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여성 이너웨어·남성 이너웨어 소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여성 이너웨어·남성 이너웨어 소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이너웨어 시장 백서」

발간일:2023년 9월 27일

체 재:A4판 54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7월~9월

2. 조사대상: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진출한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이너웨어(여성·남성), 레그웨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여성 이너웨어 시장이란, 브래지어 및 거들 등의 기능성 속옷, 란제리, 반바지, 내의 등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이너웨어 시장은 런닝셔츠 및 트렁크, 브리프 등을 대상으로 한다. 또 레그웨어 시장은 양말과 타이즈, 스타킹 등을 대상으로 한다. 모두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여성 이너웨어, 남성 이너웨어, 레그웨어

◆2022년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는 여성은 전년 대비 99.2%인 5,535억 엔, 남성은 99.6%인 2,290억 엔

~여성, 남성 모두 소폭 감소, 여전히 어려운 상황은 계속~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시장 기준

주2. 2023년은 예측치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소매시장 기준

주4. 2023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의 여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99.2%인 5,535억 엔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2022년은 예년처럼 업계를 이끌 만한 유행의 상품은 없지만, 논와이어(무선) 브래지어 상품의 판매가 안정적이다. 개방감, 넉넉함, 편안함을 표방한 상품의 다양한 확장과 편안함을 갖춘 이너웨어의 강화, 무봉제 내의 전개 등이 시장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 배경에는 착용 시 조이는 것을 회피하고 싶다는 유저의 경향과 논와이어라도 기존의 와이어 제품과 같은 기능성을 가지는 제품이 여러 기업에서 전개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다만 와이어 정도의 조임은 아니지만 논와이어보다 다소 조임이 있는 유형도 늘고 있어, 외출 기회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외형에 대한 의식이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되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2년 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99.6%인 2,290억 엔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남성 이너웨어는 여성에 비해 상품 종류가 적어 새롭게 유행하는 상품이 생기기 어려운 상황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장은 확대를 전망하기 어렵다.

2022년 레그웨어 소매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95.7%인 5,070억 엔으로 전년보다 감소폭이 커졌다. 여기에는 팬티스타킹의 감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에 따른 출근 빈도 감소와 그에 따른 재택 빈도 증가 등 특히 사용 기회가 감소가 배경에 있다. 또, 부인용 양말은 스타킹의 수요를 흡수해 약간 증가했지만, 팬티스타킹 감소분을 메우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2. 주목 토픽

이너웨어 업계의 펨테크 동향

최근, 펨테크·펨케어 관련 제품에 관한 대응이 이너웨어 업계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펨테크(FemTech)란 'Female(여성)'과 'Technology(기술)'의 조어로, 테크놀로지로 여성 특유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거나 여성의 QOL(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는 앱과 디바이스, 제품 등을 가리킨다. 또 여성의 QOL 향상을 목표로 전개하는 제품을 펨케어(Femcare) 제품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이너웨어와 레그웨어에서의 펨테크·펨케어 관련 제품으로는 흡수쇼츠·나이트브라·임부복 등을 들 수 있으며, 시장에서도 많이 볼 수 있게 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 여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100.1%인 5,540억 엔으로 예측한다. 2023년에는 추가적인 인파 회복이 전망되지만, 환율 변동, 원자재 급등, 인력 확보난 등의 영향으로 거의 보합세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2023년 남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0.4%인 2,300억 엔으로 거의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예측한다. 남성 이너웨어는 여성과 비교해 기능과 디자인에서의 소구 포인트가 적어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 제안이 어렵다. 가격에 상응하거나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소비자가 판단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찾을 필요가 있다. 또 최근 펨테크·펨케어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남성용 소변 누출 대책 이너 등 메일테크 시장도 향후 주목받을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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