력 백화점 점포별 매출액·식품 매출액의 추이(14~2016년도)
    ·브랜드 일람
    (다이마루 삿포로점/미쓰코시 니혼바시본점/다카시마야 니혼바시점/다이마루 도쿄점/긴자
        미쓰코시/긴자 마쓰야/이세탄 신쥬쿠본점/신쥬쿠 오다큐/신쥬쿠 다카시마야/신쥬쿠 게이오/
        이케부쿠로 도부/이케부쿠로 세이부/도큐백화점 도요코횡점/다마카와 다카시마야/
        요코하마 소고/요코하마 다카시마야/게이큐/JR나고야 다카시마야/나고야 마쓰자카야/
        교토 다카시마야/JR쿄토 이세탄/다이마루 교토/한큐 오메다본점/한신 우메다본점/
        오사카 다카시마야/다이마루 우메다/아베노하루카스 긴테쓰본점/고베 소고/다이마루 고베/
        하카타 한큐/하카타 다이마루)
  (2) 대규모 상업 시설·쇼핑센터(SC)
    ①전체 동향
    [도표]SC연간 판매금액과 전체 점포·기존 점점 전년대비 추이(2007~2016년)
    [도표]입지별·지역별 매출액 신징률(2016년)
    [도표]정령 지정 도시별 매출액 신징률(2016년)
    [도표]기존 SC매출액 전년대비(2017년)
    ②SC의 최근 동향
    ③유력 SC의 동향
    ⅰ) 이온몰(주)
    ⅱ)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주)
    [도표]2015~2019년 SC의 오픈·리뉴얼 정보(일부 발췌/예정도 포함)
    ④주목 SC 화과자 양과자 매장
    ⅰ) GINZA SIX
    ·브랜드 일람
    ⅱ) 도쿄 미드타운 히비야
    ·브랜드 일람
    ⅲ) 도쿄 스카이트리타운 도쿄소라마치~어번투어리즘 타깃의 실현을 목표로∼
    ·브랜드 일람
    ⅵ) 시부야 히카리에~개업 5주년을 앞 두고 식품층을 대폭 리뉴얼~
    ·브랜드 일람
    ⅴ) 라조나카와사키플라자
    ·브랜드 일람
    ⅵ) 코레드무로마치
    ⑤SC 출점 기업 동향
  (3) 역 내 상업 시설
    ①전체 동향
    [도표]에큐트 전개 상황
    ②역 내의 화과자 양과자 니즈
    ③유력기업의 동향
    ⅰ)(주) JR동일본 스테이션리테이링
    ⅱ)(주) JR동일본 리테일넷
    ·에큐트 출점 기업 일람
    (에큐트 오미야/시나가와/다치카와/닛포리/도쿄/시나가와사우스/우에노/아카바네/케이요스트리트)
    ⅲ)(주) 철도회관
    ·그란스타·그란스타 마루노우치(구마루노우치사카에리어) 출점 기업 일람
  (4) 역 인접 상업 시설(역건물)~루미네, 아트레, 아트레비의 동향~
    ①루미네의 동향(신쥬쿠/루미네에스트 신쥬쿠/오기쿠보/신쥬쿠 NEWoMAN)
    ②아트레의 동향
    [도표]아트레 시설별 매출액(2013~2016년도)
    ·매력 출점 기업 일람(기치죠지, 메구로, 에비스)
  (5) 공항
    [도표]공항별 여객 수 추이(2011~2016년도)
    [도표]일본 공항빌딩의 실적 추이(2011~2016년도)
  (6) 고속도로 휴게소
2. 유통분야 채널의 동향
  (1) 양판점·식품 슈퍼의 동향
    [도표]2016년도 슈퍼마켓의 동향
    [도표]2017년도 슈퍼마켓의 동향(12월까지)
    [도표]지방별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6년도
    [도표]지방별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7년도/12월까지
    [도표]기존점 기준의 전년동월 대비(2016년도)
    [도표]기존점 기준의 전년동월 대비(2017년도/12월까지)
    [도표]일일배달의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5~2017년도
  (2) CVS 동향
    [도표]CVS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
    [도표]CVS의 점포 수 추이(2010~2017년)
    [도표]대기업 CVS 점포 수 추이(2010~2017년)
    [도표]CVS의 고객 수 추이(2010~2017년)
    [도표]CVS의 객단가 추이(2010~2017년)
  (3) 유통분야 채널에서의 화과자 양과자·디저트의 동향
    ⅰ) 화과자
    ⅱ) 양과자
    ⅲ) 요구르트
    ⅳ) 푸딩·젤리
    ⅴ) 아이스크림
3. 통신판매 채널
  (1)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체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도표]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04~2015년도)
  (2)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제품별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3)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채널별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4) 과자류의 통신판매 동향
    ⅰ) 전체 동향
    [도표]과자류의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전망)
    [도표]과자 통신판매 시장 내역(2012~2016년도 전망)
    [도표]과자 통신판매 시장 카테고리별 구성비(2016년도 전망)
    ⅱ) 유력기업의 동향
    ·라쿠텐이치바
    ·아마존재팬
    ·ONWARD MARCHE
    ·화과자·양과자·디저트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통신판매로의 화·양과자 구입 상황(소비자의 동향)

제Ⅳ장 참가 기업 랭킹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랭킹(2015~2016년도)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추이(2015~2016년도)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점유율 추이(2015~2016년도)

제Ⅴ장 소비자 동향
조사 개요
1. 자신·자택용의 소비 동향
  (1) 화과자에 대해
    ①화과자의 기호 정도
    ②팥소의 기호 정도
    ③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④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⑤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⑥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양과자에 대해
    ①양과자의 기호 정도
    ②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③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④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⑤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3) 디저트류에 대해
    ①디저트류의 기호 정도
    ②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③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④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⑤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기프트·증답용 소비 동향
  (1) 증답·기프트용 화과자에 대해
    ①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증답·기프트용 양과자에 대해
    ①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3) 증답·기프트용의 디저트류에 대해
    ①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4) 기프트 구입의 기회에 대해
3. 인터넷 통신판매에서의 과자 구입 실태
  (1) 구입 빈도(최근 1년간)
  (2) 구입 가격(1회당 단가)
  (3) 인터넷 통신판매로 과자를 구입하는 이유
  (4) 인터넷 통신판매 시 이용하는 구입 사이트
  (5)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 시 사용하는 단말
4. 편의점 디저트의 구입 실태
  (1) 각 편의점의 오리지널 디저트의 이용 빈도(최근 1년)
  (2) 각 편의점 디저트의 구입 단가
  (3) 편의점 디저트의 체인별 평가
  (4) 각 편의점 오리지널 디저트의 평가
    ①단맛
    ②칼로리
    ③사이즈
    ④가격
  (5) 편의점 디저트를 선택하는 포인트

제Ⅵ장 주목 기업개표
<제조소매분야>
에이타로소혼포, 가키야스혼텐, 가쇼산젠, KONIGS KRONE, KOTOBUKI SPIRITS, Chateraise, 다네야/CLUB HARIE, 도라야, 나카무라야, 베스킨라빈스31아이스크림, 후지야, 비주, 무기노호, 분메이도도쿄, Mary Chocolate Co, Morozoff, Juchheim, 요네야
<유통분야>
아와시마도, 이무라야, 사카에야유업, 시키시마제빵, Domremy, 후지빵, Plecia, MONTEUR, 야마자키제빵, LOPIA



<디저트>
아카기유업, 에자키그리코, 오하요유업, 교도유업, 고이와이유업, 다카나시유업, 다논재판, 다라미, 치치야스, 일본루나, 하겐다즈재팬, Fujicco, 마루하니치로, 메이지, 모리나가제과, 모리나가유업, 야쿠르트본사, 유키지루시 메구밀크, 롯데아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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