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3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車載用リチウムイオン電池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12300 / A4 443p / 2023. 11. 30

◆자료 포인트

• 성장 시나리오·속도에 변화의 조짐, 전동화의 현실적 경로란?

·세계 자동차의 전체 시장규모 추이와 xEV 시장규모 추이를 지역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두 가지(시장 기반 예측·정책 기반 예측)의 시장규모 예측

(대수 기준: 2018년~2025년 예측, 2030년, 2035년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xEV 타입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2가지(시장 기반·정책 기반)의 시장규모 예측(HEV/PHEV/EV용 등)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주요 자동차 메이커/자동차용 LiB 메이커 각 사의 동향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예측에 2035년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 전망

'PHEV 재검토'의 방향에서 보이는 EV의 정책 의존성

대중차 영역 EV화 실현을 향한 장벽

요구되는 것은 「탄력성」, 「조정력」

제2장 xEV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동향(규제/우대정책동향)

    (표)주요 각국의 승용차 연비 규제

    (표)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승용차)

    (표)각국의 ICE 판매 금지 발표·선언 상황

  1-1. 유럽

    ①환경정책/환경규제동향

    (표)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의 정책 분야

    ②연비규제/배기가스규제동향

    (표)유럽 연비 규제 개요

    (표)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표)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소형 상용차: GVW 1.73.5t)

    (표)차세대 배기가스 규제 'EURO7' 제안값

    (그림)EURO7에 의한 비용증가에 대한

    유럽자동차공업회(ACEA)와 유럽위원회(EC)의 전망

    ③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독일의 보조금 축소 추이

    (표)프랑스 EV 보조금 제도 개정안의 CO2 배출 계수

    (표)EU 전동승용차 우대정책 마련(2023년 기준)

  1-2 중국

    ①연비 규제·NEV 규제 동향/배기가스 규제

    (표)중국의 자동차 기술 발전 목표(주로 연비 등의 부분에 대하여)

    (표)제1~제5단계 연비목표치 및 규제치 국가표준

    (표)중국 승용차에 대한 연비 규제와 목표치(4단계 및 5단계)

    (표)평가방법의 조정

    (표)기업 평균연비 연도 요구

    (표)슈퍼크레딧

    (표)중국의 NEV 제도 개요

    (표)휘발유/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②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승용차의 순전동 항속거리에 대한 중국·중앙정부의 보조금 지급액(대당)

  1-3. 일본

    ①연비규제/배기가스규제동향

    (표)일본의 연비 규제 개요

    (표)연비 개선 기술 및 연비 개선률(승용차&소형 상용차)

    (표)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

    (표)배출가스 규제에 따른 차종·운행 규제

    ②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2020~2030년 승용차종별 보급목표(정부목표)

    (표)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대하여

  1-4. 미국

    ①연비 규제·ZEV 규제/배기가스 규제 동향

    (표)미국의 CO2 배출 기준(gCO2/km)

    (표)미국 연비기준(km/L)

    (표)2027MY 이후 기업 평균연비(CAFE) 규제안

    (표)연비규제 미달 패널티/저CO2 배출차 우대조치

    (표)2018년 개정 ZEV 정의 및 규제 대상 자동차 회사 목록

    (표)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딧

    (표)ZEV 규제로 의무화되는 판매량에서 ZEV의 비율

    (표)ZEV 판매 100%에 찬성하는 주요 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표)휘발유·디젤차의 배출가스 규제 개요

    ②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미국의 xEV 우대정책

    (표)IRA의 클린차 세액공제 개요

    (표)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조치

  1-5. 기타 지역(인도, 아세안, 브라질, 러시아, 아프리카 국가)

    [인도]

    (표)인도의 환경 규제 개요

    (표)BS6 이후의 배기가스 규제안

    (표) FAME-India 개요

    (표)인도 FAMEⅡ BEV 구입에 관한 보조금

    (표)인도 주별 BEV 보조금 제도

    (표)인도 충전소에 관한 자본 보조금

    [ASEAN]

    (표)아세안 국가의 환경 규제 상황과 xEV 보급 시책

    (표)판매대수 상위국의 규제 동향

  1-6. 각국의 충전 인프라 동향

    (표)EV 충전기의 정의

    (그림·표)2022년 충전인프라 국가별 점유율(상)과 5개 지역 정비상황 비교(하)

  1-7. 충전 규격 동향

    (그림·표)지역별 공공 충전 인프라 비교

    (그림)NASC 충전회로 개요

    (그림)세계 CHADeMO 설치현황

2. 지역별 xEV 관련 LiB 연구·개발, 정책동향

  2-1. 유럽

    배터리를 전략적 물자로 규정하는 대응을 추진

    (그림)Battery2030+의 전체적인 접근 주제

    유럽 전지규칙이 시행됨에 따라 전지 라이프 사이클 전체를 대상화

    (표)EU 전지규칙에 따른 회수대상 재료별 재생목표

    (표)유럽 전지규칙안에서의 재활용재 관련 요구항목

  2-2. 중국

    '신에너지차산업발전계획'과 '에너지절약·NEV기술로드맵 2.0'에서

    2035년을 향한 방향 제시

    (표)중점 분야 기술 로드맵 동력전지

    (표)에너지 절약·NEV 기술 로드맵 2.0에서의 승용차 보급 목표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의 업계 불균형 시정을 위한 알림을 공표

    (표)리튬이온전지업계규범조건(일부 발췌)

  2-3. 일본

    '차세대 축전지·차세대 모터 개발' 프로젝트 실시

    (그림)NEDO 자동차용 이차전지 로드맵

    (표)프로젝트 사회 구현의 상정 스케줄

    (표)NEDO 및 JST의 축전지 관련 사업

  2-4. 미국

    LiB 재활용 확립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

    고성능이면서도 저비용을 실현하는 벡터를 목표로 하는 연구개발 테마가 다수

    (표)2023년 선진연구프로젝트국-에너지(ARPA-E) 프로젝트 목록

  2-5. 탄소중립과 LCA

    (표)세계 네트워크 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그림)국경 탄소 조정

    주요 각국에서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 방향

    (표)주요국의 재생에너지 목표

    (표)기후보호프로그램 2030(KSP) 수치목표

    (표)에너지다년도계획(PPE)

    LCA와 전동차의 관계성과 과제

    (그림)CO2 배출기준의 대상범위

    (그림)지역 전력의 재생에너지율(2030년 전망)

    (표)탄소중립정책과 예산 재원

3. 세계 xEV 시장동향

  3-1. 세계 자동차 시장동향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계속 회복세도, 정점 수준 도달은 2025년 이후

    모수 하락으로 PHEV EV 비율 2022년 10% 넘어

    (표)지역별 자동차 생산량 추이

    (ICE자동차 포함 전체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세계 자동차 생산량(ICE차 포함) 대 xEV 생산량

    (Aggressive: 정책 기반 예측, Conservative: 시장 기반 예측)

    구성비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3-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EU 2035년 목표는 e-fuel을 포함한 형태로 착지

    영국 ICE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2035년으로 늦추다

    (표)세계 각국의 전동차 보급 계획·목표(2025년, 2030년, 2035년 이후)

    전동화 전략 가속감 변화 조짐 향후 골대 조정 가능성

    (표)주요 자동차회사 전동화 계획 2022년 전동차 판매현황

  3-3. 세계 xEV 시장동향

    (표)xEV 시장규모 산출조건

    (표)승용 EV 탑재 전지 용량구분(전지 팩 기준)

    2022년~2023년 xEV 시장 성장률 둔화 추세

    xEV 시장 Consevative: 시장 기반 예측: 유럽, 미국 모두 높은 정책의존도

    (표)용량)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표) 용량) 예측:

    지역별 xEV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 Conservative 시장 기반 예측:

    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Conservative 시장 기반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Conservative: 시장 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Conservative 시장 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표)Conservative(시장기반)예측:

    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표)용량)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표)용량)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표)용량)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xEV 시장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2030년 5,000만 대 규모,

    2035년 7,000만 대 규모 예측

    (표)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표)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지역별 xEV 생산량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그림) Aggressive 정책기준 예측:

    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 Aggressive 정책 기반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 Aggressive 정책 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CY2030)

    (그림) Aggressive 정책 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예측

    (표)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표)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표)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표)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

    (CY2018~CY2025、CY2030、CY2035)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LiB, Ni-MH) 시장동향

    (그림·표)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Conservative: 시장예측 용량기준: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용량기준: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Conservative: 시장예측 금액 기준: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금액 기준: CY2018~CY2025, CY2030、CY2035)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22년 자동차용 LiB 시장은 전년 대비 168%, 2023년 120%대 추이 전망

    자동차용 LiB 시장 Consevative(시장 기준) 예측: 2025년 1TWh 전후가 시야권 내에

    (그림·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 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 CY2018~CY2025, CY2030, CY2035)

    자동차용 LiB 시장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2035년 3TWh 예측

    (그림·표)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 CY2018~CY2025, CY2030, CY2035)

  1-3. 지역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기타)

    자동차용 전지 Consevative(시장 기반) 예측: 미국에서는 보조정책이 순풍이나 비용 실태에 과제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

    (CY2025、CY2030)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자동차용 전지 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2030년,

    중국에 이어 북미 20% 이상 확대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유럽지역의 xEV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북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그림)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구성비(CY2025, CY2030)

    (표)Aggressive(정책 기반)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LiB·Ni-MH) 시장규모 추이(CY2018~CY2025, CY2030, CY2035)

1-4. 전지 형상별 자동자용 LiB 시장동향

    원통형은 테슬라에 더해 BMW가 새롭게 채용할 방침

    각형, 파우치형은 LiB 업체와 자동차 OEM의 합작으로 생산확대 방향

    (표)주요 자동차회사별 리튬이온전지 조달상황(전지 형상별)

    (그림·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시장규모 추이(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 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Conservative(시장기준) 예측: 세계재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원통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원통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각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 규모 추이

    구성비(각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표)Conservative(시장 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파우치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그림)시장기준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파우치형, 용량: CY2018~CY2025, CY2030, CY2035)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BYD 점유율 2위로 올라설 듯

    Top1,2는 중국 LiB 업체

    (표)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20~CY2023 전망)

    (그림)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23 전망)

2. 공급망 동향

  자동차 OEM에 의한 LiB의 합작 설립·내제화 대응이 북미를 중심으로 활발화

  한편, 계획 재검토와 철수 움직임도

    (표)자동차회사의 xEV 타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현황

    (표)자동차 업체의 리튬이온전지 조달상황(2023년 11월 기준)

  자원 공급망 강화요인에 정책 대응 추가

    (표)주요 전지 메이커·자동차 메이커의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

  2023년에는 LiB 업체 상위 3사 합계 연간 1TWh 이상 능력으로

  유럽지역 신규 LiB 업체에 고전 양상

  북미, 한국 LiB 업체 중심 자동차 OEM 합작체제 구축

    (표)중국 내 세계 주요 LiB 업체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북미 세계 주요 LiB 업체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한국 세계 주요 LiB 업체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일본 세계 주요 LiB 업체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유럽 세계 주요 LiB 업체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유럽의 신규 LiB 업체 일람, 생산거점 계획

3. 전지부재 동향

  양극재: LFP, LFMP는 한일 양국도 개발 추진

  한편, 지정학 리스크를 감안한 철계 이외의 최적 양극 개발도 계속

    (표)주요 LiB 메이커 LiB 셀 타입, 양극재·음극재 채용·개발 동향

  음극재: 공급망 과제를 안고 있는 흑연계 음극

  전해액·전해질: LiPF6는 중국에서 다시 하락세, 새롭게 북미에서 생산 개시 움직임도

  분리막: 구미지역에서의 움직임도 서서히 활발화

4. LiB 재사용·재활용 동향

  재사용: 중국에서 확대 기조, 자원 시세 의존 측면 있음

    (그림)리튬이온전지 재사용 시장규모(2023년 전망)

  재활용: 공정 내 스크랩, R&D 사용품이 재활용원

  중국에서는 블랙매스 전업 움직임도

    (그림)리튬이온전지 재활용 시장규모(2023년 전망)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전방위 멀티패스웨이 전략 전동화도 기존 스탠스 견지

  1. xEV 사업동향

  (표)도요타자동차 주요 xEV 라인업

  HEV 포함 전동차 비율은 약 30%까지 상승

  (표)도요타 자동차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전망)

  2026년 EV 15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표)도요타자동차 전동화 전략 업데이트 상황(2015~2023년)

  PHEV, 렉서스에 이은 PHEV 모델 확충 추세

  EV 모델은 bZ 시리즈, Lexus RZ에 랜드크루저 추가

  고급차, 대형차부터 소형까지 선택지 준비

  FCV, 중국 승용차 업체에 시스템 최초 공급

  중국은 2024년 bZ 시리즈 2개 차종을 새로 출시할 예정

  유럽, 동남아 xEV 생산 추진, 미국 2025년 예정

  인도 브라질 플렉스연료 HEV 전개 준비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PEVE, PPES에 TBMNC가 더해져 LiB 생산체제 강화

  외부조달처에는 북미용 LGES 추가

  (표)도요타자동차 자동차용 LiB 주요 외부 조달처

  (표)도요타자동차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바이폴라형을 NiMH에서 LiB까지 확대

  전고체 전지에서는 내구성 과제 극복을 위한 기술 개발

  (표)도요타자동차 차세대 배터리 3등급

  재사용 과제에는 열화 상태를 불문하고 이종 전지 혼재에서도 운용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

Volkswagen AG

  돌진하는 전동화의 대응에 내부·외부환경에서 변화의 조짐

  1. xEV 사업동향

  2023년 상반기 중국시장 고전으로 전체 판매량 전망치 하향

  (표)2023년 상반기 중국시장 고전으로 전체 판매량 전망치 인하

  (표)VW그룹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전망)

  새 CEO의 '10포인트 플랜'에서 SSPF 계획 변경 발표

  (표)Volkswagen그룹 전동화 관련 주요 발표 내용(2016년~2022년)

  (표)Volkswagen그룹 전동차 전용 플랫폼

  ID 시리즈의 콤팩트 EV 콘셉트 「ID.2all」을 발표

  (표)Volkswagen 브랜드의 전동차 판매 목표/제품 라인업 및 향후 계획

  (표)Audi, Porsche 브랜드의 전동차 판매 목표/제품 라인업 및 향후 계획

  (표)Skoda, SEAT 브랜드 전동차 판매 목표/제품 라인업 및 향후 계획

  주목받는 합성연료(e-fuel)의 향후 위상

  IRA법을 근거로 미국 2번째 EV 생산거점 신설 발표

  2025년까지 전 세계 4만 5,000개의 급속 충전 포인트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PowerCo의 구미 3개 거점은 2025년 이후 가동 개시 예정

  (표)VW그룹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 조달처

  (표)VW그룹 자동차용 LiB 출자처, 내제거점

  (표)VW그룹에 의한 전지시스템·패키징 생산거점

  배터리 비용 절감을 위해 건식코팅기술 개발 추진

  자원확보 대책은 중국·유럽에서 미국·인도네시아로 확대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Motor Group)

  전방위 전동화 파트너십 강화

  생산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도 추진

  1. xEV 사업동향

  2030년 그룹에서 364만 대 EV 판매를 목표

  (표)현대차그룹 xEV 라인업

  (표)현대차그룹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중장기 전략 'HUNDAI MOTOR WAY' 새롭게 발표

  (표)현대차 EV 전용 2세대 플랫폼 개요

  주력 SUV 중심으로 HEV, PHEV 추가

  차세대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 개발

  수소 사업의 저변을 넓히기 위한 대응을 세계 각국에서 추진

  HTWO 연료전지시스템 출시

  중국에서 고전하는 한편 중동과 동남아시아로 사업 전개 가속화

  조지아주 HMGMA 설립 계획 1년 앞당겨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Kia 국내 출시 EV CATL제 LFP 셀 채택

  2026년부터는 SDI로부터의 조달 개시도 예정

  (표)현대차그룹 자동차용 LiB 주요 외부조달처

  미국에서 LGES, SKon과 합작으로 셀 생산거점 설립

  (표)현대차그룹 자동차용 LiB 합병·출자 제휴처

General Motors Company

  2035년 목표를 향해 배터리 주변의 대응을 광범위하게 추진

  1. xEV 사업동향

  2023년 상반기 전년동기대비 플러스 추이, EV는 중국 Wuling으로 감속

  2025년에 EV 사업 흑자화를 목표

  (표)GM그룹의 xEV 주요 라인업

  (표)GM그룹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2025년 북미 EV 생산능력 100만 대, 세계 200만 대 계획

  부진한 중국 SAIC-GM 전동화 만회 추진

  향후에는 유럽·한일 등에서도 EV를 전개

  독자적으로 전개된 'Ultium Charges'에 더해 Tesla 충전설비에 대한 대응을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북미에서 2024년 총 135GWh/년 체제 구축 예정

  2026년 165GWh/년 체제까지 확대 가능성

  (표)GM그룹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GM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원재료 자원에서 LiB 부재까지 서플라이 확보를 광범위하게 추진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EV, e-POWER 모두 영역 확대 추진

  1. xEV 사업동향

  2030년도를 향해서 EV 라인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

  (표)닛산자동차 xEV 라인업

  (표)닛산자동차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경EV 'SAKURA' 생산 계획 20% 증가

  e-POWER 전용 엔진 신개발, 향후 북미 출시 예정

  중국시장용 PHEV 출시, 미국은 기존 거점 EV용 개조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VEJ를 새롭게 연결 자회사화

  중국에서는 e-POWER 모델용으로 Sunwada에서 조달

  (표)닛산자동차 자동차용 LiB 주요 외부조달처

  (표)닛산자동차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Renault Group

  향후 xEV 사업을 위해 체제 구축 추진

  1. xEV 사업동향

  러시아 사업 철수로 판매량 감소, 제품 구성 최적화로 대당 매출 증가

  EV에서는 Dacia Spring, Megane이 호조, HEV 판매도 증가

  (표)Renault 그룹 xEV 라인업

  (표)Renault 그룹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영업이익 증가를 위해 앞으로는 '5대 중점 영역'에 주력

  EV 영역에서는 새로운 회사 Ampere 설립

  (표)Renault 그룹 5개 중점 영역

  (표)Renault·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체제에서의 연계 강화 전략(2020년, 2022년 발표)

  Renault에서는 2030년 유럽 승용차 판매의 100% EV화를

  Dacia에서는 2035년에 100% EV화를 목표

  프랑스 3공장 통합으로 'Renault Electri City' 설립

  2025년까지 EV 생산체제 40만 대 규모, 2031년을 향해 100만 대 체제를 목표

  독자기술 E-TECH 하이브리드 탑재 자동차 확충

  HEV, PHEV용 PT를 다루는 Horse사에는 중국 Geely가 출자

  중국 합작처에서 Dacia, Mobilize용 EV 생산

  'Mobilize'에서는 라이드 헤일링 시장용 등 여러 서비스 사업을 전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AESC와의 제휴, Verkor에 대한 출자로 프랑스에서의 LiB 생산 추진

  (표)Renault그룹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Renault그룹 자동차용LiB 합작·출자 제휴처

  'Re-FACTORY'에서는 독일 신흥기업과의 제휴로 재사용 LiB 제품의 생산 개시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자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역별 최적 전략 추진

  1. xEV 사업동향

  PHEV 판매 확대 추세, EV 특정 타깃에 주력

  동남아 포함 HEV 강화도 새롭게 추진

  (표)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표)미쓰비시 자동차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전동차 동남아 생산 점차 확대 예정

  중국 생산은 철수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재사용 LiB 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실증도 개시

  (표)미쓰비시자동차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미쓰비시자동차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Stellantis(PSA/FCA)

  지역에 따른 전동화 전략·배터리 서플라이 구축 추진

  1. xEV 사업동향

  2023년 상반기 판매량 호조 추이

  (표)Stellantis 주요 xEV 라인업

  (표)Stellantis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Jeep PHEV 호조 북미시장에는 Ram EV 24년 출시 예정

  (표)Stellantis 주요 브랜드의 EV 브랜드로의 이행 시기

  C/D분야 대상 EV 전용 플랫폼 STLA Medium 발표

  (표)Stellantis 차기 플랫폼별 주요 BEV 출시 계획

  2014년 이후 기존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합성연료(e-fuel) 적용 테스트 착수 발표

  판매부진 지속되는 중국 広汽FCA,

  북미 2030년 EV 라인업 확충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유럽은 현지기업, 북미는 한국 LiB 업체를 파트너로

  배터리 내제화 추진

  (표)Stellantis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Stellantis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LFP 셀 채택도 검토

  원재료 조달은 Li에 더해 Ni, Mn도 대상으로 제휴 확대 추진

  (표)Stellantis의 배터리 전략 개요

  차세대 전지는 전고체 전지에 이어 리튬황전지 벤처에 대하 출자를 발표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2040년에 제시하는 '탈ICE'를 향해서 다면적인 전동화 접근을 계속

  1. xEV 사업동향

  세계 판매량은 마이너스 추이를 이어가고 있는 반면, HEV 포함 xEV 판매량은 계속 성장

  (표)혼다기연공업의 xEV 라인업

  (표)혼다기연공업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EV사업(사륜 이외 포함)의 영업이익률 목표치를 2031년 3월기에 5% 이상으로 설정

  (표)혼다기연공업 판매구역별 EV·FCV 목표비율

  e:HEV 전용 엔진 신규 개발

  일본에서는 2024년 이후 경상용 EV를 비롯한 소형 EV 차종을 선보일 예정

  중국: EV 브랜드 e: N 시리즈 라인업 확충

  LiB 조달체제의 효율화, CATL과의 연계 강화 추진

  북미: 2024년 GM플래닛폼, 2026년 이후 자사 플래닛폼으로 전개

  2027년 이후의 양판 가격대 EV에 관해서는 GM과 공동개발을 중지

  유럽: e:N 시리즈 유럽 모델 등장

  태국, 인도에서의 향후 EV 전개를 내다본 움직임도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새로운 합작 설립을 포함해 지역별 LiB 조달체제 최적화 추진

  (표)혼다기연공업 자동차용 LiB 주요 외부조달처

  (표)혼다기연공업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Ford Motor Company

  북미를 중심으로 전동화 체제 정비 추진

  1. xEV 사업동향

  2023년 상반기 판매량 플러스 추이도, EV 사업은 연중 적자폭 확대 전망

  (표)Ford의 xEV 라인업

  (표)Ford 세계 판매량 추이 2021~2022년, 2023년 1-6월)

  (표)Ford 조직개편: 6비즈니스 유닛

  EV 판매를 견인하는 'Mustang Mach-E', 'F-150'의 가격 인하를 실시

  VW 'MEB 플랫폼' 채용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인 유럽에서는

  거점개편 인원정리 발표

  캐나다 기존 공장 리모델링 2025년부터 EV 생산 개시 예정

  자체 정비 충전 인프라에 더해 2024년부터 테슬라 충전설비에 대한 대응을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2025년 이후 북미 배터리 거점 가동 예정

  LGES와의 태그 단독출자 공장 재검토

  (표)Ford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Ford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리튬 관련 제휴를 빠르게 추진

BMW AG

  견고한 전동화 전략을 2025년 이후의 제2단계를 향해 계속 추진

  1. xEV 사업동향

  ICE차 판매를 유지하면서 전동화 50%는 목표인 2030년보다 앞당겨 달성할 기세

  (표)BMW그룹의 xEV 라인업

  (표)BMW그룹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향후 미국, 멕시코에서의 EV 생산 계획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기존 2개사에 더해 향후 3개사가 새롭게 공급망에 진출할 예정

  (표)BMW그룹 자동차용 LiB 셀 주요 외부조달처

  (표)BMW그룹 자동차용 LiB 모듈, 팩 생산거점

  배터리 원자재 조달로 중국, 미국, 호주 등 기업과 계약

  차세대 전지 개발에서는 Solid Power와의 계약기간 연장 발표

吉利汽車/Volvo(Geely Auto Group)

  HEV, PHEV, EV를 대상으로 새로운 대응을 추진

  1. xEV 사업동향

  교체식 배터리 EV 브랜드 睿藍汽車에 이어

  바이두와의 협업 브랜드 '極越(JIYUE)'를 새롭게 런칭

  (표)吉利汽車의 xEV 라인업

  HEV, PHEV용 2세대 ‘雷神하이브리드 8848 시스템’ 개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Mercedes-Benz AG

  전동화 행보를 위해 세계적인 체제 구축 추진

  1. xEV 사업동향

  2023년 상반기 승용차·밴 모두 판매 증가

  xEV에서는 BEV 대수가 PHEV를 상회

  (표)Mercedes-Benz Gr.의 xEV 라인업

  (표)Mercedes-Benz AG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BBAC, 중국 NEV 라인업 추가 확충 예정

  미국 리비안과는 상용 EV의 유럽 공동생산을 발표

  테슬라 급속충전규격에 대한 대응은 ‘24년 북미에서, ‘25년에는 유럽에서도

  별도 자동차 OEM 연합을 통한 북미 급속충전 인프라 정비도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구미의 LiB 조달처 확충 추진

  (표)Mercedes-Benz Gr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Mercedes-Benz 자동차용 LiB 합작·출자 제휴처

  분야에 따른 LFP 셀 채택 확대 검토

  차세대 전지에서는 전고체(폴리머계, 산화물계)에 출자

Tesla, Inc.

  다음의 성장 단계·성장영역을 내다보고 원재료~제품~서비스를 더욱 전진

  1.xEV 사업동향

  2023년 목표대수 180만 대 Q3 성장률 둔화 추세

  보조금 활용을 염두에 둔 염가판 출시 등으로 시장을 뒷받침

  (표)Tesla의 xEV 라인업

  (표)Tesla 세계 판매량 추이(2021~2022년, 2023년 1~6월)

  사이버트럭은 2023년 말 납차 개시 예정

  로드스터 2는 2024년 생산 개시 예정

  중국 생산 메인에서 북미 생산 메인으로의 이동 방향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향후 확판을 위한 움직임도

  (표)Tesla 거점별 생산차종 생산능력

  2024년 이후 여러 자동차 OEM이 Tesla 급속충전규격 지원을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용 동향

  미국에서 4680 셀 생산을 개시, 향후 구미에서 각 100GWh 규모의 체제 구축을 목표

  (표)Tesla 자동차용 LiB의 주요 외부조달처

  (표)Tesla 자동차용LiB(내제) 생산거점

  미국에서 자사 리튬정련소 건설 추진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제조업체의 동향과 전략

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독주를 유지하면서 다음 한 수를 향해 다면적 접근을 전개

  1. 출하 동향

  전년을 웃도는 출하량으로의 추이 계속, 성장률은 둔화 경향

  (표)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수주 및 인수상황(외국계 OEM)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 생산능력 400GWh 초과 계획

  2025년 670GWh 이상으로

  (표)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CTP 3세대 Qilin전지 냉각성능 향상

  'M3P 전지', 'Condensed Battery'도 새롭게 선보여

  (표)CATL LiB 개발 로드맵

  LiB 부재에서는 새롭게 집전박 관련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

  (표)CATL LiB 부재 관련 대응 상황

  (표)CATL LiB 부재 원료(Co, Li) 관련 대응 상황

  전지교환서비스 사업은 승용차에 이어 상용으로도 전개

比亜迪股份有限公司(BYD Company Limited)

  수직통합의 강점을 살린 배터리 전략을 축으로 약진 계속

  1. 출하 동향

  2021년 이후 전년대비 200% 성장 유지

  (표)比亜迪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比亜迪 LiB 채용 xEV 라인업

  PHEV, EV 모두 신플랫폼 선보여

  (표)BYD EV, PHEV용 플랫폼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 500GWh/년 체제 계획, 2025년 600GWh/년 인상 예정

  (표)比亜迪/弗迪電池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블레이드 배터리는 제2세대에서 에너지밀도 향상을 실현

  (그림·표)弗迪電池(FinDream Battery) '블레이드 배터리'

  (표)NCM(EV용) 개발 로드맵

  (표)弗迪電池(FinDream Battery) 48V Pac

  (표)弗迪電池(FinDream Battery) HEV Pack

주식회사 LG에너지솔루션(LG Energy Solutions, Ltd.)

  제품·생산체제·SCM 강화로 시황 변화에 대한 여력 유지를 목표

  1. 출하 동향

  세계 10대 자동차업체 중 9곳과 공급계약 체결

  (표)LG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LGES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JV공장을 포함한 2025년 생산능력은 500GWh 이상으로

  (표)LG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추이

  (표)LGES 자동차 OEM(GM, Stellantis, 현대자동차)과의 합작 생산거점계획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차세대 원통형 셀 46 시리즈는 2024년 말 양산에 들어갈 예정

  파우치형 셀 기준 CTP도 준비

  하이엔드용은 NCMA, 미들엔드용은 미들니켈 NCM,

  로우엔드용은 LFP·LMFP 채택

  양극재를 중심으로 글로벌 SCM 강화 전략 추진

  LG화학 중국 華友와 협력체제 강화 추진

  (표)LGES·LG화학의 원자재 조달에 관한 계약현황 일람(계약기업 국적별)

파나소닉 에너지주식회사/플럼플래닛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

  성장단계의 변화를 내다본 전략 추진

  1. 출하 동향

  일본, 유럽, 미국 공급처 확대 추진

  (표)파나소닉에너지/PPES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파나소닉에너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PP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추 이

  파나소닉에너지는 원통형 2170,4680을 축으로 2030년도 200GWh 체제로

  (표)파나소닉에너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PPES에서는 새롭게 EV용 LiB 생산라인이 2024년부터 가동 예정

  개발·생산효율 향상 등으로 비용 경쟁력 강화

  (표)PP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 및 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2030년까지 1,000Wh/L의 원통형 셀을 목표

  미국에서는 재활용재를 포함한 부재의 현지조달을 추진

  캐나다 광상 유래 니켈 활용 프로젝트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삼성SDI 주식회사(삼성SDI Co., Ltd.)

  프리미엄 제품 추구를 유지하면서 다양화되는 EV 수요에 대한 대응을 추진

  1. 출하 동향

  자동차용 LiB 매출액은 전체의 약 40%

  (표)삼성SDI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삼성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한국·울산공장 LFP셀 생산 증강 추진

  미국에서는 Stellantis에 이어 GM과도 JV 설립을 발표

  (표)삼성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삼성SDI 자동차 OEM(Stellantis, GM)과의 합작에 의한 생산거점계획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Gen.6부터는 Ni91% NCA 채용이 메인

  향후를 향해서 유연성을 갖는 폼팩터 구축도 추진

  양극재는 포스코가 새로 가세해 국내 업체로부터 조달이 확대

  북미 공장용 음극을 포함한 조달 준비

SK on 주식회사(SK on Co, Ltd.)

  북미시장 합작공장 향후 전략의 핵심으로

  1. 출하 동향

  2022년 출하량은 전년대비 120%로 추이

  (표)SKon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SKon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 최대 280GWh 체제 계획

  구미서 증강 러시, 한국 마더공장도 증강 추진

  (표)SKon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SK on 자동차 OEM(Ford, 현대자동차, EVE 등)과의 합작에 의한 생산거점 계획

  (그림)SKon의 자회사 상황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NCM9, SF(Super-Fast) Battery, LFP 셀 개발 추진

  재료의 안정 조달을 위해 JV 설립 움직임도 활발화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업스트림 측 체제 강화, 다운스트림 측 해외전개 추진

  1. 출하 동향

  2021년~2022년 宏光MINI 히트 견인차 큰 폭 성장

  (표)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중국)

  2. 생산거점/생산능력추이

  중국 내 능력 증강, 구미에서의 생산체제 구축 추진

  (표)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양극재에서는 BASF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

  원재료 확보를 위해 Li 프로젝트 추진

  신형 LFMP계 전지 발표 2024년 양산 계획

주식회사 AESC그룹(AESC Group Ltd.)

  향후 xEV 시장 니즈 동향을 내다보고 공급·생산·개발을 다면적으로 전개

  1. 출하 동향

  자동차 OEM·xEV 타입 공급 대상 확대로 출하 증가 지속

  (표)AESC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AESC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추이

  세계 6개국 신공장 건설 추진 2022년 대비 20배 확대

  (표)AESC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차세대 셀은 시장 니즈에 따라 재료, 형상을 포함하여 병렬 대응

  (표)AESC Gen.4~Gen.7/Post LiB 기술 로드맵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Vision2035'를 위해 배터리 솔루션 강화 추진

  1. 출하 동향

  HEV용 LiB를 견인역으로 2023년은 전년을 웃도는 출하 전망

  (표)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BE 생산능력 2025년 2022년 대비 1.4배 증강

  2027년 혼다와의 합작으로 전기차 생산라인 가동 예정

  (표)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PHEV용 셀은 고용량화, EV용 셀은 고용량·경량화 차세대 제품 개발 중

  (표)LEJ 자동차용 LiB 셀 제품 라인업

  (표)BE 자동차용 LiB 셀 특징

  (표)GS유아사 차세대 전지 관련 개발 동향(2018~2023년)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Ni-MH를 축으로 하면서 LiB로의 전환 추진

  1. 출하 동향

  HEV용 LiB 공급대상 차종 확대

  (표)PEVE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PEVE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일람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 2024년과 HEV용 LiB 생산능력 순차 증강

  2026년부터는 EV용 LiB 생산라인도 가동 개시 예정

  (표)PEVE 자동차용 전지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비클에너지재팬 주식회사

  HEV용을 축으로 착실한 성장을 지속

  1. 출하 동향

  2022년부터 닛산자동차 연결 자회사로

  공급차종은 유럽향 포함 확대

  (표)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국내 3거점째 가동 개시

  (표)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동향/재료동향

  5세대 셀 개량판을 채택한 48V 팩을 2023년부터 공급

  6세대 셀은 2024년 이후로 예정

  (표)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표)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48V 배터리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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