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4일 월요일

스마트폰게임시장, 모바일게임 - 2015 급성장하는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장래성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스마트폰게임, 소셜게임, 모바일게임> 2015 급성장하는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장래성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0900 / A4 249p / 2015.01.09


 소셜게임의 등장으로 급속히 확대된 모바일 온라인게임(휴대전화를 플랫폼으로 한 게임) 시장은 메인 플랫폼이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됨에 따라 그 형태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 SNS를 통한 브라우저 게임대신에 네이티브 앱 게임이 대두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을 견인하는 메인 플레이어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스마트폰에 뒤늦게 합류한 소셜 게임 사업자도 스마트폰으로의 전환을 추진하며 반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의 기능과 디자인 등이 보다 고도화되는 한편, 게임 개발•마케팅 비용 등은 상승해 수익성이 높은 타이틀과 낮은 타이틀의 격차도 확대되는 등 경쟁이 한층 격화되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는 2009년부터 발행한 「급성장하는 소셜게임의 시장동향과 장래성 분석」의 속편으로, 모바일 온라인게임 시장이 크게 달라짐에 따라 내용을 대폭 재검토하여 발간했습니다. 스마트폰용 게임의 새로운 움직임과 기업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마켓 개척을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 리포트로서 기획되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네이티브 전환으로 크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업계 세력도.
  스마트폰용 게임 시장의 최신 동향을 철저 연구
• 주요 사업자의 동향, 사업전략, 새로운 움직임 등 주목받고 있는 주요 사업자의 조사개표도 게재


■게재 내용


Ⅰ. 스마트폰용 게임의 시장동향
1. 스마트폰용 게임의 시장규모
  (1) 총 시장동향
     • 네이티브 앱으로 전환되면서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 계속 확대
  (2) 카테고리별 동향
    ①브라우저 게임
     •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시장 축소
    ②네이티브 앱 게임
     • 대형 히트가 시장을 견인
  (3) 스마트폰용 게임의 장래성
     • 2~3년 정도는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일본시장
     • 신흥국 중심으로 한층 더 확대가 전망되는 해외시장
     • 디바이스의 새로운 변환 가능성도
2. 스마트폰용 게임의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1) 휴대전화용 게임의 역사와 변천
  (2) 스마트폰용 게임의 개발 동향
    ①게임 개발의 흐름과 개발체제
    ②개발기간, 개발비
    ③개발의 방향성과 과제
  (3) 스마트폰용 게임의 수익 구조
    ①과금 시스템
    ②아이템 과금
    ③유통 구조
    ④프로모션
3. 스마트폰용 게임을 둘러싼 시장 환경
     •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 휴대전화단말
     • 계속 증가하는 휴대전화•인터넷관련 소비지출
4. 스마트폰용 게임 시장의 최신 동향
     • '퍼즐앤드래곤(Puzzle & Dragons)가 계속 견인, 누적 3,200만 다운로드
     • 쿠로네코•시로네코, 몬스터 스트라이크가 뒤를 이음, LINE 게임도 대두
     • 게임 단말에서도 급속히 진행된 스마트폰으로의 전환
     • 스마트폰 게임이 여성도 개척, 확대되는 유저층
     • 드래곤 퀘스트, FF를 스마트폰으로 전송, 대형 게임회사도 스마트폰 강화에
     • DeNA, GREE는 계속 침체
     • 가정용•업무용 등과도 연동, 멀티 플랫폼•크로스 미디어도 가속화
     • 스마트폰 게임을 둘러싼 연계 확대
     • 이어지는 미성년자에 대한 고액 과금, 어카운트 부정 매매 등의 문제도
     • 개발 부담 가중으로 양극화 진행, 더욱 험난해지고 있는 생존
     • 해외 전개에 계속 주력, 수익에 공헌하는 타이틀도


Ⅱ. 스마트폰용 게임 주요 기업 조사개표
1. 주요 기업 상세개표
      enish
  Ateam
      CAPCOM
      GungHo Online Entertainment
  KLab
  gumi
  CROOZ
      GREE
      Koei Tecmo Games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COLOPL
      Cyber Agent
      SQUARE ENIX 
  SEGA
      DeNA
      BANDAI NAMCO Games
      VOLTAGE
      Pokelabo
      Marvelous
      mixi
      mobcast
  LINE
2. 기업개표
  IDEA FACTORY
      Akatsuki
      ACQUIRE
      Asobism
      ADWAYS
      Applibot
      Arario
      Alim
      Electronic Arts
      OpenDoor
      Alt Plus
  KAYAC
      gloops
  Cave
      GameOn
      Geisha Tokyo Entertainment
  comcept
  394
  Cygames
  CYBIRD
      Sumzap
      Sun-Denshi
      zzyzx
      Silicon Studio
      GCREST
      G-mode
      Spike Chunsoft
      Spicysoft
      Taito
  D2C
  TOSE
      Drecom
      h.a.n.d.
      Bank of Innovation
      hippos lab
      Beeline Interactive Japan
      FuRyu
      Bushiroad
      HEADLOCK
      PONOS
      Rideon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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