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1일 월요일

애완동물시장, 용품, 푸드 - 일본 애완동물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애완동물의 건강 유지•관리, 노령화에 대응한 제품•서비스가 확대~


◆자료 체재
자료명:「2015년판 애완동물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
발간일:2014년 12월 29일
체재:A4판 363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2014년 10월~12월
2. 조사대상:펫푸드와 애완동물 용품 메이커, 도매기업, 소매기업 및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FAX를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애완동물이란 개와 고양이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숍 등에서 판매되는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한다.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이란 주로 펫푸드, 애완동물 용품, 기타 애완동물관련 산업으로 나뉜다. 또한, 기타 관련 산업에는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각종 서비스가 포함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도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9%인 1조 4,412억엔 전망

2013년도의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8%인 1조 4,288억엔이었다.  애완동물 보험과 동물병원 등 서비스관련 산업이 계속 호조세를 나타내며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소비세 인상 후에 선수요의 반동 감소가 보였지만, 예상보다 회복이 빠르고 서비스관련이 호조세를 나타내 전년대비 100.9%인 1조 4,412억엔으로 전망된다.


◆펫푸드는 안심•안전지향 고조와 엔저 영향으로 국산 회귀가 진행된다
2013년도의 펫푸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0%인 4,476억엔이었다. 캣푸드가 계속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애완동물의 식사에 대한 안심•안전과 건강관리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도그•캣 푸드 모두 프리미엄 푸드를 중심으로 왕성한 수요가 뒷받침하고 있다. 또 주인의 국산품 지향과 함께 엔저 진행 등으로 인해 메이커의 국내 생산 움직임도 보인다.


◆“배설 케어” 뿐 아니라, “매너” 수요에 의해 애완동물용 기저귀 시장이 확대 기조
애완동물 용품 중에서도, 애완동물용 기저귀가 최근 수요 증가로 확대 기조에 있다. 지금까지는 간호용이나 유년기용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높았지만, 최근은 매너 측면에서 애완동물용 기저귀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노령 애완동물의 돌봄 목적 뿐만 아니라, 실내•외출시 매너 측면에서의 사용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인지도를 한층 향상시킴으로써 앞으로 이용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결과 개요】
1.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 개황과 예측

2013년도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8%인 1조 4,288억엔이었다. 펫푸드 및 애완동물 용품은 모두 신장율 둔화로 소폭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펫보험과 동물병원 등을 비롯한 서비스관련이 계속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2014년도에는 소비세 인상 후에 선수요의 반동 감소가 보였지만, 예상보다 회복이 빠르고 서비스관련이 호조세를 나타내 전년대비 100.9%인 1조 4,412억엔으로 전망된다.
앞으로는 애완동물의 노령화와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에 대한 관심 고조로 이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왕성한 수요에 힘입어 해당 시장은 계속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2. 주요 분야별 개황
본 조사에서 애완동물관련 총 시장은 펫푸드, 애완동물 용품, 기타 애완동물관련 산업(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각종 서비스)으로 나뉜다.
2-1. 펫푸드 시장
2013년도 펫푸드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0%인 4,476억엔이었다. 캣푸드가 계속 시장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애완동물의 식사에 대한 안심•안전과 건강관리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도그•캣 푸드 모두 프리미엄 푸드를 중심으로 왕성한 수요가 뒷받침하고 있다. 또, 주인의 안심•안전에 대한 고집은 국산품 지향으로 나타나고 있어, 엔저 진행 등의 영향으로 메이커들의 국내 생산 움직임도 보인다.
2013년도는 메이커에서 도그•캣 푸드관련 프리미엄 푸드와 건강배려형 상품이 계속 적극적으로 투입되었다. 도그 푸드는 스넥류에서 덴탈케어 기능 껌 등이 호조세를 나타냈으며, 캣 푸드는 드라이•웨트 모두 증가하고 스넥류가 성장 카테고리로서 주목받고 있다.
2-2. 애완동물 용품 시장
2013년도 애완동물 용품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2%인 2,498억엔이었다. 강아지용 화장실 시트와 고양이 모래 등 볼륨존인 배설 케어 카테고리가 견조세를 나타냈고, 애완동물용 기저귀의 수요 확대로 비교적 안정된 흐름을 보였다.
지금까지는 간호용이나 유년기용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높았지만, 최근은 매너 측면에서 애완동물용 기저귀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노령 애완동물의 돌봄 목적 뿐만 아니라, 실내•외출시 매너 측면에서의 사용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인지도를 한층 향상시킴으로써 앞으로 이용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덴탈케어 용품도 확대되었다. 한편, 샴푸•린스류, 소취제•탈취제, 방충제•살충제는 여전히 축소세에 있다.
2-3. 애완동물관련 산업 시장
애완동물관련 산업 시장에는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의료, 애완동물 보험, 애완동물 호텔 등의 각종 서비스가 포함된다. 2013년도 동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0.9%인 7,314억엔이었다.
애완동물관련 서비스산업에서는 애완동물에 대한 건강유지•관리 의식이 높아지면서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동물병원 이용이 확대 추세에 있다. 이와 더불어 애완동물 보험 가입도 증가 추세에 있어, 신규 참여 사업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애완동물의 건강유지•관리관련 서비스 산업은 전반적으로 활황을 띄고 있어 앞으로도 확대 기조를 나타낼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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