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기모노, 기모노산업 - 2018년판 기모노 산업 연감(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기모노 산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3100 / A4 569p/ 2018. 3. 15


자신의 감성 및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소비하는 시대에서 장기에 걸쳐 축소 기조가 계속되고 있는 기모노 시장에서도 「소유가치」에서 「사용가치」로 질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패션으로서 기모노를 “입고” 즐기는 것이 전제가 되어 상품과 서비스에도 다양성이 요구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업계 내에서도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움직임이 확대되어 현재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대응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산지, 메이커부터 도매, 소매시장을 체계적으로 조사·편집해, 기모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국내 기모노 산업의 현상 파악, 분석 및 장래 예측을 실시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기모노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소매업, 도매업, 제조업, 가공·봉제업의 유력기업을 중심으로 기타 관련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조사항목
 <기업조사>
①소매업…기업 개요, 기업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이익액,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 전개 업태, 중심 업태의 점포모델, 취급상품 구성비, 상품 전략, 출점 전략,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 대여의 대응 동향 기타
②메이커·도매업…기업 개요, 기업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이익액, 판매 체제, 취급상품 구성, 매입 체제 기타
 <시장규모><가계소비 지출><소비 동향><생산 동향> 등
조사방법:개별 기업에 대해 폐사 연구원이 의한 직접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전화·FAX 취재, 우편 취재 등을 병행했다. 또, 게재 내용에 대해서는 취재, 앙케트에 협력해주지 못했던 기업에서는 일부 추계치를 게재했다.
조사기간:2017년 11월~2018년 3월

◆자료 포인트
• 각 회사의 대응을 철저히 취재.
 ·기모노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상품, 서비스, 채널 등 직접 취재 리포트
 ·기모노 관련 기업의 개요표~메이커/도매/가공/전문 소매점/통신판매/대여
 ·채널별, 아이템별 시장규모
 ·기모노 관련 기업의 매출액 랭킹
 ·소매시장의 동향 분석~일반포목점, 체인 전문점, 백화점, 양판점, 직영점, 통신판매, 방문판매, 행사, 대여 등 각 채널의 행방을 예측
• 각종 통계로 해당 시장 모든 것을 분석, 시장의 행방을 예측.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편 기모노 전체 시장의 동향
■기모노 전체 시장의 동향
―소비자의 구매가 양극화. 고가격대 상품이 호조인 한편, 중가격대 상품이 고전
1. 2016~2017년 채널별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채널별 포목 소매시장 추이와 예측
   주요 아이템별 추정 소매시장 규모
   소재별 소매 규모 추이
2. 기모노에 대한 소비성향, 이용 성향
   가계조사로 보는 화장관련 소비지출액
   ◎기모노의 1세대 당 연간 가계소비의 추이
   ◎기모노의 수입 계층별 소비의 추이
   ◎한 세대당 기모노의 구입금액(연간·2명 이상 세대)
   ◎기모노 착용 품목별 소비 동향(2명 이상 세대·1세대 당 연간)
   ◎의류 소비의 동향(2명 이상 세대·1세대 당 연간)
   ◎여성용 기모노 지출금액, 수량, 평균가격 추이
   ◎여성용 오비(띠) 지출금액, 수량, 평균가격 추이
   ◎후리소데 대상 인구
   ◎여성용 기모노와 오비(띠)의 1개 당 평균가격과 100세대 당 구입 개수(연간·2명 이상 세대)
3. 주목 동향
   ①기모노 대여:성인식에서 기모노 착용률은 90% 이상. 외국인관광객의 수요도 증가
   ②기모노 업계의 상관습:경제산업성 「기모노진흥협의회」가 지침을 발표
   ③기모노 산업의 확대·발전을 향한 대응:
   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 등록에 대한 대응 등, 각 단체가 기모노진흥대책을 실시
   ④기모노 업계의 염려 재료:하레노히(주)사건, 성인 연령 인하, 소비세 인상의 영향
   참고:온라인 쇼핑몰에 출점하고 있는 기모노관련 숍

제2편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2016년도 대형 전문 체인점의 매출, 점포수는 보합세 유지
1. 기모노 소매시장의 동향
   (1) 대형 전문 체인점의 현상
     【대형 주요 내셔널 체인의 포목 관련 매출액의 추이】
     -기모노업계의 신뢰를 잃을 수 있는  「하레노히」의 점포 폐쇄
     -기모노를 입고 즐기는 「외출 이벤트」를 개최해 기모노 팬 만들기를 추진
     -복식 교실 및 복식 서비스에 주력해 고객 개척을 추진
     -최근 신 업종 동향
     【주요 대형 체인 전문점의 대표적인 신 업종·업태 전환과 점포 추이】
     【주요 대형 전문점의 상품 전략 정리】
     ①대여·중고의 대응에 관하여
     ②캐주얼기모노(합성섬유·고급 기모노) 취급에 대하여
     ③최근 상품 전략의 방향성(포목 취급으로부터 다품종·다양화 등)
   (2) 대형 전문 체인점의 출점 전략
     【주요 대형 전문점의 출점 전략 정리】
   (3) 대형 전문 체인점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에 대한 대응
     【대형 내셔널 체인의 매장·비매장 매출 구성비】
     【주요 대형 전문점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 정리】
   (4) 주요 대형 전문 체인점의 향후 과제·계획
     【주요 대형 전문점의 향후 과제·계획】
■특집≪후리소데 전략≫
   ①상품 정책
   ②가격정책
   ③판촉 정책
   ④향후의 「후리소데」 시장에 대한 견해
■성인식 후리소데의 착용 실태
―인터넷에 의한 소비자 조사결과
<주요 기모노 소매업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 (4) 전개 업태 (5) 중심 업태의 점포모델
(6) 취급상품 구성비 (7)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매입·자체 기획상품의 생산 방침)
(8) 상품 전략(최근의 상품 전략, ①후리소데, ②유카타, ③캐주얼기모노, ④중고) (9) 출점 전략
(10) 판매 프로모션 전략(일반적인 판촉 방법, 행사·이벤트 스케줄 등) (11) 향후의 과제·중기 전략
(12) 후리소데의 대등 동향 (13) 대여의 대응 동향
(주)이치조, 교토기모노유젠(주), (주)교로망, (주)사가미, (주)신켄쇼엔, (주)스즈노키, (주)스즈야, 도쿄산키(주), (주)BANKAN와모노야, (주)호테이야, 마루야마·교사이그룹, (주)미마츠, (주)야마토, (주)야마노홀딩스, (주)다카시마야, (주)미쓰코시이세탄
<전국 주요 기모노 소매업의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액)
(3)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매장판매와 비 매장판매의 비율)
(4) 전개 업태(점포명, 업태, 점포의 특징, 점포 수)
(5) 중심 업태의 점포모델(점포명, 취급상품의 구성비, 타깃·연령층, 표준 점포모델)
(6)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7)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후리소데 판매금액, 후리소데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8) 대여의 대응 동향(결산기, 대여 판매금액)
(9)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매입·자체 기획 상품의 생산 방침)
아오야마기모노(주), (주)아카기상점, (주)아카네, (주)아와지야, (유)이구사포목점, (주)이케다, (주)이케다야, (주)이세야포목점, (주)이치카와포목점, (주)이치타, (주)이치야, (주)우치쿠라포목점, 아름다운 기모노 도키와(주), (주)AB코퍼레이션, (주)오미야, (주)오샤레게키죠, (유)가기야교포목점, (주)가야이야상점, (주)가미야, (주)가와히라야, (유)가와무라야, (주)가누타야, (주)기누야, (주)기모노아사카와, (주)기모노공예 니시진, (주)교센, (주)교토기모노이치바, 교토실크(주), (주)교후지, (주)구와바라, (주)고사카, (유)고카이포목점, 고후쿠노타카타, (유)사누마야포목점, (주)사노야포목점, (주)시보리야포목점, (주)쇼비카이, (주)스즈야, (주)세키네, (주)창작포목 시라이, (주)다이코인터내셔널, (주)다카시마야포목점, (주)다나카야, (주)다시부, (주)다치바나, (주)다니야포목점, 다바타야, 죠야(주), (주)쓰타야, (주)쓰즈레야, (주)도쿄후지야, (주)나카니시포목점, (유)나카네포목점, (주)아카무라, (주)나구모직물공장, 니시카와(주), 일본기모노오샤레체인(협), (주)노무라포목점, (주)하치무라포목점, (주)하나다야, (자)하나야, (유)후쿠야, (주)후지모토, (주)혼기모노마쓰바, (주)혼단, (주)마에노, (유)마스추, (주)마쓰시마포목점, (주)마쓰무라포목점, 마쓰야(주), (주)마쓰야, (유)마루나카, (주)마루야, (주)미야코야, (주)미야코야, (주)메이쇼안, (주)모리, (주)모리큐, (주)모로후지, (주)야시마, (주)야마다포목점, (자)야마나카상점, (주)린, (주)와코, (주)와토와, (주)와라아프
◎전국 포목 소매업의 포목 매출액 랭킹
◎전국 지구별 포목 소매점 일람

제3편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2016년도 대형 도매기업 8사의 합계 매출액은 전년 대비 93.7%
1. 기모노 도매시장의 동향
   (1) 도매업의 현상
     【대형 도매업의 포목 매출액 추이】
   (2) 판매 체제와 상품 정책
     판매 체제·주요 판매처
     취급상품 구성·최근의 상품 정책
     【주요 대형 도매업 「상품 정책」정리】
     ①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②유카타의 대응에 관하여
     ③캐주얼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④중고 기모노의 대응에 관하여
     ⑤최근의 상품 전략
     ⑥기모노의 동향
     【주요 대형 도매업의 「2016 년도 기모노 전략①상품 정책」정리】
     【주요 대형 도매업의 「2016 년도 기모노 전략②가격정책」정리】
     【주요 대형 도매업의 「2016 년도 기모노 전략③판촉 정책」정리】
     【주요 대형 도매업의 「향후의 기모노 시장에 대한 견해」정리】
   (3) 판촉 전략
     【주요 대형 도매업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정리】
   (4) 도매업계의 향후의 과제·전망
     【주요 대형 도매업의 「향후의 과제·전략」정리】
<주요 기모노 도매업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판매 체제의 현황 (4) 취급상품 구성비 (5) 매입 체제 (6) 상품 전략 (7) 판매 프로모션 전략 (8) 향후의 과제·중기 전략에 대하여 (9)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판매 상황, 상품 정책, 가격정책, 판촉 정책, 후리소데 시장에 대한 견해) (10) 대여 상품의 대응 동향(판매 상황, 상품 정책, 가격정책, 판촉 정책, 대여에 대한 견해)
우라이(주), 교토마루베니(주), (주)신소오하시, 오마쓰(주), (주)지소, 쓰키모토이치다(주), (주)마루죠
<주요 기모노·기모노 관련 도매업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액)
(3) 매출 구성비(도매와 자사 소매의 비율, 도매처의 업태별 비율, 자사 소매의 형태별 비율)
(4)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5)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후리소데 판매금액, 후리소데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소재 구성비)
(6)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주요 판매처)
(주)아카기상점, (주)이시자키상점, 이치토미(주), (주)이치하라카메노스케상점, 이치분(주), (주)이치야, (유)이나다, (주)이와타, 이와테섬유(주), (주)우에다카이치로상점, 우수이제사(주), 에구치(주), 오미야(주), 오타카즈(주), (주)오쿠무라, (주)가토상점, (주)가와구치견직, (주)가사이상점, 기무라실업(주), 교토와소(주), (주)사이키, 산코(주), 산카쓰(주), 산요(주), (주)시바마고, 신에이(주), (주)신스이조메, 다카나시(주), 다케하나(주), (주)다나카젠상사, (주)단에이, 센키리야지헤(주), (유)도센보, (주)도요나센, (주)도키와상사, (주)나카가와, (주)나카무라, (주)나고야오모리, 니와코(주), (주)반도상점, 후쿠와상사(주), 호리이(주), (주)마스기, 마쓰이(주), (주)마쓰우라, (주)마쓰바상사, 마쓰다(주), (주)마쓰바, 마쓰무라(주), (주)마루주상점, 마루토노(주), 마루하시(주), (유)마루큐상점, (주)마루후쿠직물, (주)마루모토, 만효(주), (주)미즈호, 미야하라쓰무기(주), (주)메이쇼안, (주)모가미, (주)모리타카, (주)야마신, 야마토(주), (주)유호, (주)요네카, (주)와코, (주)와소잔마이타치바나
◎포목 도매업의 포목 매출액 랭킹
◎전국 지구별 포목 도매업 일람

제4편 기모노 메이커·산지의 동향
■기모노 메이커·산지의 동향
―원재료 인상이 소매가격에도 반영되는 상황이 되면 고객 획득에도 영향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정책」정리】
   【주요 메이커의 「판매 프로모션, 행사, 이벤트 스케줄」정리】
   【주요 메이커의 「향후의 과제·전략」정리】
<주요 기모노 메이커의 상세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판매 체제의 현황 (4) 취급상품 구성비 (5) 매입 체제 (6) 상품 전략 (7) 판매 프로모션 전략 (8) 향후의 과제·중기 전략에 대하여 (9)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 (10) 대여 상품의 대응 동향
산쿄(주), 시노다상사(주)
<주요 기모노 메이커·기모노 관련 메이커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액)
(3) 매출 구성비(도매와 자사 소매의 비율, 도매처의 업태별 비율, 자사 소매의 형태별 비율)
(4) 취급상품 구성비(주력하고 있는 아이템, 포목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
(5) 후리소데의 대응 동향(결산기, 기모노 판매금액, 기모노 판매 매수, 대여 상품 구성비, 소재 구성비)
(6) 매입 체제(주요 구입처, 주요 판매처)
(주)아오야기, 아즈마스가타(주), 아라시다키견직(주), 안도(주), 이시칸(주), 이시구로직물(주), (주)잇시키텍스타일, 이노우에견직(주), 이노우에상사(주), (주)이와사, 에구치기업(주), (유)오타케상점, (주)오노로쿠, 오카무라직물(유), 오노에직물(주), (주)오비공방, (유)오비야스테마쓰, (유)쇼쿠쇼오히라, 가네쇼(주), (주)가노코, 가와세만직물(주), 기네야타비(주), 기노직물(주), (주)교게이, (유)교와오리공장, 구보상사(주), (주)구로키직물, (주)고야마상점, 고요상사(주), (자)고토, (주)고니시, 사사키염직(주), (주)산케이, (주)다이도지, 다카다카쓰(주), 다카야(주), (주)다키타이, (주)다케쓰네, (유)쓰쓰이, 엔이직물(유), 나카토시(주), 니시무라직물(주), 닛쇼(주), 네케이직물(주), 하라다직물(주), 미즈쿠니직물(주), (주)미야코, 무토염공(주), 이야사카직물(주), 야마구치직물(주), (주)야마, 요시무라기업(주)
◎포목 관련 메이커의 포목 매출액 랭킹(중개상 포함)
◎전국 산지 메이커·중개업자 일람
〔전국 기모노 산지별 생산 수량〕
· 이바라키현 이시게쓰무기(이바라키현유키군직물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 군마현 기류(기류직물 협동조합)
· 도쿄도 기하치조(기하치조직물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오비(띠) 원단
· 니가타현 도카마치(도카마치직물공업 협동조합) ……염색 기모노, 기모노 원단
· 니가타현 시오자와(시오자와직물공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 니가타현 오지야(오지야직물동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 이시카와현(고마쓰직물 공동조합)
· 나가노현(나가노현직물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백색 생지
· 시가현 나가하마치리멘(나가하마치리멘공업 협동조합)
· 교토시 니시진직물(니시진오리 공업조합)…오비(띠) 원단•기모노 원단
· 교토시 교유젠(교유젠 협동조합연합회)
· 교토부(단고직물 공업조합) ……백색 생지
· 히로시마현 빈고직물(빈고카스리 협동조합))
· 후쿠오카현 하카타직물(하카타직물 공업조합)…오비(띠) 원단, 소품
· 후쿠오카현 구루메카스리(구루메카스리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 가고시마현(혼바아마미오시마쓰무기 협동조합)…기모노 원단
· 가고시마현(혼바오시마쓰무기직물공업 협동조합) ……기모노 원단, 기미노 외투용 원단, 오비(띠)
· 오키나와현슈리오리
· 야마나시현 군내지역직물(야마나시현 후지공업기술센터)
· 지타직물공업 협동조합
· 반슈직공업 협동조합
· 일본타올공업조합 연합회
제5편 기모노 종합 가공·봉제업의 동향
■기모노 종합 가공·봉제업의 동향
<종합 가공·봉제업자 간이 조사개표>
 〔조사 내용〕
(1) 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URL, 자본금, 소재지, 지점 소재지, 업종, 대표자, 종업원 수)
(2) 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액, 포목 관련 매출액, 당기 이익액)
(3) 수주 체제의 현황(가공 수주 비율, 자사 상품 판매 비율)
(4) 사업 내용과 향후의 과제
(5) 매입 체제(주요 거래처, 주요 판매처)



(주)기모노브레인, (주)교토몬쓰키, (주)소호, (주)노구치센포, (주)메모리얀, (주)라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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