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2일 화요일

건강식품, 특정보건용식품 - 2015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 특정보건용식품> 2015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2000 / A4 727p / 2015.01.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건강식품의 시장 전체 동향, 판매채널별, 효과•효능별, 소재별 시장동향 분석 및 업계내의 주목 동향, 주목 기업 분석과 함께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건강식품 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 대상: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 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4년 9월~2015년 1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 무점포 판매 루트, 약품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 점포판매 루트에 대해 판매채널별 상세한 분석 실시. 또 해당 시장의 주력 참여 기업 50개사의 상세 동향•전략 게재
•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소재 64품목의 동향을 수록
•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40~70대 및 미용•건강에 관심이 많은 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조사 실시. 신체 상의 고민이나 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구입•섭취 상황 등 전체, 성별, 연령대별로 분석. 나아가 일본 및 중국의 소비자조사를 특별편으로 수록. 각국 여성 20~40대의 미용•다이어트에 대한 의식•행동 조사결과를 상세 분석
• 건강식품의 시장 전체 및 판매 루트별, 효과•효능별, 소재별 시장동향, 소비자의 의식•동향, 주요 참여 기업의 동향이 모두 망라된 1권


■게재 내용


제Ⅰ장 건강식품의 동향


1. 건강식품의 시장동향
  (1) 시장동향
    ■건강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예측)
    ■2013년도 건강식품의 유통경로별 시장규모
  (2) 유통별 시장 개황
    ■건강식품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3년도)
  (3) 향후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4) 주목 업계 동향
    ①식품의 기능성표시제도와 건강식품 업계의 반응
    ②주요 일본 기업의 해외전개 상황
2. 상품 동향
  (1) 소재 동향
    ■주요 품목별 규모(2011년~2013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동향
    ■효과•효능별 규모(2011년~2013년도)
  (3) 가격 동향
3. 주목 시장동향
  (1) 운동기능저하증후군 대책
    ①관절염 대책
    ②근육감소증 예방(나이를 먹어감에 따른 근력저하 예방)
    ③뼈 건강 유지
  (2) 미용•다이어트에 관한 일본과 중국의 소비 동향 조사
    ①일중의 미용 의식과 그를 위한 대응
    ②일중의 미용 식품 섭취 상황 비교
    ③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비교
    ④다이어트 식품의 섭취 상황 비교
    ■일본과 중국의 소비 동향 비교~데이터편~
    1. 미용에 대한 관심에 대해
    2. 미용 관련 정보 중 자주 참고하는 것
    3. 미용을 위해 하고 있는 것
    4. 현재 피부 상태에서 신경이 쓰이는 것
    5. 매일 얼굴 손질에 걸리는 시간
    6. 피부 상태 개선을 위해 하고 있는 것
    7. 현재 미용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케어 용품
    8. 미용 식품의 구입 경험이나 관심 유무
    9. 구입한 적이 있거나 관심 있는 미용 식품의 형상
    10. 미용 식품에 기대하는 효과
    11. 피부 손질을 통해 기대하는 것
    12. 미용식품의 구입 경험과 관심이 없는 이유
    13. 미용식품에 지출해도 괜찮은 금액(1개월 당)
    14. 미용식품을 구입할 때 신경 쓰는 점
    15. 미용에 좋은 소재로 알고 있는 것
    16.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유무
    17. 다이어트 관련 하고 있는 것
    18. 다이어트 식품의 구입 경험, 관심 유무
    19. 구입한 적이 있거나 관심이 있는 다이어트 식품의 형상
    20. 다이어트 식품의 구입 경험, 관심이 없는 이유
4. 특정 보건용 식품의 시장동향
  (1)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특정 보건용 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2010~2013년도)
  (2) 용도별 시장규모
    ■보건 용도별 시장규모•점유율 추이(2010~2013년도)
  (3) 특정 보건용 식품의 판매채널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점유율(2010~2013년도)
    ■특정 보건용 식품의 표시허가•판매상황 일람
5. 법제도•행정 동향
  (1) 식품의 기능성표시제도
  (2) 건강식품의 표시에 관한 가이드라인


제Ⅱ장 유통 루트별 동향


1. 무점포 판매
  (1) 방문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대비(2010~2014년도 전망)
    ②주요 기업의 동향
    ■주요 방문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 추이(2011~2013년도)
    ③주요 기업의 상품전략
    ④주요 기업의 유통전략
  (2) 통신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통신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대비(2010~2014년도 전망)
    ②주요 기업의 동향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 추이(2011~2013년도)
    ③주목 기업의 동향 ~켄코컴~
2. 점포판매  
  (1) 점포판매 루트 전체 상황
    ■매장판매 채널별 추이(2010~2014년도 전망)
  (2) 건강식품계 루트의 상황
    ■건강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전망)
    ①주목 기업의 동향 ~afc•점포판매부문~
    ②주목 기업의 동향 ~판켈~
    ②주목 기업의 동향 ~헬시원~
    ③주목 기업의 동향 ~NHC~
  (3) 약품계 루트의 동향
    ①약품계 루트 전체의 동향
    ■약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전망)
    ②주요 기업의 동향
  (4) 식품계 루트의 동향
    ①식품계 루트 전체의 동향
    ■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전망)
    ②주요 기업의 동향
3. 기타 루트
    ■기타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전망)


제Ⅲ장 소비자 조사


회답자 속성
  (1)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이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2) 건강유지•증진이나 미용을 위해 하고 있는 것
  (3) 건강식품의 섭취 상황
  (4) 향후 건강식품을 섭취할 의향이 없는 이유
  (5) 1개월당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 금액
  (6)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 수에 대해
  (7)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 종류의 증감에 대해(1년전과의 비교)
  (8)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종류가 증가한 이유에 대해
  (9)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종류가 감소한 이유에 대해
  (10)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1)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형상
  (12)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구입자
  (13) 건강식품 구입 장소
  (14) 통신판매 주문 방법
  (15) 통신판매의 인지 경로
  (16) 건강식품 섭취 계기
  (17)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8) 건강식품 선정 시 중시사항
  (19) 건강식품을 인지하는 정보원
  (20) 건강식품 섭취 지속 기간
■유력 기업 건강식품 매출 랭킹


제Ⅳ장 유력 기업의 동향


1. 방문판매계
옷펜화장품, 재팬로얄젤리, 내추러리플러스, 닛켄총본사, 일본암웨이, 일본샤크리, 뉴스킨재팬, 포데이즈, 폴라, 미키상사, 모린다재팬


2. 통신판매계
알마도, 교와, 긴자스테파니화장품, 고바야시제약, 사라야, DHC, 닛삐콜라겐화장품, 판켈, 모리시타진탄, 유니치카, 로트제약


3. 점포판매계
아사히푸드앤헬스케어, 이와타니산업, 에이에프시, S•S•I, 엔스이코정당, 오쓰카제약, 오리히로, J-오일밀즈, 시세이도, 쇼와산업, 다이쇼제약, DIC라이프테크, 일본약품개발, 하우스식품그룹본사, 메이지, 메타보릭크, 야마모토한방제약


4. 도매업 계열
소켄샤


5. 원료•OEM•기타
아피, 일화재팬(구 월드서비스), 교와발효바이오, 선쇼의약, 도에이신약, 니치유, 닛산화학공업, 마루르하니치로식품, 모리카와건강당, 유그레나


제Ⅴ장 건강식품의 품목별 시장 현상과 전망


녹즙, 아가리쿠스, 아스타크산틴, α-리포산, 알팔파, 은행나무잎, 강황,
L-카르니틴, 가시오갈피, 올리고당, 오르니틴, 굴진액, 핵산, 칼슘, 키틴•키토산, 크랜베리,
글루코사민, 흑초•향초, 클로렐라, 효모식품, 고려인삼,
코엔자임Q10, 콜라겐, 콘드로이틴황산, 스쿠알렌,
표고버섯가공식품, 시트룰린, 식물발효액(효소), 식물섬유(식이성 섬유), 자라진액, 스피룰리나, 다이어트 관련,
대두이소플라본, DHA•EPA, 전칠인삼, 동충하초, 유산균, 마늘, 허브 관련,
매실액, 히알루론산, 비타민E•밀배아, 비타민C, 비타민B군, 태반,
블루베리(빌베리), 프룬, 프로테인, 프로폴리스, β카로틴•비타민A,
잎새버섯, 마카, 멀티비타민, 유글레나, 상황버섯, 멜라토닌, 노루궁뎅이버섯, 락토페린, 난각막, 
녹차진액가공식품, 영지, 레시틴, 레스베라트롤, 로열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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