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오토리스, 오토리스차량 -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야노경제연구소

오토리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법인·개인용 시장 모두 신규 개척이 진행되어 순조롭게 성장하는 오토리스 시장-

​【자료 체재】
자료명:「오토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17년판
발간일:2017년 12월 28일
체재:A4판 19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오토리스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10월~12월
2. 조사대상:오토리스 주요 기업, 자동차 관리유지 수탁 기업(정비 업자 포함), 입찰회장 운영 기업, 리스 차량 사용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 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도말 시점의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357.5만대로 예측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에 의하면 2016년도말 시점의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15년도말 시점과 비교해 3.5% 증가한 347.2만대로 2011년도말부터 6년 연속 증가했다. 특히 중소법인기업에서 회사차의 리스화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또 개인용 오토리스(마이카 리스)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보급기에 들어가 양시장 모두 개척이 늦어진 고객을 신규 획득하기 시작한 것이 성장의 주요인이며 2017년도말 시점의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를 357.5만대로 예측한다.

◆ 일본국내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24년도말 시점에서 481.6만대를 예측
  일본국내 노동인구가 이미 감소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차 대수도 감소 경향에 있지만, 법인기업의 회사차 리스화가 순조롭게 진전함으로써 오토리스 차량대수는 증가 경향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마이카 리스 시장은 본격적인 보급기에 들어갔지만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에 의하면 그 보유대수는 2016년도말 시점에서 20.7만대이며, 일본국내 보급률은 낮다. 리스라는 개념이 일반 소비자에게 침투함으로써 저변은 확대할 전망으로 일본국내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24년도말 시점에서 481.6만대를 예측한다.

​◆ 매각이익 확보를 위해 리스업(리스 계약기간 만료) 차량의 매각처는 다양화될 징조
  오토리스 각 기업은 리스업 차량의 매각이익 확보를 위해 지금까지 입찰회 출품 일변도에서 오토옥션 출품 및 자사에 의한 일본국내 직접판매, 해외 수출 등 판로를 다양화시키는 경향에 있다. 오토리스 각 기업은 다양한 방책을 내세워 업계 세력도, 차량 매각처 모두 변화할 것으로 생각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에 의하면 2016년도말 시점의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15년도말 시점과 비교해 3.5% 증가한 347만 2,273대였다. 이 가운데 법인용 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326만 4,965대, 개인용 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만 7,308대였다.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을 보면 대규모 고객의 리스 수요는 이미 포화상태인 것으로 이 고객층에서 신규 고객 개척은 어려운 한편, 중소법인기업 등 중·소액 고객층에는 오토리스 각 기업이 지방은행계 오토리스 회사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것과 계약대리점을 증가하는 등 영업망의 강화를 도모했던 것이 성공해 신규 개척이 진행되고 있다. 일반재단법인 자동차검사등록정보협회가 공표하는 개인이 보유하는 차량대수를 총 보유 차량대수에서 공제해 법인기업 회사차량대수를 산출하면 2016년도말 시점에서 1,811만대였다. 2016년도말 법인용 리스 차량 보유대수가 326만 4,965대인 것으로 법인기업의 회사차 리스화 비율은 18%였다. 일본국내에서는 노동인구가 이미 감소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 법인기업 회사차대수를 감소시키고 있지만 법인기업의 회사차 리스화가 순조롭게 진전함으로써 오토리스 차량대수는 증가 경향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 규모 추이와 예측 

주1: 매년 3월말 시점 리스 차량 보유대수
주2: 2016년도말까지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 데이터에서 인용, 2017년도말 이후는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한편, 개인용 오토리스(마이카 리스) 시장을 보면 마이카 리스 차량은 오랫동안 여명기라고 하여 보유대수가 좀처럼 신장하지 않았지만 일반사단법인 일본자동차리스협회연합회에 의하면 2016년도말 시점에서는 20만 7,308대로 2015년도말과 비교해 24.5% 증가해 크게 대수를 늘리고 있어 본격적인 보급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마이카 리스 시장에는 주유소 및 자동차 정비 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모든 분야에서 특히 일반소비자와의 접점이 많은 업종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소매기업이 리스 상품을 적극적으로 광고함으로써 일반소비자의 사이에서 마이카 리스 상품에 대한 인지가 진행된 것이 여명기를 벗어난 배경에 있다고 생각된다.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서는 일본국내 인구감소로 발단해 모든 분야에서 시장 축소가 가까운 미래에 전망된다. 애프터마켓을 본업으로 하는 기업은 어려운 경영환경에서 본업의 수익 감소를 조금이라도 보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경영의 다각화를 진행시키고 있다. 마이카 리스 상품은 오토리스 기업이 금융리스 상품으로 개발해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의 소매기업이 판매대리점적인 입장에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판매 후는 금리수입 부분을 오토리스 기업이, 관리유지 부분의 수익을 소매기업이 받는 분업 구조가 되어 있다. 따라서 주유소 및 정비 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등은 자사에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노하우가 없어도 시작할 수 있으며, 또한 관리유지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본업의 매출 증가도 기대할 수 있어 마이카 리스 판매업은 부업으로 성립되기 쉽다. 이러한 사업 구조가 신규 참가기업을 불러 들여, 이에 따라 더욱 시장이 활성화하는 선순환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향후, 법인용 오토리스 시장이 노동인구 감소에 의해 성장이 둔화했다고 해도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확대가 그것을 보충해 오토리스 시장 전체를 견인할 전망이다.
 위와 같은 법인 전용·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에 대한 고찰로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는 2017년도말 시점에서 357만 5,000대, 2024년도말 시점에서 481만 6,000대로 예측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오토리스 기업의 동향
  오토리스 시장에서는 오토리스 업계 내에서의 기업 합병, 또한 사업회사 계열의 중소 오토리스 회사를 흡수 합병하는 형태로 대형 오토리스 전업기업 각 회사에 의한 경영규모의 확대, 시장의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오토리스 업계는 한 기업이 신규 상품을 발매하면 타사도 곧바로 추종하는 것이 일쑤라 상품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어려운 업계라고 할 수 있다. 차별화를 도모하기 어려운 업계 내에서 참가기업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사업규모를 확대해 규모의 이익을 얻음으로써 고객에게 전략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향후도 업계의 과점화는 계속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또,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 오토리스 기업이 대응하는 것은 매각처의 다양화이다. 원래 리스업 차량(고객의 리스계약 기간이 만료해 오토리스 기업에 반환된 차량)은 자사 혹은 타사가 개최하는 입찰회에 출품해 매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리스 차량의 매각 방법이었다. 그러나 최근 리스업 차량의 매각이익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더욱 이익의 폭이 큰 매각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오토옥션에의 출품이다. 옥션은 입찰회보다 1대당 출품공수·코스트는 들지만 낙찰가격이 입찰회보다 높은 경향에 있다. 오토리스 기업에서는 입찰회 출품을 계속하면서 리스업 차량 중에서도 질이 좋은 차량에 관해서는 오토옥션 출품을 진행시키는 등, 입찰회 출품 비율은 내리는 경향에 있다. 이것은 오토옥션에 출품되는 차량 특성이 일본국내에서 자동차 보유의 장기화를 배경으로 과주행차량화·저 연식화되고 있는 것으로 입찰회에 출품되는 리스 차량(회사차로서 이용되는 리스 차량은 연식에 비교해 주행거리가 긴 것이 일반적)과의 특성 차이가 작아지고 있는 것도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오토옥션 외의 매각처로서는 일본국내에서의 직접판매, 또한 해외에의 수출을 시도하는 대형 오토리스 기업도 나오고 있다. 수출은 일본국내 판매와 달리 환율 리스크 및 컨트리리스크 등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있지만 오토옥션 성약대수의 약 4 분의 1이 수출되고 있어 그 존재감은 일본국내 중고차업자판매 시장에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이치에 필적한 선택사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오토리스 각 기업은 자사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책을 내세우고 있어 업계 세력도, 차량의 매각처 모두 변화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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