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1일 월요일

가방시장, 핸드백, 수입브랜드 - 일본 가방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자료 체재
자료명:「가방산업 연감 2014년판」
발간일:2014년 12월 22일
체재:A4판 444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 국내의 가방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년 9월~12월
2. 조사대상:가방 및 의복용 벨트 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매, 소매업 및 주변 관련업자
            (피혁•직물•합성피혁 등 소재공급 메이커, 도매 및 부자재업자 등), 수출입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우편 앙케이트 및 관공청 및 업계단체 등의 각종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문헌조사를 병용


<가방이란>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파우치류를 가리키며, 「비즈니스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더불어 「지갑•가죽소품류」와 「벨트」를 포함한다.
또, 가방 시장규모 가운데, 수입 브랜드와 라이선스 브랜드는 역년 기준으로 산출해 합산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일본 국내의 가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7.5%인 1조 56억엔, 1조엔대 회복

2013년도 일본 국내의 가방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7.5%인 1조 56억엔이었다. 경황감 개선에 따른 국내 소비의 회복과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 확대로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고액 상품이 호조세를 나타내며, 시장규모는 1조엔대를 회복했다. 일본 국내의 유통소매업 각 사는 이러한 인바운드 수요를 더욱 확보하기 위해 쇼핑하기 쉬운 환경으로 정비하고 있어 2014년도 일본 국내의 가방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6.7%인 1조 728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수입 브랜드 시장은 3년 연속 시장규모 확대
2013년도 수입 브랜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15.0%인 4,786억엔으로 추산, 3년 연속 시장규모가 확대했다. 수입 브랜드는 일본인 뿐 아니라, 방일 외국인에게도 인기가 높고, 그 중에서도 구매 의욕이 높은 중국인 부유층들이 긴자나 신사이바시 등의 도심부 백화점과 수입 브랜드 노면점에서 단가가 높은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도 수입 브랜드의 매출 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3년도 일본 국내의 가방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1조 56억엔(전년대비 107.5%)으로 추산된다. 2011년도, 2012년도, 2013년도 3기 연속 증가하며, 1조엔대를 회복했다.
2013년도의 시장 확대 요인으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경황감의 개선으로 가방에 대한 소비가 회복된 것이다. 국내 정권 교체 후, 주가가 상승해 경기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부유층과 중간 소득층의 적극적인 소비가 회복, 수입 브랜드와 고가격대 상품의 매출이 좋아지고 있다.
두 번째는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이다. 일본정부 관광국(JNTO)에 따르면, 2013년은 최초로 1,000만명대를 돌파, 1,036만명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일본을 방문했다. 그 중에서도, 구매 의욕이 높은 중국인 부유층들이 도심부 백화점과 수입 브랜드 노면점에서 고액 상품을 구입한 것이 시장규모 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인이 일본에서 수입 브랜드를 구입하는 이유로는 일본 숍이 중국 숍에 비해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수입 브랜드의 위조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어 일본에서는 「진품」을 안심하고 살 수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의 요인으로는 여행가방이 계속 호조세인 점을 들 수 있다. 여행가방 중에서도, 용량을 늘린 수화물 크기의 여행가방은 경량화되고 조작성도 좋아져 여성과 고령자도 이용하기 쉬워지면서 잘 팔리고 있다. 또, 호조세인 아이템으로는 책가방도 있다. 책가방은 저출산화로 인해 아이 수는 감소 추세에 있지만, 아이에게 좋은 것을 사주고 싶어하는 부모님이나 조부모가 단가가 높은 책가방을 구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일본 국내의 가방은 시장규모의 확대 요인인 높은 구매력을 지닌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으로,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수요를 확보해야 한다. 이에, 백화점과 쇼핑센터, 아울렛 몰 등의 유통소매업 각 사는 인바운드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더욱 쇼핑하기 쉬운 환경으로 정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고액 상품이 호조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2014년도 일본 국내의 가방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6.7%인 1조 728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도표1. 가방 소매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예)는 예측치
주3. 「비즈니스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더불어, 참여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지갑•가죽소품류」 와 「벨트」를 포함.


2. 주요 분야별 시장동향
2-1. 수입 브랜드 시장동향

2013년도 수입 브랜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4,786억엔(전년대비 115.0%)으로 추산된다. 주가 상승으로 자산가치가 높아지면서 부유층의 소비 마인드 향상으로 적극적인 소비가 이루어졌고, 경황감의 개선으로 중간 소득자층의 소비도 회복되어 합리적인 브랜드(그리 비싸지 않는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의 초보자 라인 구입이 이루어지면서 수입 브랜드의 매출이 확대하고 있다.
계속된 원재료값 상승과 엔저 영향으로 2013년부터 2014년에 걸쳐 많은 수입 브랜드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호조세를 나타낸 이유는 수입 브랜드의 고객 대부분이 고액소득자층로 가격 인상분의 영향이 적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구매 의욕이 높은 중국인 부유층들이 긴자나 신사이바시 등의 도심부 백화점과 수입 브랜드 노면점에서 단가가 높은 상품을 구입하고 있는 것도 매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2-2. 라이선스 브랜드 시장동향
2013년도 라이선스 브랜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1,260억엔(전년대비 98.5%)으로 추산된다. 라이선스 브랜드 시장은 계속 축소되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일부 소비자에서 유명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이나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기피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라이선스 브랜드의 주요 판로인 백화점에서는 개장•개축을 계기로 라이선스 브랜드가 많이 팔리는 곳을 자주 편집매장으로 변경하면서 라이선스 브랜드 매장이 감소하고 있는 것도 시장규모 축소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3. 도메스틱 브랜드 시장동향
2013년도 도메스틱 브랜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4,010억엔(전년대비 102.4%)으로 추산된다. 일본의 가방 메이커•도매업은 신규 자사 브랜드 출시와 신진 디자이너를 통한 신브랜드 출시 등 자사 브랜드의 육성•강화에 나서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가방 메이커•도매업은 라이선스 브랜드에 의한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라이선서가 자사에서 전개하는 방침으로 전환하면서 라이선스 브랜드 전개를 취소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어 가방 메이커•도매업에서는 새로운 매출 동력을 만들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육성•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도메스틱 브랜드의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 추세에 있다.


2-3. 도메스틱 브랜드 시장동향
2013년도 도메스틱 브랜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4,010억엔(전년대비 102.4%)으로 추산된다. 일본의 가방 메이커•도매업은 신규 자사 브랜드 출시와 신진 디자이너를 통한 신브랜드 출시 등 자사 브랜드의 육성•강화에 나서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가방 메이커•도매업은 라이선스 브랜드에 의한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라이선서가 자사에서 전개하는 방침으로 전환하면서 라이선스 브랜드 전개를 취소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어 가방 메이커•도매업에서는 새로운 매출 동력을 만들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육성•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도메스틱 브랜드의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 추세에 있다.


그림1. 가방시장 주요 수요분야별 구성비
  
                                                                                         2013년도 가방 소매시장 1조 56억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비즈니스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더불어, 참여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지갑•가죽소품류」 와 「벨트」를 포함.
주6. 수입 브랜드, 라이선스 브랜드의 시장규모는 역년 기준으로 산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