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식품, 소매시장 - 2018 식품 소매시장 백서 ~치열한 식품 슈퍼 업계의 경쟁과 진화~/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식품 소매시장 백서 ~치열한 식품 슈퍼 업계의 경쟁과 진화~(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3000 / A4 343p/ 2018. 2. 28


식품 소매업은 식품 슈퍼, GMS와 함께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강화 등, 경합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식품 슈퍼, GMS 뿐만 아니라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와 같은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상, 각 업태의 키를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의 분석에 대해 정리했다. 또, 중심 업태인 식품 슈퍼에 대해서는 최근의 동향, 향후 행방을 분석했다.

◆조사 개요조사목적:식품 소매업은 식품 슈퍼, GMS와 함께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의 식품 강화 등, 경합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본지는 식품 슈퍼, GMS 뿐만 아니라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와 같은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상, 각 업태의 키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의 분석에 대해 정리했다. 또, 중심 업태인 식품 슈퍼, GMS에 대해서는 더욱 파고 들어 주요기업의 전략을 정리했다.
조사대상:식품 슈퍼, GMS를 중심으로 한 식품 소매업을 중심으로 기타 관련 기업·단체
조사방법:개별 기업에 관해서는 각 사 HP 등에 의한 오픈 데이터, 야노경제연구소 데이터를 기초로 일부 추계치를 게재했다.
조사기간:2017년 12월~2018년 2월

◆자료 포인트• 식품 소매의 변화~둘러싼 환경에 대하여
• 식품 소매의 업태별 특징, 키 플레이어의 동향
• 식품 슈퍼 각 사의 사업 전략의 특징
• 식품 슈퍼의 수익성
• 식품 슈퍼 업계의 최신 동향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I장. 식품 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 소매시장의 변화
   (1) 식품 소매의 시장규모 추이와 업태 구성
   (2) 식품 소매의 향후에 임해서
    ·식품 소매의 방향성
   (3) 식품 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향후의 예측
   (4) 식품 매출액 랭킹
   (5) 식품 슈퍼 업계 동향
     ·업계 동향(전체)
     ·최근의 토픽
     주목의 신 업종 「그로서란트(grocerant)」
     점포 내에서 추구하는 라이브감
     셀프/세미 셀프 계산대 도입 가속
     ·아이템 동향
     더욱 주력되고 있는 「반찬」
     명절 판매 경쟁 등 이벤트 시기에서 전개
     냉동식품의 인기와 그 역할
     ·인터넷 슈퍼 동향
     ·업계의 과제
     저가격화의 행방
     소비 증세의 행방
     조리가전의 진화
     매력이 있는 판매장 만들기란
2. 상류
   (1) 공동구입·협업 그룹의 동향
     ①CGC그룹
     ②SELCO그룹
     ③니치리우
     ④AJS(올일본슈퍼마켓협회)
     ⑤핫샤카이
   (2) 2대그룹의 동향
     ①이온그룹
     ②세븐&아이그룹
   (3) 주요 유통재편의 움직임
3. 상업 시설의 중심 세입자의 변천과 매출 추이
   (1) 쇼핑센터의 중심 세입자의 추이
   (2) 2017년 1~12월에 오픈한 주요 대형 상업시설
     2017년의 오픈 SC
     2018년 오픈 예정 SC
  (3) 쇼핑센터(SC)의 매출액 전년 대비 추이
4. 소비 환경
   (1) 소비지출의 증감
     ①1세대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률(총 세대)
     ②4분기별 실질 소비지출 증감률 추이(총 세대)
   (2) 소비지출의 비목별 증감과 구성비
     ①1세대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률(총 세대)
     ②소비지출의 비목별 구성비(총 세대)
   (3) 총 세대 중 근로자 세대의 가계
   (4) 세대주의 연령 계급별 가계 수지의 특징
     ①소비지출은 모든 계급에서 실질 감소
     ②비 소비지출은 명목 0.1%의 감소
     ③엥겔계수는 70세 이상의 세대에서 가장 높다
  (5) 2016년 식품 관련 소비의 동향
     ①세대별 식품 관련 지출의 추이
     ②연간 수입 5분위 계급별 식료품 지출액
     ③도시 계급별 식료품 지출액
   (6) 인구 동태
     ①인구감소와 지자체의 유지
     ②총 인구 추이
     ③연령 3구분 인구 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④도도부현별 인구 증감률

제II장. 업태별 동향
1. 백화점의 상황
   (1) 백화점의 판매 동향
     ①백화점 판매금액의 중장기 추이
     ②백화점의 월별 판매금액 추이
   (2) 백화점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대형 백화점의 2016년도 결산 상황
     ②대형 백화점의 식료품 판매금액
     ③최근 각 대형 백화점의 동향
     (ⅰ)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ⅱ) J.FRONT RETAILING(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ⅲ) 다카시마야
     (ⅳ) 소고세이부
     (ⅴ) H2O Retailing(한큐한신백화점)
     ④백화점 업계의 토픽
2. 양판점의 상황
   (1) 양판점의 판매 동향
     ①양판점 판매금액의 중장기 추이
     ②양판점의 월별 판매금액 추이
     ③대형 GMS 5사의 2016년도 실적
   (2) GMS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식료품 판매금액의 추이
     ②대기업 GMS 5사의 식료품 총이익률 추이
     ③최근의 각 대형 양판점의 동향
     (ⅰ) 이온
     (ⅱ) 이토요카도
     (ⅲ) 유니
     (ⅳ) 이즈미
     (ⅴ) 헤이와도
3. 편의점의 상황
   (1) 편의점의 판매 동향
     ①편의점 판매금액의 중장기 추이
     ②편의점의 월별 판매금액 추이
   (2) 편의점의 키 플레이어 동향
     ①대기업 CVS 4사의 일본국내 점포 수·체인 전 점포 매출액 추이
     ②CVS 3사의 상품별 매출액 구성
     ③CVS의 전략 변화
     ④최근의 각 대형 CVS의 동향
     (ⅰ) 세븐일레븐재팬
     (ⅱ) 로손
     (ⅲ) 패밀리마트
4. 중소형 식품 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상황
   (1) 중소형 식품 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판매 동향
     ①「중소형 식품 슈퍼·기타 음식료품 소매」판매금액의 중장기 추이
     ②「중소형 식품 슈퍼·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월별 판매금액 추이
5. 관련 시장의 동향~식품 배달 시장
   (1) 식품 배달 시장규모 추이
   (2) 분야(업태)별 동향
   (3) 향후의 시장 전망
   (4) 식품 배달 시장의 주목 동향

제III장. 식품 슈퍼 분석
1. 식품 슈퍼의 수익성 분석
   (1) 식품 슈퍼와 타업종과의 수익성 비교
   (2) 2016년도 결산 상황
   (3) 대형 식품 슈퍼·GMS의 수익성 비교
     ①영업수익 신장률
     ②경상이익률
     ③자기자본 이익률
2. 슈퍼마켓의 현상
   (1) 2017년 판매 실적
   (2) 슈퍼마켓의 2016년 현상 정리
  (3) 「2017년 슈퍼마켓연차통계조사」 조사결과
     ①전년과 비교한 상품 카테고리별 SKU 수 증감
     ②전년과 비교한 상품 카테고리별 SKU 수 증감(증가%-감소%)
     ③향후 카테고리별 SKU수 증감 의향
     ④목표 이익률(평균치)
     ⑤의약품 매장 설치율
     ⑥인스토어 베이커리 설치율
     ⑦꽃가게 설치율
     ⑧이트 인 코너 설치율
     ⑨현지생산 식품 코너 설치율
     ⑩오가닉 식품 코너 설치율
     ⑪영양기능성식품 코너 설치율
     ⑫스마일케어식 코너 설치율
     ⑬셀프 계산대 설치율
     ⑭셀프 정산 계산대 설치율
     ⑮셀프 계산대·셀프 정산 계산대의 향후 설치 의향
     ○셀프 계산·셀프 정산 계산대의 향후 설치 의향(업계 추계치)
     ○정사원 일손부족 부문(복수회답)/회답기업 전체
     【정사원 인원 수 상정이하 기업 대상】
     ○파트·아르바이트 일손부족의 부문(복수회답)/회답기업 전체
     【파트·아르바이트 인원 수 상정이하 기업 대상】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대응(복수회답)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대응(복수회답)/
    보유 점포 수별, 매장 규모 타입별【일손부족 해소 대응 실시 기업 대상】
     21 상품 가격표시방법

제IV장. 식품 소매 기업개표



1. 체인 34사의 사업 전략과 실적
 (주)ARKS, (주)아오키슈퍼, Axial Retailing(주), Albis(주), 이온큐슈(주), 이온홋카이도(주), 이온리테일(주), (주)이즈미, (주)이토요카도, (주)이나게야, (주)에코스, (주)가스미, (주)간사이슈퍼마켓, (주)고베물산, (주)산에, 다이코쿠텐물산(주), (주)도부스토어, (주)valor, (주)HALOWS, (주)후지, (주)헤이와도, (주)Belc, MaxValu규슈(주), MaxValu쥬부(주), MaxValu도카이(주), MaxValu도호쿠(주), MaxValu서일본(주), MaxValu홋카이도(주), (주)마미마트, (주)마루에쓰, (주)야오코, (주)야마나카, 유니(주), (주)라이프코퍼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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