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식품기프트, 기프트 - 식품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식품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식품 기프트 시장 백서 2018
발간일:2018년 2월 28일
체재:A4판 28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식품 기프트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2017년 8월~2018년 2월
2. 조사 대상: 기프트 도매·메이커, 소매업(백화점·양판점·전문점·통신판매)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식품 기프트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식품 기프트란 과자류와 가공식품, 신선식품, 조미료·식용유, 음료, 주류 등의 식품을 대상으로 개인, 법인의 선물(백중맞이(中元)·연말선물 수요를 포함)등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 일본국내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8%인 4조 1,000억엔으로 플러스성장

  2017년 일본국내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8%인 4조 1,000억엔으로 추계했다. 최근에는 백중맞이(中元)·연말선물 및 의례적인 기프트는 감소 경향에 있지만 기프트의 캐주얼화가 진행되고 있어 식품에 대해서도 보내는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 작은 기프트 등, 부담없이 보내는 기프트는 증가 경향에 있다. 향후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전망으로 2018년 동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1.2%인 4조 1,500억엔으로 예측한다.

 ◆ 인연의 재검토에 의한 기프트 수요의 고조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 사회에서 인연을 재검토하여 자신에게 정말로 소중한 사람과의 연결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한 영향도 있어 의례적인 기프트가 아니라 더욱 친밀한 사람에게 보내는 기프트가 증가하고 있다.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한 기프트의 증가에 따라, 한 번 스스로도 먹어보고 나서 보내고 싶어하는 경향이 보여 자가 수요 용도로 기프트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한 퍼스널 기프트의 신장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은 기프트를 준다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 이유의 하나로 의례적인 기프트의 수요가 줄어 더욱 친하고 가까운 사람에게 보내는 퍼스널 기프트 수요가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자신이 평상시부터 먹고 있는 것, 친밀감이 있는 것과 보내기 전에 스스로도 먹어보고 맛있는 것을 보내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식품 기프트 시장의 개황과 예측

  2017년 일본국내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2.8%인 4조 1,000억엔으로 추계했다. 식품 기프트(음료·주류를 포함)는 잡화와 상품권 등 다른 아이템과 비교해 기프트로 선택되는 것이 많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판매 채널부터 구입되고 있다. 그러므로 실점포에 한정하지 않고 온라인 숍 등에서 스테디셀러부터 취향을 돋우려고 공을 들인 퍼스널 기프트, 백중맞이·연말선물 기프트를 준비하고 있다. 최근에는 백중맞이·연말선물과 의례적인 기프트는 감소 경향에 있지만 기프트의 캐주얼화가 진행되고 있어 보내는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 작은 기프트 등, 부담없이 보내는 식품 기프트는 증가 경향에 있다. 향후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될 전망으로 2018년 동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1.2%인 4조 1,500억엔으로 예측한다.

그림 1. 일본국내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2018년은 예측치
주 3. 과자류와 가공식품, 신선식품, 조미료·식용유, 음료, 주류 등의 식품을 대상으로, 개인, 법인의 선물(백중맞이·연말선물 수요를 포함) 등에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인연」의 재검토에 의한 기프트 수요의 고조

  2011년에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의 사회에서 인연을 재검토하여 자신에게 정말로 소중한 사람과의 연결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한 영향도 있어, 의례적인 기프트가 아니라 더욱 친밀한 사람에게 보내는 기프트가 증가되고 있다. 친밀한 사람에게 보내기 때문에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한 기프트를 보내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한 기프트의 증가에 따라 한 번은 스스로도 먹어보고 나서 보내고 싶어하는 경향이 보여 자가 수요 용도로의 기프트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2-2.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한 퍼스널 기프트의 신장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은 기프트를 보내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그 이유의 하나로 식품 기프트도 의례적인 기프트의 수요가 줄어 더욱 가까운 사람에게 보내는 퍼스널 기프트 수요가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더욱 친한 사람에게 보내는 기프트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것」, 「상대가 좋아하는 것」 등, 상대를 생각한 기프트를 보내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자신이 평상시부터 먹고 있는 것, 친밀감이 있는 것과 보내기 전에 스스로도 먹어보고 맛있는 것을 보내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3. 식품 아이템별 기프트 동향
식품 기프트 시장에서 아이템별 동향은 아래와 같다.

표 1. 식품 아이템별 기프트 동향
과자류 계절에 따라 바뀌는 상품, 패키지로 항상 신선함이 느껴지는 것뿐만 아니라 상품의 종류가 풍부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과자류가 기프트로 많이 선택되고 있다.
가공식품 원재료비 상승 등으로 이전의 상품 사이즈, 라인업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는 곳도 있다. 그러므로 상품의 사이즈를 축소하거나 대체품을 준비하는 등, 각 메이커 모두 원재료 상승에 대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신선식품 인터넷의 보급으로 EC사이트에서 일본전국의 맛있는 것을 주문하는 「주문 음식」의 수요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조미료∙
식용유
 식용유 기프트에서 건강·미용에 좋다는 올리브오일의 기프트 세트가 계속 확대하고 있어 각 사가 올리브오일 세트를 중심으로 상품 전개에 주력하고 있다. 조미료에 대해서도 건강지향의 고조에 따라, 감염 및 무첨가 소재 등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음료 건강지향의 고조로 야채섭취에 대한 니즈 확대라는 사회환경의 순풍을 받아 과실음료와 야채음료세트 상품 등 호조인 아이템도 보여지지만, 음료 기프트는 소폭감소 경향에 있다.
주류 주력 마켓인 백중맞이·연말선물과 같은 의례적인 기프트 수요가 점감 경향인 것으로 주류 기프트는 소폭감소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