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구두·신발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구두·신발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구두·신발산업연감」

발간일:2023년 9월 29일

체 재:A4판 35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7월~9월

2. 조사대상: 일본의 구두·신발, 구두 자재 등 구두 업계 메이커, 도매, 소매업 및 주변 관련 업자, 수출입 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구두·신발 소매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구두·신발 시장이란, 남성화·여성화·아동화·운동화를 포함한 모든 스포츠용 신발에 더해 기타 신발류(장화와 작업화 등)를 포함한 모든 구두·신발류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남성화, 여성화, 아동화, 스포츠화(스니커즈 포함), 기타 구두·신발류(장화, 작업화 등)

◆2022년도 일본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2.2%인 1조 1,204억 엔으로 추계

~외출에 따른 소비행동의 활황에 의해 스포츠화 시장이 호조로 추이~

구두·신발 소매시장 규모 추이·예측(소매금액 기준)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구두·신발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금액 기준)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소매금액 기준

주4. 스포츠화에는 스니커 포함

주5. 기타에는 장화, 작업화 등을 포함

주6.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도 일본의 구두·신발 소매시장 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2%인 1조 1,204억 엔으로 추산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중단과 연기, 축소 조치가 취해졌던 학교 행사와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행사가 재개되고, 학생 수요와 외출에 따른 소비 행동이 활발해지면서 스포츠화 시장이 활기를 되찾았고, 남성화 및 여성화 모두 방수성과 쿠션성, 통기성을 갖춘 기능성 슈즈가 호조를 보였다.

일본의 구두·신발 소매시장은 비즈니스 씬에서 복장의 캐주얼화에 따라 '가죽신발 이탈'과 '펌프스 이탈'과 같이 소비자 행동 변용이 일어나, 그에 따른 운동화 수요 증가에 따른 단가 하락 등으로 인해 2016년도를 기점으로 축소 추세가 뚜렷했다.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큰 폭의 축소를 거치고 시장규모는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순환형 서비스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확대

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의 구두·신발 사업자도 생산 정에서의 CO2 배출 삭감과 환경 부하를 경감하는 소재 개발, 제품의 트레이서빌리티(유통경로 추적확인), 재활용 등에 대한 대응이 시작되고 있다. 페트병 재생소재를 이용하여 운동화를 개발하거나, 남은 가죽으로 참·노벨티를 제작하는 등 구체적인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또, 중고화의 도상국 기부, 리세일 비즈니스 강화, 재활용 강화에 의한 재고 적정화, 폐기품 삭감, 렌탈 서비스 제공 등, 지속가능한 소재와 순환형 서비스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일본의 구두·신발 소매시장 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4%인 1조 1,477억 엔으로 예측한다. 원자재 급등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 등 마이너스 요소가 있는 반면, 스포츠화를 중심으로 한 기능성 슈즈 호조와 인바운드 수요 회복 등으로 플러스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소실된 인바운드 수요의 본격적인 회복이 기대된다.

2022년 10월 11일 해외에서의 개인여행 수용과 비자면제조치가 재개된 이후 방일 관광객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2023년 1월 방일 관광객 수는 약 150만 명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1월 대비 55.7%까지 회복됐다. 도심부에 전개되는 리테일러(소매업자)를 중심으로 면세 매출의 증가가 보고되고 있으며, 인바운드 소비 회복이 시장 회복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서 특히 가죽 남성화·여성화의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지만, 매일을 쾌적하게 보내기 위한 기능성 슈즈의 인기가 높아지고, 환경부하가 적은 상품을 선택하는 지속가능한 소비스타일의 침투, 인바운드 수요 회복과 같이 시장의 호재도 많아, 향후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