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MonotaRO, 일본유통, 일본소매시장 - Yano News 2018년 2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결산 기업 리포트
주식회사 MonotaRO


공장 및 공사 현장, 자동차 정비 공장 등에서 사용되는 공구 등 간접 자재의 일본 시장규모가 5~10조 엔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동사는 착실하게 매출을 늘려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천천히 높이고 있다. 일본의 간접 자재는 아직까지도 공구상이나 철물점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EC화 비율이 낮은 시장이다. 그러나 2018년의 사업 전략 중 하나인 관절 자재 구매 플랫폼화의 추진 등으로 고객 베이스의 확대, 기존 고객용의 매출 확대를 전망하여 홈센터 등에서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해외 전개도 중국은 일본의 2.2~2.3배, 미국은 일본의 3배 정도의 시장규모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얼마나 빠른 단계에서 타사에 지지 않는 수의 상품을 구매하고 전개할 수 있을지가 핵심이다.


  내용목차   

●업계 동향
연간 신규 개업 50을 밑돈 2017년 SC개업 동향 (2~8페이지)

2017년의 개업 48, 폐쇄는 42으로 높아져, 순 증가 수는 6SC에 머물러

2017년의 SC오픈 분석
그림. 연도별·지역별 오픈수 추이
표. 2017년 오픈 SC의 지역별 구성비
그림. 지역별 오픈 SC수 추이
표. 도도부현별 오픈수 베스트5
표. SC의 평균 점포 면적과 평균 세입자수
그림. 1세입자당 평균 면적의 추이(㎡)
그림. 2017년 오픈 SC의 점포 면적별 구성
그림. 오픈 SC의 세입자수 업종 구성비
그림. SC총 매출액과 1SC당 SC매출액 추이
표. 2017년의 오픈 SC
표. 2018년 오픈 예정 SC

●결산 기업 리포트
주식회사 Can Do (9~15페이지)

◇사업의 특징◇사업의 강점, 약점◇2017년 8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2) 재무면의 주된 토픽
(3) 전기의 주된 사업 시책
(4)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면의 과제
(5) 사업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표. 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그림. 2017년도 동사 소매점포의 출점·퇴점 상세
도표. 점포수의 상세 추이
그림. 2017년도말 시점의 일본국내 지역별 점포수

주식회사 MonotaRO (16~22페이지)
◇사업의 특징◇사업의 강점, 약점◇2017년 12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2) 재무면의 주된 토픽
(3) 고객의 상황
(4) 취급상품 동향
(5)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면의 과제
(6) 사업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표. 유동성·건전성·수익성 각종 비율
그림. 고객의 업종
그림. 【참고】고객의 규모(종업원수)
표. 상정되는 동사의 경쟁사

●업계 리포트
①유통소매시장 백서2017-2018 (23~54페이지)

~백화점의 동향~
1. 백화점 시장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의 개황
 (1) 백화점 시장규모 추이
 (2) 백화점 시장의 구조와 동향
3. 백화점 시장의 지역별 동향
 (1) 2017년의 도시별 매출 동향
 (2) 지역별 매출액의 추이
 (3) 주요 도시의 동향
  (ⅰ) 삿포로 (ⅱ) 도쿄 (ⅲ) 요코하마 (ⅳ) 나고야 (ⅴ) 교토 (ⅵ) 오사카

표. 백화점의 매출액의 추이
표. 2015년 1월~2016년 12월 전국 백화점 매출액<지구별>
도표. 주요 도시별의 시장규모 추이(단위:억 엔)
그림. 2015(%)년·2016년의 도시별 시장규모 전년 증감률(점포 조정 후)
도표. 지구별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0월~2017년 10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2015년 10월~2017년 10월의 백화점 매출액 <월별>
도표. 외국인 관광객의 매출, 객수, 단가 전년대비(%)
표. 2015년 1~2016년 12월 전국 백화점 매출액<상품별>
도표. 백화점의 상품별 매출액 추이(단위:억 엔 )
그림. 상품 구성의 변화
도표. 월별 상품별 매출 전년대비
표. 2016년(역년) 백화점의 점포별 매출액 랭킹
도표. 2017년 월별 도시별 매출 증감률
그림. 지역별 백화점 매출액(2012년·2016년)
표. 지역별 백화점 매출액
그림. 지역별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그림. 홋카이도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도호쿠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간토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주부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긴키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주고쿠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시코쿠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규슈 지구 백화점 매출액
그림. 삿포로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삿포로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0월~2017년 10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삿포로 지구 주요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그림. 도쿄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도쿄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월~2016년 12월), 단위:%(점포 조정 후)
그림. 요코하마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요코하마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월~2016년 12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요코하마 지구 주요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그림. 나고야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나고야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월~2016년 12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나고야 지구 주요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그림. 교토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교토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월~2016년 12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교토 지구 주요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표. 오사카 에리어 백화점 매출액
도표. 오사카 월별 매출 전년대비(2015년 1월~2016년 12월), 단위:%(점포 조정 후)
표. 오사카 지구 주요 백화점 매출액 2016년(역년)

②시계 시장&브랜드 연감 2018 (55~72페이지)
  ~일본 워치 시장의 동향~

 1. 일본 워치 도매·메이커 시장의 동향
 2. 참여 기업 각사의 전략
  (1) 상품 전략 (2) 유통 전략 (3) 프로모션 전략 (4) 향후의 사업 전략
 3. 일본 워치 도매·메이커 시장의 향후 전망

그림. 워치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그림. 일본 워치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표. 워치 총 시장 소매시장 규모 추이 및 일본 워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비교
그림. 워치 총 시장 소매시장 규모와 일본 워치 총 소매시장 규모의 추이
그림. 워치 총 시장 소매시장 규모와 일본 워치 총 소매시장 규모(점유율)의 추이
표. 상품 전략①
표. 상품 전략②
표. 유통 전략①
표. 유통 전략②
표. 프로모션 전략①
표. 프로모션 전략②
표. 향후 사업 전략①
표. 향후 사업 전략②
그림. 2016년→2021년 워치의 총 소매시장 규모와 일본 워치의 총 소매시장 규모 예측

●이벤트
보디패션협회가 맨즈 이너 이벤트를 개최 (73~74페이지)

맨즈 이너의 활성화 방책의 일환으로서 대응

●입소문 랭킹
야노 입소문 랭킹 2017년 12월~2018년 1월편 (75~85페이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11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6~92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3~103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7년 12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7년 12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7년 12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7년 12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7년 11월분)-후생 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7년 1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7년 11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7년 12월분-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