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3년 10월 30일

체 재:A4판 47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8월~10월

2. 조사대상: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메이커, 판매대리점,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e메일을 통한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자연주의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가 주성분,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 등 2가지 모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본 조사의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가의 유기농 재료를 사용, ③브랜드 라인업 대부분에 유기농 재료를 사용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의 스킨케어 제품, 보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2022년도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5.5%인 1,733억 엔으로 추계

~SDGs와 지속가능성 기운의 고조, 인파 회복에 의한 오프라인 점포의 활황으로 확대 기조~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자연주의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의 정의에 대해서는 조사요강 참조

1. 시장 개황

2022년도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 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5.5%인 1,733억 엔으로 추계했다. 신장 요인으로는 SDGs와 지속가능성 등 환경보전을 의식한 행동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 시장에 대한 이해·인지가 더욱 진전된 점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행동제한이 완화되어 오프라인 점포에 대한 방문고객 수가 회복된 점을 들 수 있다. 또 브랜드 직영 매장을 가진 화장품 업체들의 매출 신장이 두드러진 것도 2022년도 시장 성장으로 이어졌다.

2020년도부터 2021년도에는 지속가능한 사회와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의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신흥 브랜드 중에는 직영 EC 사이트를 주 채널로 제품 개발을 진행해 코로나19 사태 중에도 100억 엔 규모의 기업으로 대폭 성장하는 사례가 있었다. 비접촉으로 가능한 고객에 대한 메시지라는 노력이 성공함으로써 디지털 마케팅이 진전되고 있다.

한편 2022년도에는 기존 직영점을 실제 상품을 시용할 수 있는 '체험형'으로 리뉴얼하는 움직임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멀티채널화가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장은 2022년도에도 전년도 신장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호조를 보이고 있어 확대 기조다.

2. 주목 토픽

차별화를 도모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앞으로도 지속가능성과 웰빙 이념이 존중받는 사회적 배경이 뒷받침되어 자연주의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인지가 보다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자연주의」 「유기농」이라고 하는 소구점의 기대치는 서서히 안정을 보이고 있어, 제품으로서 한층 더 플러스 요소가 필수가 될 것이다.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은 피부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는 층과 환경보전에 관심이 있는 층 등이 제품 타깃이다. 협소한 타깃층이 하나의 요인으로, 화장품 전체 시장에서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의 크기는 제한적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시장규모를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다양한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소구를 실시하면, 지금 있는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의 장점은 상실되어 버릴 우려가 있다. 이 균형을 잡는 것이 기업의 과제라며,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한정적인 고객층 안에서 어떻게 브랜드를 어필해 나갈지, 또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진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4%인 1,792억 엔으로 예측한다.

대부분의 시장이 축소될 수밖에 없었던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자연주의·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소폭 증가했다. 지속가능성과 SDGs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2023년에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함께 성장을 계속해 온 동 시장은, 성장률은 낮아지겠지만 향후에도 완만하게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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