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5일 일요일

일본상업시설, 일본시장 - Yano News 2018년 3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3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상업 시설 리포트
「atre가와사키」역 내를 포함한 증축부 개업
JR가와사키역의 북쪽 출입구 통로, 북쪽 개찰구 인파의 흐름에 변화가 일어날까


「atre가와사키」는 2018년 2월 17일에 가와사키시와 JR동일본에 의한 가와사키역 북쪽 출입구 통로·북쪽 개찰구의 개방에 맞추어 역 내 등 증축부를 포함한 49점포를 오픈했다. 2017년 11월에 제1탄, 12월에 제2탄으로 41점포가 오픈했던 것에 이어 제3탄으로 2018년 2월 1일에 6점포가 오픈하여, 이번 오픈으로 합계 96 점포가 그랜드오픈을 맞이했다.
atre가와사키 개업의 환경·공간 콘셉트는 「GOOD LIFE MARKET」으로 가와사키역의 이용자가 매일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마켓 만들기를 의식했다.
역의 동쪽 출입구 측에는 6개의 입구를 마련해, 동사는 「atre가와사키를 이용한 사람이 동쪽 출입구 상가 쪽의 유동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2월 17일에는 JR가와사키역 북쪽 개찰구 내 및 「atre가와사키」를 잇는 개찰구도 신설. 쇼핑 후에 역으로 바로 갈 수 있고, 북쪽 출입구 통로 측에 가와사키시가 운영하는 시내버스 승차권 판매소 및 행정 서비스 코너, 관광안내소를 겸한 「가와사키 기타테라스」도 개설되어 있다. 북쪽 출입구 통로는 시와 JR동일본 등이 공동으로 정비했으며, 시의 사업비는 약 220억엔이다.
또한 3월 20일부터 미쓰이부동산이 운영하는 상업시설 「라조나가와사키플라자」에서도 신규·개장 103 점포가 차례대로 오픈해, 라조나 북쪽 출입구 사이 통로가 연결되어 다양한 시설과 직결됨으로써 가와사키역의 편리성이 더욱 높아졌다.


   내용 목차     

●상업 시설 리포트
「atre가와사키」역 내를 포함한 증축부가 개업 (2~10페이지)
JR가와사키역의 북쪽 출입구 통로, 북쪽 개찰구 인파의 흐름에 변화가 일어날까


주식회사 atre의 개요
쇼핑센터 사업 매출액(2016년도)
「atre가와사키」의 시설 개요
시설 참고도
특징
3월 16일(금)에 「atre우라와 West Area」가 오픈

그림. atre우라와 지역 배치도
표. 인구 총수
표. 연령별 인구
표. 고령자 인구
도표. 입지 특성
도표. 종업원 규모별 사업소 수
도표. 매장 면적 규모별 사업소 수
표. 소비지출
그림. 상권 내 소비액 구성비
그림. 도도부현 소비액 구성비
표. 연간수입 특성
표. 추계 연간수입 계급별 세대수

●결산 기업 리포트
주식회사 산요상회 (11~20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7년 12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2) 재무부분의 주요 토픽
 (3) 전기의 주요 사업시책
 (4) 금년도의 예정시책·실적부분의 과제
 (5) 사업 분석

도표. 기본 실적 지표
그림. 매출 및 영업이익
표. 재무부분의 성과
표. SIP2017 시책 일람
도표. 산요상회의 판로별 매출액 실적과 계획
표. 백화점 채널의 매출액 구성비
표. 동사의 경쟁사

●업계 리포트
①식품 기프트 시장 백서 2018 (21~36페이지)

~식품 기프트 시장의 동향~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식품 기프트의 절반은 과자 기프트
·독자적인 상품개발이 진행되는 백중맞이(中元) 연말선물의 식품 기프트
(1) 채널별 시장동향
  슈퍼·GMS/트래픽/전문점(기프트 전문점·식품메이커)
(2) 아이템별 시장동향
  과자류/가공식품/신선식품/조미료·식용유/음료/주류
주목 토픽,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 중시형 기프트/과자류 기프트의 증가

표. 아이템별 시장규모
그림. 아이템별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표. 백중맞이 인기 아이템
표. 연말선물 인기 아이템
그림.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②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 2018년판 (37~54페이지)
~10대 미디어 시장동향 개관~


10대 미디어 시장동향 개관
①스마트폰 앱 ②SNS ③전자서적 ④동영상 ⑤음악 ⑥EC
⑦인터넷 광고 ⑧게임 ⑨정보전달 ⑩포털 사이트
<트렌드·시장 전망>
①시장을 지배하는 플랫포머와 데이터 구동형 경제
②예약구매 서비스의 현황과 유저의 구매 행동에 관한 경향
③Influencer의 존재와 Monetize
④체험의 공유
넥스트 인터넷 미디어
 (1) 고객의 지속적인 구입 촉진과 데이터 취득
 (2) 즉시 매입 서비스
 (3) 가상화폐를 이용한 정보전달 사이트의 신뢰성 담보

그림. SNS의 일본국내 월간 이용자 수
그림. 전자서적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동영상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유료음악 시장규모 추이
그림. 물건판매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추이
그림. 콘솔 게임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그림.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규모
그림. Web 미디어 정보의 유통 구조
그림. ALIS 플랫폼

③서비스 산업 백서 2018 (55~79페이지)
~여행업·크루즈 사업의 동향~


<여행업>
(1) 업계 개요
·여행업자 수는 전년에 이어 증가, 인바운드의 순풍 받아 신규 참여의 움직임도
·2016년 여행업 취급금액은 전년 동 7,240억엔으로 고수준을 유지
·2016년도 주요 여행업자 취급 총액은 소폭감소, 외국인 여행의 대폭 증가가 일본국내·해외 여행을 커버·방일 외국인관광객 수, 2016년도는 20% 증가한 2,400만명으로 과거 최고치를 갱신
·2016년 방일외국인의 소비액수는 7.8% 증가한 3조 7천억엔, 「싹쓸이 구매」는 다소 진정세
(2) 시장동향
(3) 참여기업의 동향
(4) 일본국내 다이나믹 패키지(DP)에 대한 대응
·교통기관과 숙박 장소 조합이 자유로운 DP, 일본국내여행 예약에서도 대두
(5)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의 동향
·자란net와 라쿠텐트래블의 2강 체제가 계속되지만 해외 OTA의 점유율이 확대 경향
·야후는 Ikyu를 TOB로 자회사화, 어드벤쳐, 오픈도어는 상장 후도 대폭 증가 수익
·JTB/한큐교통사/니혼료코/킨키니혼투어리스트/ANA세일즈
(6) 향후의 전망
2017년 방일외국관광객수는 과거 최고 갱신, 2020년을 향해 인바운드 중심으로 호조를 유지할 것으로 추측

<크루즈 사업>
(1) 업계 개요
·여행에 관한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가성비도 인정하게 된 크루즈, 캐주얼 상품도 증가
·외국선사의 참여가 계속되어 저렴한 투어가 확충, 지금까지 메인이었던 시니어층 외에도 이용 확대·세계일주 크루즈 등 고액 상품의 인기도 높아진다
(2) 시장규모·동향
·2016년 일본인 크루즈 인구는 두 자릿수 증가로 과거 최고를 기록, 5년 연속으로 20만명대 추이
·방일 크루즈 여객 수는 199.2 만명으로 과거 최다를 갱신, 2020 년 500 만명의 목표 달성이 시야에
·외항 크루즈 지역은 아시아, 유럽지역이 중심, 목적은 「레저」가 압도적 다수
(3) 참여기업 동향
·2017년 영국의 「퀸엘리자베스」일본 최초 취항, 일본국내 크루즈에서도 소형 호화여객선이 신규 참여
·일본 우편선, 호화 여객선 「아스카II」를 쇄신해 외국 여객선에 대항
·각 여행사도 크루즈 사업의 강화를 계속 도모
(4) 향후의 전망
·정부는 「2020 년 500 만명」을 설정, 민관차원에서 대응 태세의 강화를 도모

표. 여행업의 업종별 업무내용
표. 여행업자 수의 추이
도표. 여행업(수수료 수입)의 시장규모와 증감률 추이
표. 주요 여행업자의 여행 취급 상황
그림. 주요 여행업자의 여행 취급 총액
그림. 외국인 여행
그림. 해외여행
그림. 일본국내여행
표. 여행자 수(방일 외국관광객수·출국 일본인수)의 추이
도표. 여행 소비액과 방일 외국인관광객수의 추이
그림. 일본에서의 여행 소비액(2016년)
그림. 면세점 수의 추이(관광청 자료)
그림. 3대 도시권과 지방의 면세점 수
표. 2015-2016년 여행 시장규모 추이
표. 여행업의 취급금액 추이
표. 주요 여행 예약 사이트의 일본국내 다이나믹 패키지(DP) 대응 상황
도표. 라쿠텐트래블과 자란net 취급금액 추이
표. 주요 여행회사의 인터넷 예약 일본국내 숙박 취급금액 혹은 여행상품 취급금액
도표. 어드벤쳐의 실적 추이
도표. 오픈도어의 실적 추이
표. 2017년 여행 시장규모 추계
표. 외항 크루즈박수별 승객수 추이(국토교통성 조사)
표. 외항 크루즈의 승객수, 평균박수 등
그림. 외항 크루즈 선원 객수의 추이
표. 외항·국내 크루즈를 이용하는 일본인 승객수의 추이
그림. 크루즈선에 의한 외국인 입국자수
그림. 운항하는 크루즈선의 기항 횟수(국토교통성 조사)
표. 항만별 크루즈선의 기항 횟수(2016년)
표. 외국선사 및 일본선사가 운항하는 크루즈선의 기항 횟수(2010~2016년)
그림. 2016년 외항 크루즈 지역별 이용자 해역별 점유율(국토교통성 조사)
표. 외항 크루즈의 목적
표. 내항 크루즈의 목적
표. 일본의 선사가 운항하는 외항 크루즈선 일람
표. 크루즈 관련의 여행 회사, 대리점, 여객선 회사 등
그림. 크루즈선에 의한 외국인 입국자 수(어림수)(국토교통성 조사)

●내람회 이벤트
ACYUS, 신주쿠점 2F를 리뉴얼 오픈 (80~85페이지)
기업 개요/회사 개요/실적/상품 전개·전략/가격 전략/출점 전략(유통 전략)/프로모션 전략/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 전망/향후의 사업 전략과 과제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1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6~92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3~103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8년 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8년 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8년 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동향(2017년 12월분)-후생 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8년 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7년 1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8년 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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