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보석장신구, 주얼리 -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2017년은 분야에 따라 호조와 부진이 보여 전체 시장규모는 보합세를 유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해 2017년 시장규모(실적치), 및 2020년까지 예측치를 발표한다.
1. 조사기간:2017년 1 월~12 월
2. 조사대상:보석 전문점 체인, 백화점 및 시계보석점 및 포목 등 타업종 보석포장, 임포트 주얼리 브랜드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전화와 직접 면접을 통한 취재 및 우편 앙케트를 병용

<보석장신구(주얼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보석장신구(주얼리)이란 주로 금 및 플라티나를 소재로 다이아몬드, 귀석, 진주 등을 사용한 보석장신구를 대상으로 보석 시계 및 일부 실버 소재와 반보석 상품을 포함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소매시장 규모는 9,468억엔, 전년대비 100.6%로 소폭증가

  2017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0.6%인 9,468억엔으로 2년 연속 축소 기조부터 일전하여 플러스 성장했다. 연초부터 서서히 주가도 상승, 경기 회복감이 고조를 보이는 가운데 보석장신구 시장도 점차 회복했다. 동년 후반에는 금 가격도 상승해 크리스마스 시즌의 구매도 확대했다.

◆ 인바운드 수요는 견조
  2017년은 방일외국인에 의한 싹쓸이 구매와 같은 대량구입은 적어졌지만 인바운드(방일외국인 관광객) 수요는 확실히 확대했다. 방일외국인 관광객수는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어 백화점 및 해외브랜드를 중심으로 보석장신구 소비도 성장했다. 특히 방일 중국인과 일본거주 중국인에 의한 WeChat(微信) 등 SNS앱을 사용한 대리 구매(중국에 있는 중국인 대신에 쇼핑하는 것) 수요가 고조를 보였다.

◆2020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 소매시장 규모는 1조 17억엔으로 견조 추이를 예측
  2020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1조 17억엔을 예측한다. 향후 크게 신장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본국내 체감 경기의 개선이 전망되는 가운데, 2019년에 예정되어 있는 소비세 인상 전 선수요,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인바운드(방일외국인 관광객) 수요와 일본국내 수요 등이 기대됨으로써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본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2017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0.6%인 9,468억엔으로 2년연속 축소 기조부터 일전하여 플러스 성장했다. 연초부터 서서히 주가도 상승, 경기 회복감이 고조를 보이는 가운데 보석장신구 시장도 점차 회복을 했다. 동년 후반에는 금 가격도 상승해 크리스마스 시즌의 구매도 확대했다.
  향후 크게 신장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본국내 체감 경기의 개선이 전망되는 가운데, 2019년에 예정되어 있는 소비세 인상 전 선수요,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인바운드(방일외국인 관광객) 수요와 일본국내 수요 등이 기대됨으로써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해 2020년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소매시장 규모는 1조 17억엔을 예측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인바운드 수요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의하면 2017년 방일외국인 관광객수(총수)는 약 2,869만명을 기록했다. 그 중에서도 중국 방일관광객은 약 736만명으로 국가별로는 가장 많으며 전년대비 15% 정도 신장했다. 이러한 인바운드 수요와 함께 일본거주 중국인에 의한 WeChat(微信)등 SNS를 활용한 대리구매(중국에 있는 중국인 대신에 쇼핑하는 것)는 일용품뿐만 아니라 보석장신구까지 확대해 시장의 일각을 창출했다.
  특히 2017년은 대형 크루즈선에 의한 기항이 많았던 규슈에서 인바운드 수요를 확보한 전문점의 판매가 신장했다. 관광객 수요를 전망할 수 있는 지역의 전문점에서는 중국인 스태프를 채용하거나 면세절차와 Alipay(支付宝) 등 중국식 지불 방식에 대응하는 점포가 증가했다.

​2-2. 지금 주얼리 매매의 신장
  2017년 엔화로 환산한 금 가격은 과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투자목적 등으로 24금 보석장신구와 기헤이 체인 등 지금 주얼리의 판매가 신장했다.
  한편, 소비자의 중고 주얼리 매입 시장도 다시 상승 경향에 있다. 소비자는 금 가격의 가격변동에 민감해지고 있어 자신이 보유하는 오래된 주얼리도 지금 부분을 중심으로 자산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중고 주얼리 매입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고 주얼리의 매입 시장은 확대할 것으로 추측한다.

그림 1. 일본국내 보석장신구(주얼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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