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4일 월요일

생수, 미네랄워터 - 2015년판 미네랄 워터(생수)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미네랄워터, 생수, 배달생수> 2015년판 미네랄 워터(생수)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2300 / A4 496p / 2014.12.29


본 조사 리포트는 카테고리별, 채널별 기업들의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각 사의 향후 방향성, 마켓 방향성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주목 카테고리와 기업에 초점을 맞췄으며 소비자 동향을 추가하여 해당 시장의 관련 기업에 대한 리포트 제공에 주안점으로 두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미네랄 워터 시장에서는 스파클링 워터, 플레이버 워터의 발매가 잇따름.
 시장 확대 유지를 위한 참여기업들의 전략을 해설
•배달생수는 시장 확대를 유지하지만, 성장요인에는 변화가 보임.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생수통 재활용, 일회용 방식 모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가운데,
 한층 더 시장 확대를 위한 참여기업들의 전략을 해설
•각 제품 분야별 동향, 메이커 점유율, 미네랄 워터의 국산•수입 비율, 배달 생수통의 재활용•일회용 비율 등 
 각종 시장 구성, 참여기업들의 성장 전략을 분석
•미네랄 워터, 배달생수 시장의 과제, 문제점, 새로운 성장 열쇠를 명확화.
 참여기업들의 향후 방향성 탐색을 통해 향후 시장 전망을 해설
•미네랄 워터, 배달생수의 사용 상황에 관한 소비자 조사.
 청량음료 메이커들이 주력하는 「환경」 어필은 정말로 유효한가? 배달생수의 사용상황, 보급률은?
 유저 니즈를 명확화하여 미네랄 워터, 배달생수의 이용 실태를 상세 분석
•주요 음료 메이커 10개사, 배달생수 서비스 기업 68개사(상세: 23개사, 간이: 45개사)를 게재.
 각 기업의 전략, 현황을 상세 해설


■게재 내용


제Ⅰ장 생수 비즈니스의 개황
1. 음료 시장에서 생수 비즈니스의 입지
2. 생수 비즈니스의 시장 구조
  (1) 생수 비즈니스의 시장 개황
  (2) 채수지별 동향
  (3) 미네랄 워터 1인당 소비량


제Ⅱ장 미네랄 워터 시장
1. 미네랄 워터의 시장동향
  (1) 미네랄 워터의 시장 개황
  (2) 미네랄 워터의 제품 동향
    ①일본 국내산 미네랄 워터
    ②수입 미네랄 워터
  (3) 미네랄 워터의 참여기업 동향
  (4) 미네랄 워터의 시장규모 추이(2007~2014년도 전망)
  (5) 미네랄 워터의 시장 구성비(2012년도/2013년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일본 국내산•수입별 판매 구성비
    ③용기별 판매 구성비
    ④채널별 판매 구성비
2. 미네랄 워터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주요 메이커의 상품 전략
  (2) 가격 전략
    ◆주요 메이커의 가격 전략
  (3) 판매촉진책
    ◆주요 메이커의 판매촉진책
  (4) 채널별 판매 전략
    ◆주요 메이커의 채널별 판매 전략
  (5) 기타
    ◆주요 메이커의 미네랄 워터에 대한 환경대응•품질관리
3. 향후 미네랄 워터 시장 전망
  (1) 미네랄 워터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미네랄 워터 시장 전망
  (3) 미네랄 워터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제Ⅲ장 배달생수 시장
1. 배달생수의 시장동향
  (1) 배달생수의 시장 개황
  (2) 배달생수의 제품 동향
    ①생수통 재활용 방식
    ②생수통 일회용 방식
  (3) 배달생수의 참여기업 동향
  (4)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추이(2007~2014년도 전망)
  (5) 배달생수의 시장 구성비(2012년도/2013년도)
    ①메이커 점유율
    ②판매 용기별 구성비(재활용 방식, 일회용 방식)
    ③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2. 배달생수 참여기업의 시장 전략
  (1) 상품 전략
    ◆참여기업의 상품 전략
  (2) 물통정수기에 대한 대응
    ◆주요 참여기업의 물통정수기에 대한 대응
  (3) 판매촉진책
    ◆참여기업의 판매촉진책
  (4) 생산•공급체제
    ◆참여기업의 생산•공급체제
  (5) 대리점 정책
    ◆참여기업의 대리점 정책
  (6) 품질관리체제
    ◆참여기업의 품질관리체제
3. 향후 배달생수 시장 전망
  (1) 배달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배달생수 시장 전망
  (3) 배달생수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참여기업 일람


제Ⅳ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가정내에서의 미네랄 워터 사용상황에 관한 조사
  (1) 미네랄 워터의 일상적인 구입 유무
  (2) 미네랄 워터의 음용•사용 장소
  (3) 미네랄 워터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4) 가정내에서 주로 마시는 「물」 종류
  (5) 평상시 구입하는 미네랄 워터 브랜드
  (6) 미네랄 워터 구입용기 사이즈
  (7) 미네랄 워터의 구입 단위
  (8) 미네랄 워터의 구입 장소
  (9) 미네랄 워터의 구입 빈도
  (10) 미네랄 워터의 구입 이유
  (11)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미네랄 워터의 구입비율 증감
  (12) 미네랄 워터의 구입비율이 증가한 이유
  (13) 미네랄 워터의 구입비율이 감소한 이유
  (14) 미네랄 워터 구입 시 참고 정보
  (15) 미네랄 워터 구입 시 중요시하는 점
  (16) 미네랄 워터의 음용•사용 용도
  (17) 미네랄 워터의 음용•사용하는 상황
  (18) 미네랄 워터의 향후 음용•사용 의사
2. 배달생수 사용상황에 관한 조사
  (1) 가정내에서 주로 마시는 「물」
  (2) 배달생수 이용 경험
  (3) 배달생수 이용을 중지한 이유
  (4) 배달생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5) 배달생수의 이용 의사
  (6)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
  (7) 배달생수의 이용 시작시기
  (8) 배달생수를 이용하게 된 계기
  (9)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10)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를 결정할 때 참고한 정보
  (11) 배달생수 이용 시 중요시하는 점
  (12)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의 만족사항
  (13) 이용 중인 배달생수 브랜드의 불만사항
  (14) 배달생수의 이용 용도
  (15) 배달생수의 이용하는 상황
  (16) 향후 배달생수의 지속 이용 의사


제Ⅴ장 유력 참여기업의 연구
【음료 메이커】
아사히음료(주), (주)이토엔, 오오쓰카식품(주), 기린비버리지(주), 코카•콜라이스트재팬(주), 코카•콜라웨스트(주),
산토리푸드(주), 다이도드링크(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틀링(주), 포카삿포로푸드&사료(주)


【배달생수 참여기업】
아쿠라클라라(주), 알테스(주), 이와타니산업(주), (주)워터다이렉트, (주)워터넷, 에어워터(주), (주)오켄워터,
기린비버리지(주), (주)코스모라이프, (주)사이산, (주)사니클린(아쿠아서비스사업), (주)SUN-S, 산토리푸드(주),
마루다이에너원(주), (주)다스킨, (주)Toell, (주)TOKAI, (주)NAC, (주)Beautiful Life, 후지산의 명수(주),
프리미엄워터(주), (주)Unimat Life, Lapilos water(주), 아쿠아클라라(주), (유)아사미, 알테스(주), (주)이즈미나,
(주)이미지웍스, 이와타니산업(주), (주)ing코퍼레이션, (주)우에모토설비공업, 워터에너지(주), (주)워터다이렉트,
(유)워터딜리버리, (주)워터넷, (주)워터원, 에어•워터(주), (주)MTG, (주)오아시스, (주)오켄워터, 기타니혼물산(주),
교에이플래닝(주), 기린비버리지(주), (주)KFC, 고우노워터(주), 교와(주), (주)코스모라이프, (주)사이산, (주)사니클린,
(주)SUN-S, 산토리푸드(주), 제올라이트(주), (주)다이오즈, 다이마루에너원(주), (주)다스킨, (주)DWC, (주)츄쿄의약품,
(주)Toell, (주)TOKAI, TOKUSHO TOKAI PAPER(주), (주)NATURE, (주)NAK, (주)Beautiful Life, 후지산의 명수(주),
프리미엄워터(주), (주)Mercurop, (주) 미쓰우로코리버리지, (주)라이프시드, Lapilos water(주), (주) Relocation Japan,
원웨이워터(주)


【간이개표】
(유)iDEAL LIFE, (주)i라이프솔루션즈, (유)아쿠아포트, (유)아사미, (주)이즈미야, (주)이미지웍스,
(주)ing코퍼레이션, (유)웰워터, 워터에너지(주), (주)워터넷, (유)워터딜리버리, (주)워터포인트, (주)MTG,
(주)오아시스, (주)오우마천연수, 기타니혼물산(주), 규슈석유가스(주), 고우노워터(주), (주)컴서플라이,
사라노미즈(주), 사쿠라워터(주), (주)사라라이토, 산인쿠보타수도용재(주), 산고베워터서플라이(주),
(주)JR동일본워터비즈니스, J워터(주), (주)스나가, 제올라이트(주), 센다이테크(주), (주)다카라물류시스템,
(주)다이오즈, (주)다이와서비스, (주)츄코의약품, TOKUSHO TOKAI PAPER(주), (주)드림워터, (주)NATURE,
일본수자원공업(주), (유)맥반석의 물, (주)프로미디어, 호즈미(주), (주)Mercurop, (주)마루에이,
(주)미쓰우로코리버리지, (주)라이프시드, 원웨이워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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