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일본디지털콘텐츠, 디지털미디어 - 2018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2100 / A4 446p/ 2018. 3. 14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보급에 의해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한 존재가 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는 차세대 이동통신시스템 「5G」의 실용화 및 4K·HDR 대응 TV의 보급, AI스피커의 등장 등을 둘러싸는 환경의 변화가 매우 격렬해지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디지털 콘텐츠를 동영상, 음악, 전자서적, 정보제공 등 분야별 개별 시장으로서 구분하여 인터넷 광고 및 E코머스도 포함하여 주요 10개 콘텐츠로서 선정, 각 시장에 대한 현상과 전망을 정리했다.
2012-2013년에 「디지털 미디어 시장 총람」으로 발간한 타이틀의 개정판으로서, 현재 상황과 함께 4년 간의 발전 및 변화에도 초점을 두었다. 많은 부분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어, 디지털 콘텐츠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각 분야를 망라하여 제작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디지털 콘텐츠 관련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 동 산업에 관한 마케팅 참고 자료
조사대상: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업 및 E코머스 사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 및 관련 단체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10월~2018년 2월(일부 2017년 6월 및 9월 발간 자료 데이터 인용)

◆자료 포인트
•디지털 콘텐츠 전 10개 분야에 대해서 분야별 동향 및 최신 토픽을 망라
•각 분야에서 유력 기업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를 철저 분석(기업명은 목차 참조)
•요리 레시피 동영상, 만남 애플리케이션, 큐레이션미디어 등 최신 미디어의 동향을 상술
•최신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도 리포트
•현재 트렌드부터 넥스트 미디어를 전망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전체 총론

1. 10대 미디어 시장동향 개관
2. 기술동향·법제도
3. 트렌드·시장전망
4. 넥스트 인터넷 미디어
5. 용어집


제2장 플랫포머의 동향

Amazon, Google, 야후, LINE, 라쿠텐

제3장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1. 이용자 동향
2. 애플리케이션 활용의 유력 참고사례
   코카콜라, 양품계획

제4장 SNS

·총론
   1. SNS의 구조
   2. SNS의 종류와 이용 방식
   3. 유저 수와 유저 동향
   4. 수익모델·광고의 종류
   5.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SNS·활용사례
·SNS 시장의 핫토픽
  옮겨가는 10대에 의한 커뮤니케이션(니코니코동영상부터 Tik Tok까지)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Twitter, Facebook/Instagram

제5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
   4. 사업자별 동향
     ①출판사
     ②전자서적스토어
     ③중개사업자
     ④무료 만화 애플리케이션 사업자
·전자서적 시장의 핫토픽
   ①Kindle Unlimited의 등장
   ②작가육성·셀프퍼블리싱
   ③도서관에 대한 서비스 제공
   ④오프라인과의 제휴
·해외 전자서적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eBookJapan
   NHN comico(comico)
   NTT solmare(Comic C'moA)
   NTT 도코모(d북/d매거진)
   2Dfacto(honto)
   미디어두홀딩스

제6장 동영상

·총론
   1. 수익모델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유저동향
   5. 사업자별 동향
     ①텔레비전 방송국계 사업자
     ②IT계 사업자
     ③라이브 스트리밍 사업자
     ④동영상 공유 서비스
 ·동영상 시장의 핫토픽
   ①구로후네 “DAZN”의 등장
   ②AbemaTV의 현황
   ③텔레비전의 역할 변화
·해외 동영상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acTVila
   GYAO(GYAO!)
   Netflix, Inc.(Netflix)
   Moi(TwitCasting)
   U-NEXT(U-NEXT)

제7장 음악

·총론
   1. 수익모델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
   4. 일본 음악 시장의 특징
·음악 시장의 핫토픽
   ①음악 서비스와 브랜드파워
   ②YouTube의 위협
   ③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관리의 최적화
·해외 음악 관련 사이트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AWA Co. Ltd.(AWA)
   MTI
   KKBOX Japan(KKBOX)
   Spotify S.A.
   radiko

제8장 인터넷 통신판매

·총론
   1. E코머스 전체의 시장개황과 시장규모
   2.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물건판매 분야의 시장규모
   3. 사업자별 동향
     (1) 몰 사업자
     (2) EC사업자
     (3) 물류 사업자
     (4) CtoC 사업자
·핫토픽
   ①배송서비스의 위기
   ②옴니채널의 추진
   ③신선제품 배송의 경쟁 격화
·해외 EC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아스쿠루<LOHACO사업>, 크루즈, 스타트투데이,
   스트라이프인터내셔널, Mercari

제9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3. 사업자별 동향
     ①광고 대리점
     ②Ad Technology 사업자
     ③그 외 광고 사업자
·인터넷 광고 시장의 핫토픽
   ①확대되는 동영상 광고 시장
   ②인터넷 광고의 문제점
   ③플랫포머의 유저 체험을 지키는 움직임과 광고의 의의
·해외 인터넷 광고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CRETEO, 사이버에이전트

제10장 게임

·총론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①컨슈머 게임
    ②스마트폰용 게임
    ③PC용 게임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의 시장규모
   4. 사업자 동향
     ①컨슈머 게임 사업자
     ②스마트폰용 게임 사업자
·게임 시장의 핫토픽
   ①디지털화되는 컨슈머 게임
   ②VR의 가능성
   ③「동물타워배틀」로 보는 게임방송과 게임의 관계
   ④활성화되는 「e스포츠」
·해외 게임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디라이트웍스, 닌텐도

제11장 정보제공

·총론
   정보제공미디어의 동향
     ①음식 사이트(구루나비, 핫페이퍼, 다베로구, Retty)
     ②요리 레시피 서비스(다베로구, 크라실, DELISH KITCHEN, Tasty)
     ③Web 미디어와 뉴스큐레이션미디어
     ④만남 애플리케이션(Pairs, Tinder, tapple탄생)
·정보제공 시장의 핫토픽
  요구되는 미디어의 신뢰성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Gunosy, Buzzfeed Japan, 유저베이스(NewsPicks)

제12장 포털 사이트

·포털 사이트의 동향

부록 디지털 콘텐츠 관련 비즈니스 기업 데이터집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Tel 02-735-2280)으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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