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4 서비스산업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서비스산업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サービス産業白書

자료코드: C65115000 / A4 669 / 2023. 11. 28

긴 코로나 기간이 끝을 알렸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정착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은 '서비스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 영향은 일상생활을 되찾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고까지 합니다. 다양한 산업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 전환을 했지만, '서비스 산업'은 소비자에 가까운 만큼 특히 그 경향이 강하지 않았을까요? 본 조사 리포트는 이번에 제20판을 맞이한 연차 리포트이며, 개인 서비스업 10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 서비스를 더한 11카테고리, 약 90 분야를 망라하였습니다. 업계의 영역이 사라지고 코로나 쇼크로 인해 구조 전환이 불가피해진 '서비스 산업'의 현황을 조사하여 향후 방향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작성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ㆍ11개 분야(①정보통신, ②IT, ③인프라, ④운수/교통, ⑤개호/보육, ⑥교육, ⑦생활, ⑧외식, ⑨여행, ⑩레저/스포츠, ⑨사업법인용) 총 90개 시장(예정)을 망라

ㆍ90개 시장(예정)의 시장규모, 업계 동향, 기업 랭킹, 주력 플레이어의 동향·장래 전망 등을 고찰

ㆍ확대되는 서비스 산업의 전체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1권

리서치 내용

<I. 산업 편>

제1장 서비스산업 동향

1. 일본 서비스산업의 현황

  (1)서비스산업의 정의에 대하여

  (2)코로나19 전후 서비스산업의 시장동향 변화

2. 경제구조 실태조사로 보는 각 서비스산업 동향

  (1)전기·가스·열공급·수도업

  (2)정보통신업

  (3)운수업, 우편업

  (4)도매업, 소매업

  (5)금융업, 보험업

  (6)부동산업, 물품임대업

  (7)학술연구, 전문·기술 서비스업

  (8)숙박업, 음식 서비스업

  (9)생활 관련 서비스업, 오락업

  (10)교육, 학습 지원업

  (11)의료, 복지

  (12)복합 서비스 사업

  (13)서비스업(그 밖에 분류되지 않는 것)

제2장 산업분류별 시장현황과 예측

주요 서비스산업 11개 분야 총 91개 시장현황 및 장래예측 목록

1. 정보통신서비스

2. IT 서비스

3. 인프라 서비스

4.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5. 의료·개호·보육 서비스

6. 교육·학원 서비스

7. 생활 관련 서비스

8. 외식 서비스

9.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0.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1. 사업소용 서비스

<Ⅱ. 업종 편>

제1장 정보·통신 서비스

1. 방송

인터넷 광고의 신장, TV미디어디지털의 ‘TV미디어 관련 동영상 광고’ 40.5% 늘어 크게 증가

2. 신문

신문사 총수입 약 1.3조 엔, 11년 연속 감소, 판매수입·광고수입 모두 감소

3. 잡지, 서적출판

2022년 출판물 판매액 약 1.2조 엔(6.5% 감소) 18년 연속 감소

4. 통신(고정전화, 이동전화)

이동통신과 0ABJ형 IP전화는 견조, 이동통신 계약 수는 고정전화 계약 수의 13.8배로 성장

5.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ISP 총계약 수는 2억 3985만 건, 약 80%가 이동통신용, 재택근무로 고정통신도 견조

6. 전자책

2022년 시장규모는 5,013억 엔(7.5p 증가) 코믹이 전체의 89.3%를 차지하며 시장을 견인

제2장 IT 서비스

1. e커머스(전자상품거래) BtoC EC

2022년 이후 코로나19 특수 일순으로 시장 확대에 숨 고르기, 유력 채널은 변함없어

2. e커머스(전자상품거래) CtoC EC

세계 다운로드 1억 건 달성의 ‘메루카리’, 유저 수와 출품 수에서 압도, 플리마켓 시장을 견인

3. SNS·무료통화·메신저 앱

커뮤니케이션 앱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LINE, 전체 이용률은 90% 이상, 전 세대에서 전년보다 증가

4. 디지털 콘텐츠 전송

2022년 디지털 분야 BTO C-EC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2% 증가한 약 2.6조 엔

5. 포털·인터넷 광고·정보 사이트

2022년 인터넷 광고비는 3조 912억 엔(전년 대비 14.4% 증가)으로 언론 매체 4곳을 웃돌아

제3장 인프라 서비스

1. 전력

경제·사회활동 회복, 도매가격 상승으로 일본 국내시장 코로나19 발생 전보다 큰 규모로 확대

2. 가스

원료 가격 급등과 수입 의존으로부터의 탈피 등 청정 에너지와 탈탄소화 등 향후 방향성이 계속 과제

3. 철도

철도사업 및 주변사업도 실적 개선, 부동산과 레저, 리테일 분야 사업 강화와 DX화 추진

4. 항공

2022년도 여객 수, 국내선은 전년도 대비 82.4% 증가한 9,066만 명, 국제선은 440.3% 증가한 951만 명

제4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메일 편

EC화 가속화로 취급 개수는 앞으로 더욱 확대, 연료비 급등과 인력 부족 등이 과제

2. 택시

교통불편지역을 비롯한 교통약자 서비스 지속 강화, 배차 앱 포함 DX화도 추진

3. 고속버스

2024년 문제에도 대응하기 위해 고령화되는 버스업계는 청년층 고용 확대로 이어지는 근본적인 방안이 급선무

4. 렌터카·카셰어링

2022년 렌터카 사업자 수 대폭 감소, 카셰어링과 렌터카 사업을 융합한 업태도 활발화

5. 주차장

시장은 신규 확진자 감소와 행동제한 완화로 교통량 증가, 시장에 긍정적 작용

6. 이사

물류 노하우 및 리소스를 활용해 주변 비즈니스와의 시너지를 높인 토탈 서비스 제공에 주력

제5장 의료·돌봄·보육 서비스

1. 의료

2022년도 개산의료비는 코로나19 유행 및 난임치료 보험 적용으로 확대

2. 개호·재택돌봄 서비스

2024년도 보수 개정을 위해 과학적 개호정보시스템 'LIFE' 도입 촉진 등 논의가 활발화

3. 유료노인홈

국가는 고령자 주택 확보의 일환으로 개호 서비스가 제공되는 유료노인홈 확충 지원을 추진

4. 그룹홈

대기업 사업자의 진출과 M&A에 의한 사업규모 확대가 진행

5.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시니어용 분양아파트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에 재해 리스크 대응 및 에너지 절약/재생에너지 대책 요건과 보조 확충 추가

6. 시니어 지원 서비스

다양화되는 액티브 시니어 수요에 따른 지원 서비스 탄생으로 시장 확대

7. 보육 서비스

대기 아동 수는 2023년 4월 2,680명(전년 대비 91.0%)으로 감소, 2017년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감소

제6장 교육·학원 서비스

1. 유아영재교육(유아수험교육, 유아지육)

유아수험교육 시장 전년도 대비 101.7%, 교육주체형 교육 시장 대비 99.2%

2. 학원·예비교

2022년도 학원·예비교 시장, 일상을 되찾는 가운데 학원을 다니는 기회가 억제. 전년대비 0.1% 증가

3. 자격학교

2022학년도 자격증 학교 시장규모, 1.1% 증가한 1,890억 엔, 전년에 이어 성장

4. e러닝

2022년도 일본의 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3,705억 엔(전년대비 104.3%)

5. 문화센터

문화센터 시장규모 감소 추이, 2021년도 이후 코로나19 영향 일순, 회복세로

6. 어학원

2022년도 어학원·교실 시장규모 전년대비 97.4%인 2,552억 엔으로 소폭 감소

7. 통신교육

2022년도 통신교육 시장, 전년도 대비 8.4% 감소한 2,143억 엔으로 5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

8. 운전면허학원

2022년 지정 운전면허학원 졸업자 수는 163만 4633명으로 전년 대비 8만 9290명 감소

제7장 생활 관련 서비스

1. 이미용업

업계 안팎에서 인력 부족과 일하는 방식의 효율성 등 '업무위탁 살롱', '공유 살롱'에 주목

2. 에스테틱살롱

완만하게 고객 수가 회복되고 있으나 객단가 부진 등 실적 회복에는 이르지 못해

3. 헤어케어살롱

헤어케어제 시장은 젊은층부터 중장년층까지의 소비기간의 장기화로 시장 저변 확대

4. 클리닝업

2022년 클리닝 총시장은 전년 대비 5.8% 증가

5. 은행(시중은행, 신탁은행, 지방은행, 신용금고, 인터넷전문은행)

2022년 전국은행 및 신용금고 실질예금 잔액 총계는 전년에 이어 1,000조 엔 돌파

6. 증권

점포 통폐합과 디지털 강화를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주력

7. 보험(생명보험·손해보험)

2022년도 보험사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5.7% 증가한 58조 2,221억 엔으로 크게 성장

8. 소비자 금융

2022년도 대부업체 수 전년도 대비 2.0% 감소한 1,548개로 감소세 지속

9. 신용카드

코로나19 사태도 여행 지원이나 음식 쿠폰 등 지자체 지원을 통해 카드 사용 촉진 효과

10. 부동산 중개업

2022년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주택 수요 숨 고르기, 수도권 단독·아파트 공급 감소

11. 주택 리모델링

2022년 주택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5.8% 증가한 7조 2,877억 엔

12. 홈 보안

2022년도 홈 보안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1,720억 엔

13. 결혼 관련 서비스

저출산에 의한 시장 축소와 팬데믹을 상정한 사업 다각화와 분산화 경영이 진행

14. 장례 비즈니스

가족과 친한 친족, 고인의 절친 등만 지내는 가족장 정착

15. 자동차 정비

2022년도 자동차 정비 매출액, 전년도 대비 3.4% 증가한 5조 7,388억 엔으로 2년만에 처음으로 증가

16. 가사대행

가사대행 이용률은 낮고 성장은 크며 요금에 더해 보안·프라이버시 등의 심리

17. 셀프빨래방

2022년 셀프빨래방 시장규모는 1,009억 엔. 성장률 둔화 가운데 7년 연속 확대

18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신규 사육자 수요와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케어 관련 용품 수요 확대

19. 코인로커

많은 이용이 예상되는 공공장소에의 설치가 일순. 향후는 교체 수요로 전환

20. 수납 비즈니스

2022년 렌탈 수납 비즈니스 시장규모 확대 추세 유지

제8장 외식 서비스

1. 일반외식점

고객 수 회복이 진행되는 등 실적 개선이 진행되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심 재출점을 가속화

2. 가정간편식

채널별 업태는 모두 전년 플러스, 상품 분야별로는 봉지 반찬이 전년을 크게 하회

3. 식품 배달 서비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필수불가결한 배달 서비스로 자리매김, 2023년 이후에도 견조한 시장 성장 예측

4. 급식 서비스

사무실, 사업소는 코로나19 이후 기존 급식설비 및 공간의 효율적 활용 모색

제9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2023년에는 세계적인 도항 제한 철폐 움직임이 진전, 시장의 새로운 회복에 기대

2. 호텔·여관

2022년도는 행동제한 완화와 인바운드를 통한 여행·숙박 수요 확대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해외여행 등 다양한 리조트 카테고리 지출 분산화, 시장 영향 우려

4. 크루즈 사업

민관이 함께하는 신속한 크루즈선 사업 재개 추진

5. 민박

민박 패키지 서비스 등 비즈니스 용도와 민박과 분양과의 절충 사용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

제10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산업(영화관·영화배급)

2022년의 흥행수입은 전년대비 131.6%인 2,131억 엔으로 증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2.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2022년 스포츠 관람/라이브·엔터테인먼트(관상레저)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33.4%인 7,680억 엔

3. 노래방

노래방 사용 용도의 다양화. 감상회와 회의실로서의 수요 있어

4. 파친코(홀운영)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보합세인 14.6조 엔, 참여인구는 동 6.9% 증가한 770만 명으로 증가

5. 어뮤즈먼트 시설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2.9%인 3,850억 엔. 2019년 대비 86.7%

6. 놀이공원·테마파크

2022년 놀이공원·테마파크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96.3%인 6,910억 엔

7. 온욕시설

2022년 온욕시설 참여인구는 전년대비 107.1%인 1,970만 명으로 3년만에 증가

8. 피트니스클럽

2022년 피트니스클럽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9.4%인 4,520억 엔, 코로나19 이전의 90% 회복

9. 볼링장

2022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6.7%인 570억 엔, 참여인구는 전년대비 106.7%인 480만 명

10. 골프장·골프연습장

2022년 골프장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8.5%인 9,050억 엔, 참여인구는 91.1%

11. 풋살

2022년 참여인구는 전년 대비 83.3%인 100만 명. 개별 풋살과 혼합형 풋살이 인기

제11장 사업소용 서비스

1. 리스

2022년도 리스 취급액은 전년대비 101.8%인 4조 3,106억 엔

2. 광고제작·광고대행업

2022년 광고업 매출액, 전년도 대비 7.0% 증가한 5조 6,687억 엔, 전년도 하락에서 회복

3. 이벤트 기획·운영

2022년 이벤트 산업규모 전년대비 38.7% 증가한 2조 804억 엔으로 크게 회복

4. 디스플레이업

낮은 수익성이 업계 과제. 차별화와 종합 프로듀싱으로 부가가치 제고 필수

5. 일반·전문업무 수탁업

비IT계 BPO는 노동 스타일의 다양화와 일하는 방식 개혁, DX 등의 순풍에 힘입어 확대 기조

6. 인재 서비스(인재파견, 인재소개, 재취업지원)

2022년도 인재 비즈니스업 시장규모 전년도 대비 7.8% 증가 9조 2,335억 엔, 대폭 증가 추이

7. 경비보장

2022년 경비 서비스업 시장규모 3조 5,250억 엔, 코로나 영향도 개선

8. 빌딩 유지보수업

뉴노멀의 오피스 환경 재검토로 발생하는 개수·신규 안건이 활발화

9. 린넨 서플라이

친환경 아이템 채택 및 재활용으로 이어지는 린넨류 제안이 증가 중

10. 업무용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2022년 업무용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업 시장규모 11조 5,289억 엔으로 12년 연속 확대

11. 창고업

2022년 보통창고 시장규모 2조 7,939억 엔 전년대비 107.3% 플러스 성장

12. 산업폐기물 처리업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영향은 경미, 사회적으로 중요한 인프라 산업으로서 수요는 견고하고 안정적

13. 법률·회계사무소

시장은 지역밀착형 개인과 전국적으로 전개되는 법인조직에 의한 양극화가 앞으로도 진행

14. 공유오피스·코워킹스페이스

교외형, 직주근접형 공유오피스가 인기. Web 회의 증가에 따라 개인 사무실 니즈가 빠르게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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